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습관 - 퇴근 후 30분, 연봉 버는 루틴
화이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으로 읽게 된 책이다. 우선 제목에 습관이란 단어가 신선했다. 공부든 운동이든 계획과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것이 꾸준한 습관으로 이어진다면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하물며 힘들게 번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데 어떤 목표나 계획이 없다면 부화뇌동하며 충동적으로 휘둘리게 될 것이다. 부제 퇴근 후 30, 연봉 버는 루틴이라는 말이 참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이왕 주식투자에 관심이 생겼으니 꾸준한 투자습관을 배울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몰입하며 읽었다.

 



저자 화이는 스무 살부터 경제활동을 시작하였고, 20대 직장생활 5년 만에 1억원의 시드머니를 모아 30대에는 서울 시내에 집 한 채를 마련하고, 40대 미국 주식투자에 뛰어들어 3년 만에 연봉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다. 이러한 성과는 경제적으로 자립할 것을 중요시했던 부모님 영향으로 갖게 된 투자습관 덕분이었다. 얼마 전에도 미국주식 투자 관련 책을 읽었는데, 이 책은 투자를 습관과 연결하여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어서 좋았다. 종목을 발굴하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꾸준한 투자가 이어지지 않는다면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은, 투자습관 만들기’,‘투자습관 근육 더하기’, ‘나만의 투자습관 완성하기.

 



꾸준한 투자습관 만들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우선 반복적인 투자 루틴을 만들라고 한다. 저녁 시간 미국 장이 시작되면 주요 지표와 관심 업종별 대장주의 주가 흐름을 보면서 시장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주요 지표는 3대 지수, 금리, 유가, 변동성 지수를 말한다. 이외에도 경제방송을 듣거나 산업 리포트를 읽으며 트렌드 파악하기, 월간 일정 검토와 월 1권의 독서로 장기적인 안목을 키우도록 조언하고 있다. 또 목표가 어떻게 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 그 장점을 얘기하고 있다.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정신이 아주 산만하다. 낮에는 국내주식, 밤에는 미국주식 상황을 들여다보다가 시간을 뺏기기 일쑤다. 내가 산 주식만 떨어지는 것 같아서 조급한 마음이 들었는데, 흔들리지 않고 이기는 투자를 하려면 차분하게 공부하는 마음으로 규칙적인 투자 루틴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수치화하고 시각화한다고 했다. 투자에서도 중요한 요소였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기간별 실천 계획을 마련하라고 한다. 수치화된 계획은 목표를 더 빠르게 이루기 위한 자극이 되고 나타난 결과는 성취감을 주고 다음 목표의 원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50년 이상 복리의 마법으로 세계 최고 부자의 대열에 선 워런버핏의 경우를 보아도 꾸준함을 이기는 장사는 없는 것 같다. 이밖에도 기록하고 실행하고 점검하는 일과 숫자와의 전쟁 속에서 마음의 평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투자는 운동과 같다는 말에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다 보면 근육이 붙고 건강한 몸이 되는 것처럼 착실하게 투자 루틴을 만들고 경험이 쌓이면 경제적 자유를 향한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수익률과 비교하지 말고 껄무새는 그만 할 것. ‘껄무새“~할 껄을 반복하는 일이다. 나도 어느새 이걸 반복하고 있었다. , 그 가격에 샀어야 했는데, 그냥 그대 팔았어야 했는데... 시장은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걸 강조하며 스스로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공부하고,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나에게 있음을 명심하고 마음 편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했다.

 



나머지 두 개의 이야기는 미국 주식 실전 매매 팁과 매매 사례 이야기다. 수많은 기업 중 어떤 종목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생활 속에서 투자를 연결하는 방법, 경기에 따른 업종 공략하기 등, 어떤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잘 버는지, 계속 잘 벌 수 있는지 확장성이 있는지 알아야 하고 배당을 주는 기업인지, 그것이 안정적인지 또 종목 선택이 어렵다면 ETF 투자의 노하우와 장점을 알려준다.

 



실전 매매 사례에서는 다양한 기업의 주식투자에서 엄청난 수익과 함께 투자 실패로 손절해야 했던 사례들을 가감 없이 들려준다. 또 주식매매와는 다른 접근으로 레버리지 ETF투자를 통해 더 큰 수익을 얻는 방법도 들어있다. 이 방법으로 투자를 성공하려면 반드시 우상향할 것이란 확실한 믿음이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며 매수, 매도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이 있어야 한다. 조급함 때문에 추매를 하다가 더 큰 조정이 찾아오기도 하기 때문에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고. 이외에도 IPO기업 투자 도전기, 테슬라에 투자한 계기와 빅테크 기업 메타, 아마존 투자 사례,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시장 상황만 들여다보다가 조금씩 투자한 지 이제 막 한 달이 되었다. 주식시장에서의 빨간색과 파란색은 기분에도 명확한 대비가 되었다. 꾸준한 투자를 통해서 예적금보다 나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자가 제시하는 구체적 목표의 시각화와 함께 꾸준한 실천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아직은 종목을 선택하는 것도 서툴고 변동성이 심해서 종잡을 수가 없다. 뭐든 대충해서는 안 되겠지만 투자에도 집중이 필요하다더니 정말 그런 것 같다. 우선 내 페이스대로 공부하고 실천하며 조심스럽게 나아가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