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제국의 추악한 전쟁 범죄 베트남 전쟁

(절규하는 소녀, 이 소녀는 네이팜 폭탄에 화상을 입었다.)


“1964~1972년까지, 세계 역사상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나라가 한 작은 농업국가의 혁명적 민족주의 운동을 파괴하기 위해 원자탄을 제외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군사적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고 패배했다. 미국이 베트남에서 싸웠을 때, 그것은 조직화된 현대의 테크놀로지와 조직화된 인간사이의 싸움이었으며 결국 인간이 승리했다.”


이 얘기는 미국의 역사학자 하워드 진이 쓴 미국민중사(A People's History of United States)에서 나오는 구절이다.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가 끝난 지 2년이 지나 미국은 베트남 전쟁을 일으켰다. 위에서 언급된 인용문처럼 1960년대 베트남 전쟁에 전면적으로 개입한 미국은 핵폭탄을 제외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했지만, 그들은 베트남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고, 패배했다. 이것은 1776년 미국이 건국된 이래로 최초로 전쟁에서 패배한 사례였다. 베트남을 침략하여 전쟁을 일으켰던 미국의 지배계급들은 자신들이 이기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예측하면서도 전쟁을 몇 년간이나 지속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인명피해가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했고, 전쟁은 1975년에 와서야 끝이났다. 그렇다면 미국은 어떻게 해서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게 된 것이고, 어떠한 만행을 저질렀으며 왜 패배한 것일까?

(1945년 호치민의 베트남 독립 선포식)

미국이 베트남 문제에 개입하게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가던 1945년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과 전투를 치르던 미국은 반파시즘 전선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조직과 협력했다. 그 과정에서 미국 CIA의 전신인 OSS(Office Strategic Services)는 북베트남 지역에서 반일투쟁을 하던 호치민(Ho Chi Minh) 휘하의 베트민(Viet Minh)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였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국에게 항복한 이후 호치민 휘하의 베트민 조직은 베트남 전역에서 총봉기를 일으켰고, 1945년 9월 2일 하노이 바딘광장에서 독립을 선포했지만,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베트남에는 옛 지배자인 프랑스가 다시 들어왔다.


프랑스는 베트남을 다시 식민지배하고 싶어 했다. 이러한 프랑스의 야욕은 1946년에 노골적으로 변했고, 그해 11월 베트남의 항구 도시 하이퐁이 프랑스 군함의 무차별 폭격을 받아 6000명의 민간인이 학살당하면서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The First Indochina War)이 일어났다.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에서 프랑스군은 압도적인 화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베트민 부대를 상대했지만, 보응우옌잡(Vo Nguyen Giap) 장군이 지휘하는 베트민군은 프랑스군에 맞서 게릴라 전을 전개하여 그들을 지치게 만들었다. 이런 과정에서 1949년 마오쩌둥이 이끄는 중국 공산당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하면서 베트민을 지원하게 되었고, 소련의 스탈린 또한 호치민의 베트민 정부를 공식 국가로 인정하게 되었다. 거기다 1950년에 한국전쟁까지 발발하면서 미국은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을 냉전의 논리로 접근했고 그 전쟁에서 침략자 프랑스를 도왔다.

(1954년 디엔비엔푸 전투)

 

1950년 초기에 미국이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에서 지불했던 전쟁 비용은 1000만 달러였지만, 전쟁이 끝났던 1954년에는 10억 달러를 초과하여 프랑스가 부담했던 총 전쟁 경비의 80%를 초과했다.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에서 미국은 1400대의 탱크와 340대의 비행기, 350대의 정찰 보트, 24만 정의 소총, 1500만 발의 탄약 등의 군사지원을 프랑스에게 했지만, 1954년 5월 7일 프랑스의 디엔비엔푸 요새가 함락되면서 이는 물거품이 되었다. 1954년 보 응우옌 잡 장군 휘하의 베트민군이 디엔비엔푸 요새를 포위했을 당시 미국은 ‘독수리 작전(Operation Vauture)’이라 하여 오키나와와 필리핀에 주둔한 미국 공군기지의 전투기를 출격시켜 디엔비엔푸 요새의 베트민군을 공격할 계획을 세우기도 했지만, 실행하지는 않았다.

