나무의 말이 좋아서
김준태 지음 / 김영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존의 숲이다

숲을 걷는 동안 만나는 풀과 나무들 때론 너무 사이를 건너는 새들과 다람쥐에게까지 말을 건넨다나무 수피를 만지고 토닥거리며 그동안 잘 있었는지 높은 곳에서 보는 세상은 어떤지 꽃은 언제 피울 것인지... 언제나 질문하고 대답하는 주체는 나다이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다 보니 언제부턴가 대답이 오는가 싶더니 이제는 가끔씩 질문도 받는다.

 

숲과 나의 무언의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은 공감이다숲을 이루는 나무의 삶이나 그 숲을 찾는 나의 일상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가능한 일이라 여긴다이런 숲의 놀라운 모습을 잘 보여주는 책을 만났다.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생태융합과 생명철학 분야를 탐구하는 데 몰두해온 학자이자 교육자인 김준태의 나무의 말이 좋아서가 그 책이다.

 

"무채색 단조를 벗고 살갗을 트며 꽃을 피우는 봄서걱서걱 소리를 내며 잎사귀로 하늘을 채우는 여름단풍으로 이별을 알리고 열매로 미래를 여는 가을배려와 존중으로 가지를 뻗어 숲을 사랑장으로 만드는 겨울까지."

 

저자가 숲을 따라가는 방식은 자연의 흐름과 동일하다봄에서부터 겨울까지 4계절 12달을 숲 속을 거닐 듯 이야기를 건넨다자연스럽게 계절이 바뀌듯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숲과 자연스럽게 동화되면서 숲 속에 있는 듯 고요와 평화를 함께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시와 노래로 버무린 문학적 감성특유의 관찰력과 풍부한 자료인간과 자연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이 더해진 우리 숲 안내서다.”

 

조금 아쉬운 점은 계절에 피고 지는 식물에 대해 폭을 너무 넓게 잡았다는 점이다산수국은 여름에 피는 꽃으로 봐야 하는데 봄 편에서 설명하고 있다또 하나는 본문에 등장하는 이쁜 식물 사진의 이름표를 잘못 붙였다는 것이다꿩의바람꽃을 홀아비바람꽃으로청노루귀와 매발톱 사진과 다른 이름이며신나무 열매를 산나무 열매로의 표기된 곳도 있다.


그렇더라도 저자의 숲에 대한 시각은 대단히 매력적이다숲은 생동하는 온갖 생명들의 치열한 삶의 현장이지만 무엇이든 품어주는 넉넉함을 지녔다이 힘으로 인해 숲에 드는 모든 생명에게 위안과 휴식을 준다나무를 중심으로 숲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이야기 속에서 숲의 경이로움을 체험하게 된다. “생명과 환경의 변화가 우리와 얼마나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지또한 장엄한 대자연의 섭리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비로소 이해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숲은 거기에 있고 나는 여기에 있어 다른 세상을 살아가는 존재가 아닌 자연 속에서 모든 생명이 하나 되는 공간으로 숲을 바라본다. ‘나무의 말이 좋아서는 사람을 숲으로 이끄는 힘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