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옆에 있는 사람
이병률 지음 / 달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책은 말하자면 한 인간의 생명을

종이 속에 흡착해둔 물건이다'

<참외는 참 외롭다/ 김서령/나남>

 

김서령님의 책을 읽고나서 부터는

별점을 준다는게 썩 내키진 않는다.

 

한 작품을 완성한 시간과 노력들을

나는 고작 별점으로 평가해도 되는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

 

그래서 저 별점은 평가의 정도가 아니라,

내 느낌의 정도라고만 말하고 싶다.

 

이병률 저자를 만난건 이번이 두번째.

처음엔 <끌림>을 통해 만났었다.

그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해마다 회자될 정도의 사랑이었음을

기억한다.

 

하지만  <끌림>을 읽었을 당시 난

깊이 젖어들지도 느끼지도 못했던

기억이 났고 몇년전에 다시 꺼내

들었지만 두번째 시도 역시 실패했던

기억이 난다.

 

이번만은 다르기를!

책을 읽으며 별로 어울리지 못할 사람을

만난다는건 썩 좋은 일이 아니기에.

또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그 감정을

나 역시도 느껴보고 싶었기에

펼쳐 들었다.

 

처음 몇 장을 읽고 표지에 씌인 '여행산문집'

이 이해되지 않았었다.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와

배경사진의 조합을 '여행'이라 할 수 있을까

의문스러웠는데, 책을 읽어갈수록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여행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느끼게된 생각은 아무리, 아무리 노력해도

닿을 수 없는 사람도 있음을 인정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힘이 서려있지 않았음을.

꺼낼 듯 꺼내놓지 않는 마음들이

허구인듯, 사실인듯 모호한 경계가되어

떠돌다 예고없이 끊겨버린 지점에서

허무한 감정을 느끼곤 했다.

 

이병률저자가 가지고 있다는 '방랑의벽'은

아마도 '사랑'이라는 신기루를 찾아 떠도는게

아닐런지 싶은 마음도 들었다.

 

평생 혼자서 살겠다던 그의 마음으론

절대 느낄 수도 힘이 서릴수도 없는

종착역.

 

그 종착역을 찾아 들어서서

부딪치고, 볶이고, 아파하며

감싸안을때 비로소 세상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수 있는거라고

나는 그렇게 이야기 하고 싶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디언밥 2015-08-28 0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병률 시인 산문보다 시를 더 좋아하는데 ㅎㅎ 평가가 아닌 느낌이라는 거 공감해용..

해피북 2015-08-28 11:25   좋아요 0 | URL
옷. 인디언밥님도 그러셨군요 이병률 시인의 시집을 아직 본적이 없는데 산문집 말고도 시집으로 나온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살리미 2015-08-28 0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별점에 대해서는 늘 걸리는 게 있었어요. 제가 평가할 만한 입장이 아니라는 생각땜에... 저 스스로도 이건 평가가 아니라 내 느낌이다 생각하곤 했는데 다들 같은 생각이었네요^^

해피북 2015-08-28 11:27   좋아요 1 | URL
저두 예전엔 별 생각없이 책을 평가하곤 했는데 요 근래에 들어 반성이 많이 되더라구요. 오죽했으면 김영하 저자가 다 쓴 소설을 서랍에 넣고 혼자만 보고싶다고 했을까 싶은 그런 마음을 느끼고 나서부터말이죠 ㅎ

yureka01 2015-08-28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이책 가지고 읽는 중이네요.역시 이름 석자 보고 덮어 놓고 주문하는 몇않되는 작가죠. 언제부터인가 여행 사진 주로 찍고 에세이 쓰시더군요.글은 작가의 실력과 감성이니 좋더군요.그런데 사진은 아직 모르겟더군요.전시회에서 큰 화면의 사진을 본적이 없으니..

2015-09-01 06: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yureka01 2015-09-01 06:32   좋아요 0 | URL
시인으로 등단했는데 글쎄 시를 안쓰고 사진 여행글을 쓰더군요.ㅎㅎㅎ 뭐 일종에 시의 배신?.아니면 사진에 귀화.? ㅎㅎㅎ 이책 그런데 너무 두껍.ㅎㅎㅎㅎ

후애(厚愛) 2015-08-29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이 참 좋습니다.^^
저도 나중에 이 책 읽어봐야겠어요~
좋은 글 늘 감사드립니다!!!!!!
편안한 주말 되세요.^^

해피북 2015-09-01 06:31   좋아요 0 | URL
아 ~후애님 감사합니다.
건강회복하셔서 자주 뵐수 있길! 후애님두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