(응오딘지엠)

 

1954년 5월 7일 56일간의 포위 끝에 디엔비엔푸 전투(The Battle of Dien Bien Phu)가 베트민 측의 승리로 끝나면서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도 프랑스의 패배로 끝났다. 당시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베트남의 문제를 놓고 회담이 열렸다. 거기서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을 기점으로 남북으로 분단이 되었다. 이러한 분단에는 전제조건이 붙었다. “2년 이내에 베트남 전역에서 통일을 위한 총 선거를 실시한다는 조건”이 바로 그러했다. 당연히 미국은 남베트남에 자신들을 지지하는 정권을 만들어 놓았고, 자신들이 내세운 응오딘지엠이 이끄는 정권을 강화하고자 했다. 그러나 미국의 지원을 받던 남베트남은 정통성에서 호치민 정부에게 밀렸다.

당시 미국이 지원한 남베트남 정권의 지도부와 핵심세력들은 100년에 걸쳤던 프랑스 식민지 시기와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 지배 아래에 있던 4년 동안, 그리고 그 후 미국의 반식민지가 된 시기에, 거의 예외 없이 프랑스 식민당국과 일본 식민당국에 빌붙었던, 한국식으로 말하면 ‘친일파 반민족행위자’들이었다. 100만 이상의 병력을 자랑했던 남베트남군대의 장교단 중 과거 프랑스와 일본 식민지 시대에 민족독립해방운동을 한 사람은 육군 중령 한 사람만 있었을 정도였다. 따라서 남베트남 정부는 호치민의 북베트남 정부에게 정통성에서 상대가 안되었고, 이를 안 미국과 남베트남의 응오딘지엠 정권은 총선을 일방적으로 파기해버렸다.

(틱광둑 스님의 소신공양)

(존F 케네디 대통령)

남베트남에서 정권을 잡게된 응오딘지엠(Ngo Dinh Diem) 정권은 부정부패와 독재정치를 하였다. 그는 자신이 가톨릭 신자라는 이유로 남베트남의 초대 내각을 가톨릭 출신으로만 구성했고, 그의 동생 응오딘 누를 수석보자관에 앉혔다. 그의 동생 부인 마담 누를 공식적인 행사가 있을 때 퍼스트 레이디로써 함께 했고, 마담 누의 아버지는 미국 대사로 임명했으며, 어머니는 유엔 옵서버로 임명했다. 그 외에 사촌들과 일가친척들에게는 내각의 주요 직책과 지방 관공서의 요직을 주었다. 초기에 토지개혁을 실행하여 성공적으로 마쳤던 호치민 정부와는 달리 지엠정권은 토지개혁에도 실패했고, 민중의 대다수가 믿는 종교인 불교를 대대적으로 탄압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남베트남에서 독재정치를 하며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렀다. 알렉산더 켄드릭A. Kendrick이 쓴 <미국의 갈등The Wound Within>이란 책에 의하면, 응오딘 누가 이끌던 남베트남의 비밀 경찰은 공산주의자로 의심되는 사람 7만 5000명을 살해했고 5만 명을 투옥했다. 이러한 탄압에는 전직 베트민 출신도 포함되었고, 당연히 남베트남 민중들은 응오딘지엠 정권에 불만을 품게 되었다.

(베트콩 깃발)

(베트남 전쟁 당시 베트콩들)

이러한 응오딘지엠 정권의 폭압 통치가 계속되자 남베트남 민중은 이 정부에 저항하기 시작했고, 1960년에는 북베트남 정부에게 지원을 받는 조직인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National Liberation Front in South Vietnam) 즉 베트콩(Viet Cong)이 남베트남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창설되어 응오딘지엠 정권에 맞서 투쟁을 전개했다. 이렇게 되면서 남베트남은 무너질 기미가 보였다. 심지어 1963년 6월 11일 남베트남의 고승 틱광둑(Thic Quang Duc) 스님이 소신공양하는 사건이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남베트남 정권은 더더욱 민심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케네디 정부는 혼란의 연속이던 남베트남 정부를 방어하기 위해 미군사고문단(American Advisor)의 숫자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대응했다.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이 암살당했던 1963년 당시 남베트남 주둔 미군사고문단의 숫자는 900명에서 1만 6000명까지 증가한 상태였다. 뿐만 아니라 미국은 그린베레(Green Beret)와 같은 특수부대도 파견했고, 라오스와 베트남 중부고원지대 그리고 캄보디아에서 비밀스러운 작전을 전개해나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베트남의 군대는 워낙 무능해서 수도 사이공 근처에서 벌어진 압박 전투(The Battle of Ap Bac)에서 1500명이나 되는 군대가 300명 안팎의 베트콩에게 대패하는 참사가 벌어지기까지 했다.

