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최전선
허동현·박노자 지음 / 푸른역사 / 2003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역사 최전선 이라는 책제목은 나의 구미를 당겼다. 박노자라는 조금은 불편한 진보주의자와, 허동현이라는 보수(나는 수구라고 부르고 싶다.)의 논쟁은 어떻게 치열하게 상대방에서 창과 방패를 휘두르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1. 실망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고, 나는 실망을 금치 못했다. 나의 상상과는 달리 둘다 공자왈 맹자왈 등의 너무도 당연하고 도덕적인 말들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 성향의 교수로 알려진(http://www.nocutnews.co.kr/news/1156588 뉴스 참조) 허동현가 적극적으로 수구파의 논리를 말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노자는 진보라고 하지만, 안중근을 인종주의를 넘어서지 못한자(http://legacy.www.hani.co.kr/section-021109000/2006/12/021109000200612210640012.html)로 평가하는 글들을 보면서 그들의 진정한 본심을 듣고 싶었다.

 

자칭 '건강한 보수'와 '개인주의적 진보'라는 두 사람의 글들은 서신교류(메일)라는 택스트이기에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고 타인에게 공격받을 글들을 쓰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이 이책을 읽으면서 내심 실망감을 갖게했다.

 

2. 희망

나의 기대와는 상관 없이, 언론에 비친 그들의 모습일 잘못된 것이든, 아니면, 철저한 자기 검열을 통해서 쏟아진 글이든. 이책 자체는 상당히 건전한 글들로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의 내용과 글들이 이들의 진정한 모습이길 바란다.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대를 고민하며, 우리사회를 올바른 사회로 만들길 원하는 이들의 치열한 고민과 토론은 기대승과 이황과의 사단 칠정 논쟁을 연상시킨다. 주장은 있지만, 토론과 경청은 없는 우리시대의 자화상을 보며, 절대 대화가 불가능해 보이는 두사람의 토론은, 그 토론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의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히스토리아 노바 - 주경철의 역사 에세이
주경철 지음 / 산처럼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꺼운 책들을 무겁게 읽지 않고, 산책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잇는 책이다.

 

참고문헌도, 해당 주제에 1~3편에 불과하다. 이정도의 참고문헌으로 쓴 글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산책하며 가볍게 머리를 식히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상식으로 알고 있던 주제는 좀 싱거웠지만, 나도 몰랐던 주제들은 너무도 새로웠다. 서양사학자로서 서양사에만 치중되기 쉬운 주제를 한국사를 포함한 세계사의 많은 주제들을 고대부터 현대까지 소개하고 있다.

 

인상적인 몇개의 주제를 하나 소개하자.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칼래의 시민에 대한 새로운 소개이다. 이것이 과장되었다는 사실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그러나, 노암 촘스키가 말했듯이 " 우리가 진실을 알면 때때로 씁쓸해 진다." 노빌레스 오빌리쥐를 이야기 할 때, 근거로 소개하는 것이 바로 칼래의 시민이었다. 그러나, 현실의 불합리를 깨부수기 위해서 과거의 신화를 깨부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주경철의 말을 믿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참고문헌과 기록, 그리고 치밀한 논증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주제들도 5분정도 읽고 머리 식히고 싶을때, 펼처들면 좋은 책들이다.

 

과거 읽었던, 문화로 읽는 세계사에서 느꼈던 재미와 감동에 비해서는 못하다는 느낌든다. 주경철에게 부탁하고 싶다. '문화로 읽는 세계사'와 같은 재미와 감동을 같이 사냥할 수 있는 책을 써주길... 물론, 이 책도 나름의 가치가 있다. 그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권을 읽고 난후, 2권을 집어들었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 정조라는 성군을 만났기에 화성을 건설하고, 목민관으로서 선정을 베플 수 있었다. 그러나 정조가 없는 세상은 해가 없는 하늘이고 달이 없는 밤이었다.

  이 암흑의 시대를 정약용은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채웠다. 실학을 집대성하고 500여권의 저서를 남긴 것은 바로 그의 18년 유배생활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실학의 최고봉이자, 조선 500년 역사 최고의 학자로 남겨질 수 있었다. 이러한 유배를 그에게는 다행이라고 생각해야할 까? 아니면 불행이라고 생각해야할까? 아마도 불행을 정약용이 행운으로 바꾸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를 학문이라는 등불로 밝혀나가고자했던 그의 처절한 몸부림이었다.

