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빈에 대하여
린 램지 감독, 틸다 스윈튼 외 출연 / 아트서비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영화 케빈에 대하여를 보기 전 필자는 이 영화를 들어본 적이 있었다. 그저 아들이 싸이코 패스라는 얘기 외에는 딱히 듣지 못했었지만 말이다. 영화를 보고나서 정말 많은 생각이 들었고, 보는 내내 쉽게 말해 머리에 망치에 맞은 느낌이었다. 그 만큼 이 영화가 전달해주는 메시지가 매우 강력했다는 얘기다.

 

 

영화는 케빈이 대참사를 벌이기 이후와 이전 그리고 케빈의 성장과정을 보여준다. 어린시절 부터 케빈은 엄마의 신경을 건드리는 짓을 했고, 10대가 되고 난 이후에도 엄마의 신경을 의도적으로 건드리고, 여동생을 괴롭히며 지속적으로 소름끼치는 짓을 일삼는다. 하지만 엄마와의 관계와는 달리 케빈은 아버지하고는 친근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나중에는 남편과 딸이 케빈의 손에 죽게 되지만 말이다. 영화 보는 내내 든 생각이 있다. 도데체 남편이라는 사람은 무엇을 했던 것일까?

 

사실 여자가 아이를 임신하고 아이를 키울때는 남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남편이라면 와이프가 처음에 임신을 원치 않았을 때 와이프의 심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야 했지만, 작중에선 그런 모습이 나오지 않는다. 자신의 아들인 케빈과 와이프인 에바 캐처도리언이 문제가 있을 때, 와이프의 얘기를 들으려 하지 않았고, 둘 사이에 어떤 문제가 존재하는지 관심을 갖지 않았다. 심지어 딸이 케빈에 의해 눈이 다쳤을 때도 와이프가 하는 주장을 전혀 듣지 않고, 오히려 "당신 정신검사나 받아보지"라며, 이를 그저 무시한다.

 

그렇다면 주인공인 에바 캐처도리언의 잘못은 없는 것일까? 케빈이 그렇게 되기까지의 잘못에는 그녀의 잘못도 있다. 물론 처음에 임신을 원치 않았더라도 얼마든지 자식에게 모성애적 감수성을 드러낼 수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이것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자격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물론 케빈이 주인공 만의 공간을 망친것에 대해서 그녀가 분노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아들을 밀치면서 팔을 기부스하게 만들었음에도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없다. 심지어 초반에는 그녀가 어린 케빈에게 "너 만 태어나지 않았으면 난 행복할 것이다."라고 말하는 장면도 나온다. 그녀의 모습은 정말 자식을 키우는 엄마로써의 자격이 없다고 보여질 정도다.

 

영화상에서 보이는 케빈의 행위는 분명 잘못된 것이지만, 사실 케빈이 그렇게 된 이유에는 엄마로부터 사랑 받지 못한 애정결핍이 가장 결정적일 것이다. 거기다 여동생에겐 진심어린 사랑을 드러내니 케빈으로썬 엄마에게 관심 받고 싶었던 것이다. 필자가 보기엔 마음가짐이 되어있지 않던 에바와 에바를 차갑게 대했던 남편에게 책임이 막중하다고 본다.

 

영화를 보고 결론을 내리자면 부모가 되기 위한 좋은 교육이 필요하고, 남편또한 임신한 여성의 마음을 이해하고 경청할 줄 알아야 한다. 사실 자식이 어떤 사람으로 태어나느냐도 남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얘기가 있듯이 이를 위한 남편의 노력도 중요하다. 따라서 이 영화를 통해 우리는 케빈과 에바의 문제점을 생각해보는 것을 넘어 작중에서 보여진 남편에 대해 비판적으로 해석해야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amGiKim 2019-06-10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론 영화 보는 내내 케빈 새끼를 때려주고 싶긴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