(1964년 통킹만 사건 당시 USS 매독스 호)

 

1963년 틱광둑 스님의 소신공양 이후 남베트남의 혼란이 지속되자 미국 CIA에 지원을 받은 쿠데타가 일어나 응오딘지엠 정권이 무너졌다. 응오딘지엠 정권이 무너진 이후 ‘두옹반 민(Duong Van Minh)’ 장군이 이끄는 새로운 정권이 남베트남에 들어섰지만, 1965년 응우옌 까오 끼(Nguyen Cao Ky)와 응우옌 반 티에우(Nguyen Van Thieu)가 일으킨 쿠데타가 있기 전까지 대략 10번 이상의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다. 결국 남베트남 주둔 미군사고문단의 숫자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1964년에 베트남 전쟁을 일으켰다. 미국은 북베트남의 영해 통킹만에서 비밀작전을 전개했고, 사건을 조작하여 북베트남을 향한 선전포고의 구실을 만들어냈다. 통킹만 사건을 조작한 미국의 린든 B 존슨 대통령은 북베트남을 대상으로한 대규모의 폭격을 계획했고, 남베트남에서 베트콩의 씨를 말리기 위해 고엽제를 무차별 살포했다.

(B-52 폭격)

(네이팜 폭탄이 투하된 시골 지역)

(고엽제를 살포하는 미군 항공기)

1965년 2월 남베트남의 도시 플레이쿠(Pleiku)가 베트콩에게 기습당하는 일이 있자 미국은 ‘롤링썬더 작전(Operation Rolling Thunder)’을 전개하여 북베트남을 대상으로한 무차별 폭격을 감행하게 된다. 또한 북베트남과 라오스 캄보디아 그리고 남베트남을 연결하는 호치민 루트(Ho Chi Minh Trail)에도 무차별 폭격을 감행하고 고엽제를 투하했다. 1965년 3월에는 남베트남의 휴양 도시인 다낭(Da Nang)의 미케(My Khe) 해변에 3500명의 미해병대가 상륙했다. 미해병대가 다낭에 상륙한 것을 시작으로 1965년 말까지 18만 4000명이상이나 되는 미국 정규군이 남베트남에 주둔하게 되었고, 1966년 중반에는 30만 명 1967년과 1968년 사이에는 그 규모가 54만 9천명까지 증가했다. 그리고 미국의 요청에 따라 대한민국과 오스트레일리아 태국 필리핀 그리고 뉴질랜드가 병력을 파병했다.

(베트콩으로 의심받아 M-16 소총으로 위협받고 있는 한 주민)

(베트남 전쟁 당시 투입된 대규모 헬기 부대)

베트남 전쟁에 전면적으로 참전하게 된 미국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작전에 투입된 미국은 ‘수색과 섬멸(Search and Destory)’라는 수식어가 붙은 작전을 펼쳐 움직이는 것은 모두 총으로 쏘아죽일 수 있었고, 그들은 얼마든지 베트콩으로 의심이 된다면 민간인을 살해해도 상관이 없었다. 특히나 지상전에서 UH-1 헬기의 지원을 받는 미군은 베트콩이 나타났다 의심이 되면 헬기를 불러 막강한 화력지원을 퍼부었다. 1965년 11월에 있었던 이아드랑 전투(Battle of Ia Drang)에서는 대규모의 공중지원을 받은 미군이 전사자 300명을 내고 1700명 이상의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을 사살하는 전과를 올리기도 했다. 이렇듯 미군은 대부분의 전투에서 북베트남군이나 베트콩을 상대로 우위를 유지했다. 1967년까지 이러한 전투가 반복되었기에 미국의 지배계급은 자신들이 베트남 전쟁에서 승리하고 있다고 믿었다.

(구정 공세 당시 지도)


(구정 공세 시기 사이공 미대사관에서 벌어진 전투)

그러나 1967년이 지나고 1968년이 시작되면서 미국은 베트남에서 정치 및 군사적인 위기를 맞게 되었다. 베트남의 대명절 구정에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이 전개한 구정 공세(Tet Offensive)가 전황을 단숨에 역전시켰다. 1968년 1월 31일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이 감행한 구정 공세는 군사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땐, 베트콩 측의 결과가 혹독했다. 1달간의 공세 동안 대략 3만 7천 명 이상의 베트콩이 전사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1달 동안의 미군 전사자는 2000명 정도였다. 구정 공세는 남베트남에 있던 미군 기자들을 통해서 미국 전역에 생중계가 되었는데, 생중계가 되었던 장면 중에는 남베트남의 수도 사이공에 있는 미대사관 1층이 베트콩에게 점령당하는 것과 옛 황궁이 있는 후에가 1달 동안 베트콩과 북베트남군에게 점령당하는 것도 포함되었다. 이러한 장면들이 생중계가 되자 미국에서는 대규모의 반전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다.

