萬引き家族【映畵小說化作品】 (單行本)
是枝 裕和 / 寶島社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좀도둑 가족



 이 작품을 쓴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영화감독이라고 한다소설도 쓰는 영화감독이라니이 작품에 대한 영화도 있다 하니 좀 한가해지면 보아야겠다이 작품은 좀도둑질을 하며 살아가는 가족들의 이야기다왜 좀도둑질을 하며 살아가야 했을까하나하나 밝혀지는 등장인물이 살아왔던 배경이 양파껍질 벗기듯이 드러나고 있었는데 거기에는 하나같이 부모로부터 상처를 받고 자식에게 버림받은 사람들이었다장소가 되는 배경은 스미다가와(隅田川) 불꽃놀이가 자주 언급되고 있는 걸 보니 도쿄 시내 어디인 것 같다몇 해 전 일본 여행 때 숙소가 근처에 있어서 매일 스미다가와 위의 다리를 건너다녔다문득 그립다.

 


 매주 수요일에는 단지에 있는 슈퍼에 가는 날이었다쇼핑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 시바타(柴田)의 가계를 지탱하는 중요한 일이 있어서다포인트도 3배로 주기 때문에 손님도 많고저녁 준비로 한층 바쁜 오후 5시를 노리는 것이었다그 날은 아침부터 2월 최저기온을 갱신할 정도로 추운 날씨였다오사무와 쇼타가 파트너가 되어 생활에 필요한 일용품이나 식재료를 훔치는 일이 그들에게 있어서는 [이었다.

 


 어느 날 오사무와 쇼타가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다가 5층 건물 낡은 단지 입구 옆 온갖 잡동사니가 늘어져 있는 귀퉁이에서 여자아이가 벌을 서는 것처럼 웅크리고 앉아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한겨울에 어른용 큰 샌들을 신은 채 말이다다섯 살 유리였다몇 차례 더 그 자리에 있는 것을 보고 오사무가 유리를 집으로 데려온다범죄신고 당하기 전에 돌려보내라는 노부요의 말을 듣고 데려다주러 함께 갔는데유리의 집에서는 부부싸움을 하는지 폭력을 휘두르는 소리가 났고 아이를 낳지 말았어야 했는데라는 여자의 목소리가 들린다.

 


 노부요는 분노에 떨고 그런 엄마에게 맡길 수 없다며 데려오기로 결심한다유리를 씻겨주고 쇼타의 연습복 옷을 입히다가 화상자국을 발견하게 된다왜 이렇게 되었는지 물으니 유리는 넘어져서 그렇다고 대답한다그렇게 어린아이도 자신의 엄마를 나쁘게 말하기는 싫었나 보다유리는 밤에 자다가 오줌을 싸서 노부요를 화나게 만들기도 하지만 조금씩 적응해간다그런데 언제까지 함께 살아갈 수 있을까. 2개월이 넘어도 친부모는 경찰에 수색 의뢰는 물론 유리를 찾지도 않았다쇼타는 갑자기 식구가 늘자 기분이 묘해진다.

 


 이 집 단독 주택에는 80세의 하쓰에가 50년 전부터 살고 있었는데주변은 아파트로 둘러싸여 있었다팔지 않고 이 집에서 떠나는 것을 거부했고 주변은 개발로 인해 사방이 온통 아파트가 되었다오사무와 노부요가 아들 며느리인가 했는데... 아네쨩오바쨩아니쨩... 이들이 서로를 부르는 호칭이 별스럽다 싶었는데 알고 보니 모두 남이었다핏줄로 이어진 가족이 아니라 서로 남남이 만나 가족을 이룬 것이었다여기에 집을 나와 유흥업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아키가 있다.

 



 아키는 친동생이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한다는 이유로 질투와 소외감을 느끼고 있던 중 하쓰에를 만나 이 집으로 들어와 살게 되었다또 하쓰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하카타로 이사를 하고 연락이 끊어졌다또 남편은 바람이 나서 하쓰에를 버리고 집을 나갔는데그 남편이 낳은 아들이 아키의 아빠였다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오사무어렸을 때 엄마로부터 상처받고결혼 후엔 남편의 폭력을 견디지 못해 집을 나온 노부요파친코에 간 부모에 의해 뜨거운 여름날 혼자 차 안에 있던 쇼타를 오사무가 데리고 와서 가족을 이루었던 것이다.

 



 세탁 공장에 다니고 있던 노부요는 어느 날 해고통지를 받게 된다절친이었던 동료 네기시와 둘 중에 하나는 해고할 수밖에 없다는 사장의 말을 듣는데... 오사무가 공사장 인부로 일하던 중 다리를 다친 후 게으름으로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상황에 이런 날벼락같은 말이었다그런데 동료 네기시는 노부요에게 그만 두어달라고 말한다비밀을 지킬테니까노부요는 넥타이핀을 고객의 주머니에서 훔친 것을 들켰나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뉴스

행방불명이 된 여자아이의 뉴스.

노부요는 깜짝 놀라서 유리를 지키겠다는 생각에 네기시와 타협을 한다.

  

 


 어느 날 하쓰에가 바닷가에 놀러 가자고 제안을 한다난생 처음 해수욕장에 간 쇼타와 링(유리)과 이들은 정말 가족처럼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파라솔 아래 앉아 이들을 바라보며 하쓰에는 [고마웠습니다]라는 아무도 듣지 못한 인사를 하더니다녀와서 얼마 안되어 거짓말처럼 죽은 채 발견되었는데 아키가 맨 처음 보았다.

 

 


그리고..

