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에 대한 강력한 비판 내지는 비난 중에 가장 강력한 것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소수민족 문제 중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문제고 다른 하나는 티베트 자치구 문제다. 티베트 문제는 서구에서 가장 많이 내세우는 달라이 라마와 이를 지지하는 서구 세력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공론화 됐다. 이들이 항상 얘기하는 것은 결론적으로 항상 다음과 같다. 티베트는 평화로웠지만, 모택동과 중국 공산당이 점령했고, 수많은 티베트인을 학살했다.”는 것이다.

 

나 또한 티베트 문제에 대해 단편적으로 그렇게 생각했다. 그러나 이것 또한 서방의 악선전이 있었음을 알게 됐다. 오늘은 서구가 외면하는 티베트 근현대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티베트 민족의 등장은 기원전 12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냐트리첸포가 40세대에 걸친 왕정의 시조가 됐고, 거의 1000년 후에 중국과 티베트의 전쟁이 8세기 트르디축텐(36대 왕) 통치 기간에 일어나, 티베트가 중국의 여러 지방을 점령하기도 했다. 참고로 티베트의 승리를 기념하는 돌기둥이 20세기 말까지 포탈라 궁 앞에 서 있었다고 한다. 티베트는 네팔이나 인도에 비해 불교가 상대적으로 늦게 전파됐다. 몽골 군대가 티베트에 도달했을 때, 몽골인들은 티베트의 라마교를 종교로 채택했고, 이에 따라 원 왕조와 만주족의 청 왕조 동안 티베트 불교는 중국의 공식 종교였다.

 

20세기에 들어서는 시점에, 모든 티베트인의 10% 가량이 남려 승려였다고 한다. 사회체제는 봉건적이었다. 조지 카치아피카스에 따르면, 티베트는 종교적 중심지로서 자치와 평화를 누렸지만, 1896년 청나라 군대가 침공했다. 처음에는 티베트가 이를 격퇴했으나, 1903년 중국 장군 도살자 팽과 그의 군대가 가는 길마다 사람들을 도륙하면서 티베트의 심장부로 밀고 들어왔다. 그러나 이런 잔혹함의 문제가 청나라 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17세기 초에서 18세기까지 티베트 불교 종파들은 서로 무력충돌을 벌였고, 즉결처형도 빈번히 일어났다. 1911년 신해혁명 이후 인도로 도망쳤던 달라이 라마가 티베트로 돌아왔다. 그 이유는 신해혁명으로 티베트가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게 됐기 때문이다.

 

이후 티베트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달라이 라마와 불교도들이 통치하는 봉건사회였다. 적어도 중국 공산당이 티베트에 들어가기 전까지 말이다. 티베트가 해방되기 10년 전인 1939년 전국에 약 6,000개의 수도원이 있었고, 소년 4명 중 1명이 승려였다는 얘기도 있다. 달라이 라마가 마지막으로 티베트를 통치했던 1959년까지 대부분의 티베트 농경지는 여전히 농노들이 관리했으며, 승려와 라마 개개인이 무역과 사업 그리고 사채를 통해 엄청난 부를 축적하는 사회였다.

 

그 중 드래풍(Drepung) 사원은 세계에서 가장 큰 토지 소유주의 하나로 무려 185개의 영지와 25천명의 농노, 300개의 거대한 목장과 16천명의 목동을 소유하고 있었다. 사찰의 재산은 대부분 상위 계급의 라마승에게 귀속 되었으며 이들 대다수는 귀족 가문 출신이었다. 세속 지도자들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티베트 군사령관은 4천 평방 킬로미터의 땅과 35백 명의 농노를 거느리고 있었다. 또한, 그는 달라이 라마 내각의 회원이었다.