(반전운동에 나서는 미국의 젊은이들)

결국 미국은 역사상 찾아볼 수 없는 거대한 반전운동에 직면하게 되었고, 베트남에서 미국이 이기고 있다고 거짓말을 한 린든 B 존슨은 대통령 선거에서 물러나야 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전쟁의 문제는 대통령으로 당선된 공화당의 리처드 닉슨에게 옮겨졌다. 구정 공세와 68혁명의 여파로 반전운동에 직면하게 된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1969년부터 ‘베트남화 정책(Vietnamazation)’을 전개하여 단계적인 철수를 감행했다. 비슷한 시기 북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이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그 과정에서 베트콩을 뿌리 뽑겠다는 명분으로 닉슨 정부는 캄보디아와 라오스를 폭격하고 더 나아가 침공하는 짓을 벌이기도 했지만, 미국은 베트남에서 철수하고 있었다. 1972년 북베트남의 지도부는 미소, 미중 데탕트를 의식하여 소위 수백대의 전차와 장갑차를 동원한 ‘부활절 공세(Easter Offensive)’를 감행했다. 이 공세는 미군의 공군력으로 무력화되었다. 닉슨 정부는 마지막 협박으로 소위 ‘라인베커 작전(Operation Linebecker II)’을 전개하여 하노이와 하이퐁에 막강한 대규모 폭격을 감행했다.

(부활절 대공세 당시 진격하는 북베트남군)

(라인배커 작전 당시 B-52 폭격기)

(라인배커 작전으로 폐허가 된 하노이)

 

하지만 라인배커 작전에도 베트남은 굴복하지 않았다. 결국, 1973년 1월 미국의 헨리 키신저(Henry Kissinger)와 북베트남의 레둑토(Le Duc Tho)가 파리에서 평화협정에 체결하며 미국은 베트남에서 완벽히 철수했다. 1974년 12월 북베트남 정부는 남부를 완벽히 통일할 계획을 세웠고, 1975년 3월에 이를 실행으로 옮겼다. 북베트남군과 베트콩은 남베트남군을 궤멸시켰고, 1975년 4월 수도 사이공을 점령하고 통일을 이룩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남과 북이 통일되었고, 전쟁은 북베트남과 베트콩 측의 승리로 끝났다.

(사이공 미대사관에서 탈출하는 미군 헬기)


(남베트남 대통령궁으로 진격하는 베트콩 측 탱크)

정리하자면 미국이 베트남 문제에 개입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가던 1945년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프랑스가 다시 베트남을 식민지배하기 위해 들어왔을 때, 미국은 한때 자신의 동맹 세력이었던 호치민을 버렸고,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시기에는 그 전쟁을 냉전식 반공논리로 해석하여 프랑스를 지원하는 잘못을 저질렀다. 그것으로도 모자라 미국은 베트남을 분단시켰고, 통일을 위한 총선까지 일방적으로 막았다.

(켈리 중위, 그는 미군 최악의 학살 미라이 학살을 저질렀다.)


(미라이 학살 당시 학살 당한 주민들)


미국은 남베트남 정부가 정통성에서 밀리는 것과 민중들이 지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공산주의를 막는다는 명분을 내세워 남베트남 정권을 물적 인적으로 지원했다. 그런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자 1964년에는 통킹만 사건까지 조작하여 베트남 전쟁을 일으켰다. 베트남 전쟁을 일으킨 미국은 참으로 끔찍한 만행을 저질렀다. 1961년 8월 초부터 1971년 10월 말까지 만 10년 동안 미국은 베트남과 라오스 캄보디아에 총 7300만 리터의 맹독성 고엽제를 살포했는데, 이는 베트남 인민 1인당 2.7kg에 달하는 다이옥신을 투하한 셈이었다. 미국은 대략 800만 톤이나 되는 폭탄을 베트남 전쟁에서 사용했고, 그중 200만 톤을 호치민 루트에 투하했으며 이러한 무차별 폭격은 대략 200~300만의 베트남 민간인을 죽게 만들었다. 위에서 상술된 라인배커 작전에서도 미군의 B-52 폭격기가 파괴한 것은 민간인 시설이 대부분이었다. 즉 미국은 폭격이라는 행위를 통해 민간인 학살을 저질렀다. 심지어 미국은 호치민 루트를 통해 증파되는 북베트남군과 북베트남측의 트럭 행렬을 막기 위해 ‘비둘기 작전(Project Pigeon)’이라는 구상까지 계획했었다. 비둘기에 폭탄을 심어 북베트남군 차량을 폭파시킨다는 이 계획은 결국 비둘기가 피아구분을 못해서 실패했지만 말이다.