  그에 대한 노론 벽파의 공격은 천주교를 트집잡아 시작한다. 그는 천주교를 배격하였으나, 노론 벽파에게는 이 사실보다는 그를 죽이겠다는 표독한 집념밖에 없었다. 그리고 수 많은 인재가 죽어갔다. 이익의 종손인 이가환 부터 시작해서 수 많은 남인들이 죽어갔다. 그리고 그의 형, 정약종도 그 수많은 사람중에 한사람이었다. 단지 정약용 그와 그의 형 정약전이 유배되었음을 다행으로 여겨야할 정도였다. 피바람의 시대, 야만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책은 유배시절의 그의 많은 저서와 민초들에 대한 안타까움, 그리고 형에 대한 그리움으로 채우고 있다. 때로는 너무도 어려운 '주역'이라는 책을 정약용의 저서를 길게 인용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주역'의 '주'자도 모르는 나에게 너무도 이해하기 난해했다. 정약용 그가 '왕필'을 능가하는 '주역'의 대가라는 것 밖에는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 이덕일이 밉기가지 했다.

  유배지에서의 탁월한 학문적 업적과 그의 형 정약전의 '자산어보'의 완성, 탁월한 스님 혜장 선사를 유학자로 만든 일화 등이 정약용의 유학자로서의 탁월함과 그의 형재들의 재주가 사장된 사실에 대한 안타가움을 더했다. 국가의 안보보다는 정권의 안보만을 위하는 노론 벽파의 모습이 치가 덜리기도 했다. 18년 동안의 유배에서 돌아와 고향에 안착한 그에게 서용보가 측은히 안부를 묻는다. 그러나 그는 겉으로는 정약용을 위하면서 조정에서는 정약용을 배척했다. 노론벽파의 광란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익종이 죽기 직전에 그를 불러 치료하게 해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죽고, 치료해도 죽게 만든다. 정약용의 기지가 아니었다면, 그는 또다시 유배를 가거나, 죽음을 맞이했어야 했다.

 광란의 시대! 암흑의 시대! 그 시대를 살아가며 시대를 달관했던 정약용! 18년동안 정조의 곁에 있었고, 18년 동안 유배를 갔고, 18년 동안 유배지에서 돌아와 초야에 묻혀 살아야했다. 너무나도탁월한 그의 재능이 현실에서 너무도 짧게 쓰여진 것이 안타깝다. 언제나 인재는 있지만, 그 인재를 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에 그 인재는 땅에 묻힌 구슬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어찌보면, 노론 벽파! 그들의 광란이 우리의 역사발전을 가로 막았고, 그리고 근대화를 막았으며, 일제 강점의 토대를 만든 것이 아닐가? 그리고 오늘은 과연 그렇하지 안는지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잊혀진 근대, 다시 읽는 해방 전前사 - 이덕일 역사평설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덕일의 책을 몇권 읽었던 적이 있다.

 

우리 역사를 과도하게 좋은 시각으로만 보는 것은 아닌지,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참신한 시각이 좋다.

 

지금 역사학계의 키워드가 1국사를 넘어 시야를 넓혀서 우리의 역사를 보자는 것 같다. 내가 요즘 읽고 있는 책도 이러한 류의 책이다.

'근대를 말하다'(이덕일)과 '고종과 메이지의 시대'라는 책을 읽고 이 책을 읽었는데,  단순히 1국사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과 한국의 상황을 긴밀하게 살피면서 우리의 근대사를 살피니,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고 이해가되었다. 참으로 참신한 서술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 한국사만 연구해도 힘들텐데, 어떻게 한국의 고대사에서 부터 근대사의 역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일본의 역사도 이해해서 이해하기 쉽게 책을 섰는지 의문스럽기도하다.

 

내가 알지 못했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와 아나키즘에 대해서 쉽게 써준것도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는 왜그리도 복잡한지, 읽을 때는 이해가 되었지만, 읽고나서는 다시 혼란스럽다. 너무도 파벌이 심했던 사회주의자들이 밉기도 하다. 이를 일목요연하게 계보도를 그려서 설명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일본인이 쓴 대중 역사서에 일반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표로 깔끔하게 사건을 도식화시켜 놓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설명이,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를 설명할 때는 필요할 것 같다.