사건은 걷잡을 수 없이 꼬이며 이 집 가족들에게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비밀을 간직하고 있으니 거짓말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는 것이다감춰졌던 사실도 드러난다장례식을 치르지 못하고 하쓰에를 마루밑에 묻는데... 죽은 사람의 연금을 찾아와서 기분이 들뜨고... 뭔가 일이 일어날 징조가 보이는 듯했다.

 

 


 어떤날쇼타가 자주 갔던 [야마토야]의 할아버지는 어느 날 네 여동생에게는 시키지 말라는 말을 듣게 된다그때부터 쇼타의 마음이 조금씩 변화가 있는 듯했다처음엔 유리가 이 집에 왔을 때 거부감을 느끼던 쇼타는 유리와 친남매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정이 들었다하루는 유리가 목마르다고 했는데 돈은 없고 그 슈퍼로 향한다문이 닫혀있어서 다른 슈퍼로 가서 물건을 훔치다가 종업원에게 들키고도망을 가고끈질기게 따라온 종업원과 정면으로 마주서고 도망칠 곳 없던 쇼타는 만만한 높이로 보이던 해자 언덕에서 뛰어내려 다리를 다치고 만다이 사건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그리고 이 가족을 모두 해체시켰다당연히 좀도둑질도 끝났다그건 다행이었지만.

 

 


 참 뭉클한 감동을 주는 장면이 있었다다리를 다치고 6개월 만에 병원에서 나온 쇼타와 오사무가 노부요를 면회하고 나서 오사무가 사는 아파트에 갔다가 하룻밤 자고 가기로 한다그날 밤 눈이 펑펑 내렸다한밤에 둘이서 눈사람을 만드는 장면이다쇼타는 그렇게 둘이서만 계속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오사무와 쇼타서로의 가슴에 새겨질 추억이 되었을 것이다그리고 다음 날쇼타를 버스 정류장에 데려다주며 배웅하는데쇼타를 부르며 버스를 쫓아가며 달리던 오사무는 어린아이처럼 목을 놓아 울고 만다한번도 뒤를 돌아보지 않고 가던 쇼타는 오사무가 보이지 않게 되자그제서야 [아빠]라고 처음 불러보았다한번 만이라도 듣고 싶다고 오사무가 그토록 말했건만.

 

 


 이런 오사무의 모습이 의외여서 먹먹한 감동이었다아픔을 겪은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아픔을 공감하는 것인지쇼타만 두고 도망가려 했던 것이 부끄럽고 후회되어서 그랬을까집으로 돌아간다고 쇼타에게 말한 건 거짓말이었다어디에도 갈 곳이 없었고누구도 그를 기다려주는 사람이 없었다한편 모든 것을 혼자 뒤집어 쓰기로 결심했던 노부요는 결국 구치소에 들어가게 되었다폭력으로부터 아이를 구해 가족을 만들었지만 자식을 버리고 상처를 준 사람들은 벌을 받지 않았다노부요는 쇼타에게 부모를 만나라고 권유했지만 거절했고유리는 부모에게 돌아갔지만 여전히 단지 밖 복도에서 놀고 있었고손등에는 다시 멍자국이 보였다.

 


 

 가족이란 무엇인가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법이라는 사회적 잣대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없지 않나 하는 생각도이 만비키 가족은 자신의 피붙이인 혈연관계의 가족들에게는 상처와 아픔만 받았다그래도 여섯 명이 가족이 되어 보냈던 시간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주변 사람들은 평소에 이들에게 눈길도 주지 않다가 뉴스가 터지자 사방에서 몰려와 물밑을 내려다보듯이 들여다보았다소외된 계층의 사각지대를 살피고 사회복지가 골고루 미치는지 관심을 갖자고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로도 해석되었다일본 사회의 이야기지만 어느 나라건 마찬가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8-30 11:3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 극장에서도 보고 원작까지 챙겨 읽을 정도로 좋아 하는 작품입니다 고레다 감독 영화는 믿고 보면서 원작까지! 읽게 만들정도로 뭉클한 감동잔잔한 여운까지 있어서 좋아합니다 만삐끼 가족에서 아역의 연기가 넘 ㅎ현실적이여서 뭉클! 감독이 후기에서 촬영할때 아역 배우들의 감정 이입이 어른들에 비해 월등하다고 고레다 감독 작품중에 [걸어도 걸어도] 제일 좋아합니다 ^ㅅ^

모나리자 2021-08-31 14:53   좋아요 2 | URL
와우~그러셨군요! 역시! 영화 먼저 만들고 책을 썼나봐요. 영화로 봐도 잔잔한 감동을 줄 것 같아요. 키키 키린이 하쓰에 역할로 나왔나봐요. 영화 소개 잠깐 봤거든요. [걸어도 걸어도] 영화 좀 한가해지면 저도 보고 싶네요.
넷플릭스에서 자꾸 신규 콘텐츠 추천하면서 저를 유혹하고 있는데 아직 못 보고 있네요.ㅎㅎ
감사해요. 스콧님.~^^

새파랑 2021-08-30 11: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고레에다 히로카즈 이름을 들어본거 같아서 검색해보니 본 작품은 없네요ㅜㅜ
키키키린 책에서 보고 낯이 익은거 같아요. 일본원서 독서라니 역시 모나리자님은 대단 👍

모나리자 2021-08-31 14:56   좋아요 2 | URL
네, 아직 번역본이랑 없는 것 같아요. <키키 키린의 편지>란 에세이를 작년에 읽었는데 저도 거기서 본 이름이더라구요. 영화감독에 소설도 쓰다니 참 능력자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리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래도 처음 보는 단어들이 나오더라구요. 공부가 되니 원서 읽기가 시간은 걸리지만 보람은 있어요.
감사합니다. 새파랑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