 

티베트에는 규모는 작았으나 정규 군대가 있었다. 이 군대는 일종의 헌병대로 지주를 위한 질서유지와 도망간 농노를 붙잡는 일을 하였다. 티베트의 어린 소년들은 대게 부모로부터 떨어져 사원에서 승려로 양성됐다. 그 시기 승려 타시 세링은 소작농의 자녀가 사원에서 성폭행 당하는 일은 흔했으며 자신도 9세부터 상습적으로 강간을 당해왔다고 말했을 정도다. 또한, 사원은 빈곤에 시달리는 농부의 아이들을 징집하여 일생 동안 집안의 노예나 춤꾼, 사병으로 일하게 했다.

 

달라이 라마 통치 시기의 티베트에서는 도망친 농노와 절도행위자에 눈알 파내기, 혀 뽑기, 근육, 수족 절단 등의 고문과 사지절단 등의 처벌이 성행했다. 1959년 안나 루이스 스트롱(Anna Louise Strong)은 티베트 권력자들이 사용한 고문기구 전시회에 가본 적이 있었다. 이곳에는 모든 사이즈의 수갑이 있었는데, 아동용도 있었다. 코와 귀를 자르는 기구, 눈을 파내는 기구, 손목을 자르는 기구를 비롯해 무릎, 종아리, 다리 분쇄기, 불도장 집게, 채찍, 심지어 내장을 파내는 특수 기구도 있었다. 이러한 기구들만 보더라도 티베트 봉건 계급의 통치가 어땠는지 알 수 있다.

 

이와 같던 티베트의 상황은 급반전됐다. 1949년 마오쩌둥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하면서 말이다. 중국 공산당이 처음부터 티베트에 군대를 보낸 것은 아니었다. 적어도 195110월까지는 그러했다. 티베트의 지배계급들은 혁명이 성공한 중국에서 지주의 재산이 몰수되고, 빈농들에게 분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달라이 라마를 포함한 지배층들은 이를 막기 위해 농노들에게 폭력과 협박을 자행했다. 결국, 중국 공산당은 티베트에서 이들에게 탄압받는 이들을 돕기 위해 인민해방군을 보냈다. 중국 공산당은 1959년 이후로 노예제와 무급 농노제를 철폐했으며, 과거 티베트 지배계급이 일삼던 채찍질, 사지 절단 등의 극단적인 처벌도 없앴다. 마찬가지로 앞서 말한 온갖 고문 및 가혹행위들이 금지됐다. 중국 공산당은 살인적인 세금제도를 없앴고, 직업 장려정책을 실시했으며, 이 영향으로 실업률과 노숙자가 크게 감소했다. 또한, 중국 공산당은 대중 교육을 실시하여 사찰의 교육 독점을 없앴으며, 라싸 지역에 하수도와 전기시설을 만들었다.

 

당연히 이에 저항하는 세력들도 있었다. 나치 친위대 출신이자 티베트에서의 경험을 책으로 펴냈으며, 영화화되기도 했던 하인리히 하러(Heinrich Harrer)는 책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썼다.

 

중국에 반항했던 티베트인들은 귀족, 유사 귀족 그리고 라마승들이었으며. 이들 귀족과 라마승들은 도로나 다리에서 노동하는 최하층 임무를 맡게 되는 처벌을 받았다. 그들은 관광객 도착 전에 도시 청소를 하게 되어 더욱 모멸감을 느꼈다.”

 

중국 공산당은 1961년에 이르러 지주와 라마승들이 소유한 재산을 압수하고 농민들을 수백 개 자치구역으로 재배속했다. 중국은 수십만 에크르에 달하는 토지를 소작인들과 토지 없는 농민들에게 분배하였다. 귀족 소유의 가축도 가난한 목동들의 집산농장으로 보내졌다. 가축사육이 개선되었고 새롭고 다양한 야채와 새로운 품종의 밀과 보리가 도입되었다. 배수시설도 좋아졌다. 이 모든 개선을 통해 자연히 농업생산이 증가하였다. 중국의 티베트 점령에 대해 일각에서는 중국 공산당이 티베트인들을 무차별 탄압하고 학살했으며, 그 숫자가 120만 명이라고 한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100~120만 명이 죽었다는 출처는 어디일까? 아래의 내용을 보도록 하자.

