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레닌(Lenin)과 볼셰비키(Bolshevik)는 이른바 10월 혁명(October Revolution)을 단행했다. 당시 러시아의 상황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여 독일과의 전투에서 패전을 거듭하며 경제가 악화되던 상황이었고, 이에 따라 니콜라이 황제를 타도하기 위해 시민들이 봉기한 2월 혁명이 발생했었다. 러시아 구력은 현재 우리가 쓰는 율리우스력이 아닌 그레고리력으로 13일이 느린데, 2월 혁명이 일어난 날이 바로 현재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 2월 혁명으로 차르 정부가 타도되고, 케렌스키를 중심으로 하는 임시정부 내각이 들어섰다.

 

그러나 케렌스키의 임시정부 내각은 시작부터 위태로웠고, 민중들이 원했던 독일과의 전쟁 중단을 이루지 않았다. 오히려 19176월과 7월에는 갈리시아 공세를 감행했다가 20만 명의 사상자를 내고 패퇴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레닌은 중립국인 스위스에 있었는데, 2월 혁명 이후 러시아에 귀국하여 혁명을 주도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레닌은 독일을 건너 러시아로 향했으며, 4월에 수도 페트로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여 크세신스카야 저택으로 가서 4월 테제를 발표했다. 4월 테제의 핵심은 다음과 같았다.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로(All Power to the Soviet)!”

 

갈리시아 공세 이후 민중들은 이른바 7월 봉기를 일으켰고, 이 봉기는 볼셰비키의 지도를 받았으나, 진압됐다. 이에 따라 볼셰비키들은 다시 조직이 흩어졌고, 레닌 또한 잠시나마 핀란드로 망명했었다. 핀란드 망명 시기 그가 쓴 저서가 바로 그 유명한 <국가와 혁명(The States and Revolution)>이었다. 그로부터 1달 후에 백군에 충성했던 반동적인 장군인 코르닐로프가 이른바 반혁명을 주도했으나 진압됐다. 얼마 지나지 않아 볼셰비키들은 다시 러시아에서 세력을 모아 혁명을 주도했으며, 그레고리력으로 10월에 오로라호의 함포 사격을 시작으로 10월 혁명을 게시했다. 10월 혁명은 성공적이었다. 세계 최초로 사회주의 혁명이 성공한 것이다. 혁명을 성공시킨 레닌은 다음과 같은 연설을 했다.

 

볼셰비키가 그 필요성에 대해서 항상 얘기해왔던 노동자 농민의 혁명이 성공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사회주의 체제 건설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1024, 25일의 혁명은 사회주의 혁명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노동운동은 평화와 사회주의의 이름아래 승리할 것이고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후 레닌은 집권 초기에 혁명 정권을 위한 진보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나갔다. 이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진보적이었으며, 전 세계의 위대한 모범이 됐다. 또한 레닌은 19183월에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을 체결함으로써, 1차 세계대전에서 발을 뺐다. 그러나 이는 제국주의 국가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이것은 곧바로 적백내전으로 이어졌다. 볼셰비키는 적백내전에서 수년간 제국주의의 침략과 구황제파들의 반동적 움직임에 맞서 싸워야 했다. 이와 동시에 1919년 레닌은 또 다른 것을 실행했는데, 그것이 바로 제3 인터내셔널(The Third International) 즉 코민테른(Comintern)의 창설이었다.

 

레닌이 코민테른을 창설한 이유는 분명했다. 세계적으로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겠다는 것이었다. 물론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도 혁명의 물결이 있었다. 독일에서는 로자 룩셈부르크와 카를 리프크네히트가 주도한 독일 혁명이 있었고, 헝가리에서도 사회주의 혁명이 있었으며, 수많은 유럽 국가들에서도 좌파들의 움직임이 있었고, 미국에서도 사회주의자들이 커짐에 따라 이른바 적색공포라는 반동적인 움직임도 있었다. 그러나 로자 룩셈부르크가 주도했던 독일 혁명은 실패로 끝났고, 헝가리에서의 사회주의 정부 수립은 얼마 지나지 않아 반동적인 세력에 의해 전복 당했다. 여기서 레닌이 파트너로써 주의깊게 생각했던 존재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 등의 식민지 민족들이었다.

 

한국 독립운동사를 공부해본 이라면 잘 알겠지만, 1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 조선에서는 미국 우드로 윌슨의 민족 자결주의에 희망을 가지고 독립을 이루고자 했던 독립운동 세력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는 3.1운동이 일본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진압이 되면서, 결국은 서구 제국주의자들을 위한 위선이었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이는 중국의 마오쩌둥이나 베트남의 호치민 또한 마찬가지로 이런 사실을 깨닫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러나 레닌의 제3인터내셔널 창설은 수많은 식민지 지배 국가들에게 큰 희망과 새로운 세계관을 제시했으며, 당연하게도 수많은 식민지 국가의 젊은이들이 레닌에게 매료됐다. 이에 따라 코민테른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당연하게도 식민지 조선의 독립운동 세력에게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당시 식민지 조선의 독립운동가들이 사회주의자를 자처한 것도 이러한 배경이 있었다. 레닌의 제3 인터내셔널은 중국의 마오쩌둥과 베트남의 호치민 그 외의 여러 식민지 민족 독립운동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실제로 이들이 사회주의 혁명을 성공시키는 데, 크나큰 영향을 주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점에서 레닌의 코민테른 창설은 역사적으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