(미국 신문에 보도된 미라이 학살)

(피닉스 작전 당시 사용된 마크)


베트남 전쟁 기간 미군이 전개한 ‘수색과 섬멸 작전’은 민간인들을 사실상 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왜냐하면 베트콩들의 경우 민중의 지지를 기반으로 민중과 함께하는 게릴라 전술을 전개했기 때문이다. 미군이 전쟁에서의 전과을 보고하는 방식은 소위 ‘바디 카운트(Body Count)’였는데, 이는 전투에서 적으로 규정하고 사살한 시체들을 계산하여 전과를 보고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과정에서 당연히 민간인 사살도 적군 사살로 기록되었다. 전쟁 특성상 게릴라전이었던 베트남 전쟁에서 미군이 저지른 학살이 공론화 되기도 했었는데, 대표적으로 504명의 민간인을 학살했던 ‘미라이 학살(My Lai Massacre)’이 그러했다. 1968년 3월 16일 윌리엄 켈리 중위 소속의 병사 30명은 미라이 지역 근처에서 대략 504명의 민간인을 무차별 학살했다. 미군에게 학살당한 504명 중 17명은 임산부, 173명은 어린이 그리고 56명은 유아였다. 미라이 학살은 군에 의해 1년간 철저하게 은폐되었지만, 양심 있는 종군기자의 폭로로 그 진상이 규명되었다. 당시 미라이 학살은 군의 기록에 따르면 민간인 학살이 아닌 적군 사살로 기록되어 있었다. 이처럼 미군은 베트남에서 잔인한 민간인 학살을 저질렀다.

(길바닥에 널부러진 시체들)

(베트콩을 발로 차는 남베트남군)

 

미군은 소위 ‘피닉스 작전(Phoenix Program)’이라 하여 1968년부터 1971년까지 베트콩으로 의심되는 사람을 잡아 구금하고 고문하며 살해하는 작전을 전개했는데, 이 과정에서 최소 2만 명에서 2만 7천 명이나 되는 민간인이 베트콩으로 몰려 학살당했다. 당연히 살해된 민간인이 베트콩이라는 근거는 없었다. 쉽게 말해 죄없는 민간인들이 어떠한 법적 절차없이 베트콩이라는 심증만 가지고 즉결처분당한 것이었다. 당시 피닉스 작전을 폭로했던 오즈번은 "피닉스 작전은 인간이 자행할 수 있는 가장 야수적인 범죄"였다고 진심을 털어놓기도 했다.

(베트남을 폭격하는 전투기들)

이처럼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이 저지른 범죄는 상상을 초월했다. 네이팜 폭탄이 일상적으로 투하되었던 베트남의 국토는 초토화 되었고, 미군이 무차별 살포한 고엽제로 인하여 환경이 파괴되었으며 전쟁 이후 수많은 기형아들이 베트남에서 태어났다. 즉 전쟁의 피해가 전쟁 이후에 태어난 후세대들에게 까지 영향을 주었다. 베트남 전쟁에서 수백만의 민간인을 학살했던 미국은 총 5만 8천 명이 전사했고, 26만 명 이상이 부상당했다. 그들은 막강한 화력으로 베트콩을 굴복시키려 했지만, 미국의 수많은 전쟁 기계들이 베트남에서 사라졌다. 대략 3700대 이상의 미군 항공기가 파괴되었고, 5000대 이상의 헬기가 파괴되었으며 800대 이상의 전차와 장갑차가 베트남 전쟁에서 파괴되었다.

(반전운동 당시 병사들에게 꽃을 주는 히피들)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은 베트콩과 북베트남군이 독립을 되찾기 위해 영웅적으로 잘 싸웠기에 가능한 것도 있었지만, 미국 내에서 양심적인 목소리를 내며 제국주의적 침략전쟁을 규탄하던 반전 시위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미국의 양심적인 진보 지식인들은 이 전쟁범죄를 규탄했다. 이러한 규탄의 목소리는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용사들이나 전투현장에 있던 병사들에게까지 영향을 주었고, 양심있는 사람들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실천에 옮겼다. 그러한 행동과 목소리는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베트남 전쟁은 미국에게 있어 잊을 수 없는 패배를 안겨준 전쟁이었다. 이 전쟁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제국주의에 맞서는 반전운동가들과 베트콩들의 저항정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