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480년 페르시아의 왕 크세르크세스는 수십만 명의 병력과 수백 척의 함대를 동원하여 그리스를 침공했다. 당시 스파르타와 아테네를 포함한 그리스의 연합은 페르시아군에 맞서 싸웠다. 스파르타의 왕 레오니다스는 300명의 최정예부대와 함께 천연의 요새 테르모필레에서 페르시아군과 맞서 싸웠다. 최정예부대 300명은 왕 레오니다스를 포함하여 모두 전사했고, 페르시아군은 아테네에 진입했다. 그러나 아테네의 제독 테미스토클레스가 이끄는 그리스 해군은 살라미스 해협에서 페르시아 대함대에 반격하여 승리했다. 다음해인 기원전 479년 스파르타와 아테네 연합군은 페르시아군을 플라타이아이에서 격파함으로써, 페르시아 전쟁은 그리스군의 승리로 끝났다.

 

페르시아 전쟁 당시 많은 지역 세력들이 그리스군에 합류했었다. 여기서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아테네와 스파르타였다. 당시 그리스는 동지중해 지역을 완전히 지배했는데, 이 과정에서 페르시아 전쟁을 통해 가장 부강한 세력이 된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두 동맹이 탄생함에 따라 서로 대결하는 체제로 돌입했다. 아테네를 중심으로 델로스 동맹이 만들어졌고, 스파르타를 중심으로는 펠로포네소스 동맹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정치적으로도 달랐으며, 군사적으로도 달랐다. 아테네는 해군을 스파르타는 육군에 주로 의존했다. 이들이 충돌하며 결국 일어난 전쟁이 바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크게 3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기원전 431~421)는 스파르타의 왕 아르키다모스의 아테네 침공으로 시작되었고, 양측은 10년 동안이나 소모전을 치르고도 아무런 결과가 없이 종결됐다. 2단계(기원전 421~415)는 양측이 휴전을 맺고 전쟁 이전 상태로 돌아갔다. 그러나 제3단계(기원전 415~404)에서 아테네가 시칠리아의 내전에 개입하고 원정군을 보냄으로써 다시 큰 전쟁으로 확대됐다. 시칠리아 원정에서 아테네의 해군은 큰 타격을 입고 원정에 실패했다. 그 이후 스파르타는 수 차례에 걸쳐 아테네를 침공했는데, 기원전 405년 아이고스포타미 해전에서 아테네 해군을 전멸시키는 성과를 올렸다. 사실 스파르타는 페르시아의 도움을 받아 함대를 강화하고, 육전뿐만 아니라 해전에서도 곳곳에서 아테네 군을 제압했 이에 따라 아테네는 스파르타에게 패배했다.

 

결국 기원전 404년 아테네는 스파르타에게 항복했고, 도시를 둘러싸고 있는 성을 파괴하도록 강요당했으며, 함대를 스파르타에 인도함으로써 전쟁은 완전히 끝이 났다. 아테네는 수비를 위한 12척의 배만 남기고 펠로폰네소스 동맹에 가입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그리스에서는 스파르타가 중심적 역할을 했으나 그 체제는 오래가지 못했다. 스파르타에 패한 아테네 해상 동맹은 스파르타의 독단에 불만을 품게 되었고, 페르시아가 중간에 끼어 이들을 더욱 이간질시켰다. 그렇게 해서 그리스의 각 도시국가들은 수십 년에 걸친 혼전을 시작하게 됐으며, 동시에 엄청난 국력의 소모를 겪었다. 그 대신 북쪽에서 마케도니아가 새로운 강자로 등장했으며, 마케도니아는 전 그리스를 통일했다.

 

사실 북쪽의 마케도니아는 과거 그리스 전성기 시절 야만인으로 취급받았었지만, 이후 그리스 전역을 장악했다. 이 마케도니아가 바로 우리가 한번쯤은 들어본 인물인, 알렉산더 대왕을 탄생시킨 나라였고, 이후 마케도니아는 알렉산더가 정복전쟁을 하게 됨에 따라 영토를 팽창하기에 이른다.

 

참고문헌

 

<단숨에 읽는 세계사>, 역사연구모임, 2009

 

<세계사 다이제스트 100>, 김희보, 2010

 

<세계전쟁사 다이제스트 100>, 정토웅, 20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