 

달라이 라마의 막내 동생이자 측근이었던 텐진 체걀중국점령으로 인해 120만 명의 티베트인들이 사망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대대적인 탄압 6년 전인 1953년에 실시한 인구조사에서 티베트의 인구는 1274천 명이었다. 다른 인구 조사에서도 티베트의 인구는 약 2백 만 명 정도였다. 만약 중국이 1960년 초에 120만 명의 티베트인을 죽였다면 도시 전체와 대부분 시골지역의 거의 모든 티베트 사람들이 모두 사라졌어야하고, 티베트 땅은 집단 처형장과 공동묘지가 널려 있는 도살장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티베트를 공격한 중국 군대는 매우 소규모였으며,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처형만 한다더라도 부족한 숫자였다.”

 

따라서, 중국 공산당과 인민해방군이 티베트인 100만 명을 학살했다는 주장은 말 그대로 거짓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국 공산당은 문화대혁명 이후 티베트에 대한 통제를 좀 더 유연하게 했고, 피해를 회복하려고 노력했다. 1980년 중국정부는 티베트에 보다 높은 수준의 자율과 자치를 부여한다는 명목으로 개혁을 실시하였다. 현재 티베트인들은 토지를 개인적으로 소유할 수 있으며, 잔여 수확물을 팔수도 있고, 곡식 재배와 들소와 양의 사육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외부 세계와의 소통이 허용되었고 국경 통제가 완화되어 티베트인들이 인도와 네팔에 망명한 친척을 만나는 일도 가능해졌다. 이것은 중국 공산당의 정책에 따른 결과였다.

 

냉전 시기 미국의 세계전략은 중국을 포위하여 고립시키는 것이었다. 그 과정에서 미국은 한국전쟁과 베트남 전쟁에서 수백만을 희생시켰다. 미국의 전선은 단순히 한반도와 베트남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티베트에도 있었다. 1950년대 중반 CIA는 수십 명의 반중국 티베트 투사를 무기와 통신 훈련을 위해 태평양의 사이판 섬으로 보내, 그들이 다시 티베트로 침투하도록 도왔다. 이는 미국이 동유럽과 소련에서 했던 행위이기도 하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나치 협력자인 스테판 반데라의 극우주의 무장 단체가 냉전 시기 소련에 침투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 보면 된다.

 

마찬가지로 달라이라마와 티베트 봉건 지배계급들은 타국으로 망명했다. 미국 CIA는 달라이 라마의 비행자금을 지원했다. 1998년 미 국무부가 공개한 문서에 따르면 1960년대를 통틀어 CIA가 티베트 망명 단체에 비밀리에 지원한 액수는 년 170만 달러다. 이런 사실이 공개되자 달라이 라마의 조직은 자체적으로 성명을 내고 자신들이 1960년대에 미국 CIA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지원받아 중국의 모택동 혁명을 음해하기 위한 망명자 무장부대를 보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CIA의 지원을 받았던 티베트 분리주의 운동 세력은 10년간 중국 공산당에 맞서 저항을 하다가 1만 명이 죽었다. 달라이 라마가 CIA에서 받던 연봉은 186,000달러였다. 이러한 사실에서 티베트 분리주의 운동이 미국에 의해 지원을 받았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정리하자면 중국 공산당이 티베트에 들어가 한 일은 억압받던 대다수 티베트인들에게 해방을 의미했다. 반면에 미국이 한 일은 민중들을 억압하고 고문하던 봉건세력을 지원한 것을 의미했다. 따라서 중국 공산당은 대다수의 티베트 민중을 해방했으며, 악랄한 반혁명 세력에 맞서 투쟁했다. 이것이 바로 현재 서구 제국주의가 티베트의 인권을 부르짖으며 왜곡하고 있는 역사다. 중국 공산당은 분명히 티베트를 해방했으며, 그런 성격은 앞서 언급한 중국 공산당의 티베트 정책에서 드러난다. 따라서 우리는 티베트 봉건세력과 미국의 사기극에 속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