 

일제의 전쟁기계들에 대한 설명과 이들이 파멸로 이르는 모습은 너무도 흥미로웠다. 내가 일본사 책을 좀 읽었지만,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런데, 일본사 전공자도 아닌 이덕일은 이를 쉽게 설명해 주었다. 흥미롭고 쉽게 서술하는 그의 글이 빛을 발한 것이다.

 

물론 아쉬운 점이 있다.

첫째, 1930년대 만주에서 활약했던 한국독립군과 조선혁명군의 활약상을 서술해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제2의 청산리 대첩으로 불리는 대전자령 전투는 다른 책을 통해서라도 서술해주었으면 좋겠다.

둘째,, 글과 사진의 배치가 어색하다. 본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진이 해당 페이지에 나오지 않고 쉽부분에 배치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210쪽의 가와시마 요시코(김벽휘) 사진을, 그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208쪽에 배치했다면, 독자가 이해하기에 좋았을 것이다.

셋째, 오타 이다. 369쪽 11줄에 "강원도반 반장이었던 장준하는~"  이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같은 페이지 4번째 줄에는 "경기도반(반장 장준하)으로 구성했다."라고 적혀있다. 장준하는 경기도 반이 맞다. 그의 자서전에서도 분명 경기도반이라고 적혀있다. 이러한 사소한 실수를 수정했으면 좋겠다.

 

암튼, 독자에게 좋은 읽을 꺼리를 선사해준, 이덕일에게 박수를 보낸다. 앞으로 더 좋은 책을 많이 써주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체주의의 기원 2 한길그레이트북스 84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박미애 옮김 / 한길사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나 아렌트!! 그녀는 알것 같으면서도 알기 힘든 여성이다.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라는 책을 읽었을 때만 하더라도 어려운 책이지만 읽을만한 책이었다. 그런데, '전체주의의 기원1'은 읽기 힘들었다. 읽기를 포기하려는 욕망도 있었지만, 그녀가 주는 매력이 너무나도 고혹적이었기에 포기할 수 없었다. '전체주의의 기원2'를 마져 읽었다. 자신을 정복해보라 유혹하지만 쉽게 정상을 허락하지 않는 히말라야와 같은 그녀를 보며 정복했지만 결코 정복하지 못한 비밀을 갖은 매력의 소유자라는 생각을 했다. 그녀는 '전체주의의 기원'을 통해서 전체주의의 실체를 드러냈다. 역사서의 글쓰기 방식이 아닌, 철학서의 글쓰기 방식이라 읽기에 힘든점이 많지만, 역사서와는 다른 통찰을 우리에게 던져주었다. 그렇다면, 그녀가 파헤친 전체주의에 실상을 통해서 전체주의에 대항하기 위한 필살기는 무엇일까?


1. 어리석은 군중이 메시아를 갈망한다.

  많은 사람들은 히틀러를 악마화한다. 히틀러가 미대에 합격했다면 제2차 세계 대전의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 상상한다. 독일 국민들은 히틀러의 선동에 농락당한 피해자이며 모든 죄는 히틀러가 짊어져야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히틀러가 없었으면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은 없었다는 말은 성립하지 않는다. 독일 국민은 히틀러와 같은 존재를 원했다. 히틀러가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이 준비되어 있었기에 히틀러가 마음껏 날개를 펼 수 있었다. 한나 아렌트는 말한다. 


  "전체주의 지배의 이상적인 신하는 골수 나치나 골수 공산주의자가 아니라, 사실과 허구(즉 경험의 현실)의 차이와 참과 거짓(즉 사유의 기준)의 차이를 더이상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다."-276쪽


 1차 세계 대전의 패배원인을 유대인들에게 돌리며, 오늘날 모든 모순의 근원을 유대인들에게 돌렸다. 제3제국의 영광을 쟁취하겠다는 히틀러의 말을 들으면서 독일인들은 사실과 허구의 차이와 참과 거짓의 차이을 파악하지 못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히틀러가 말해주었으며, 그것을 믿었다. '나라를 팔아먹어도 XX당을 찍겠다'고 말하는 부류의 사람들이 독일에는 많았다. 그들이 히틀러와 같은 존재의 출현을 갈망했다. 그들에게 히틀러는 메시아였다. 

  권력을 잡은 독재자들은 시민의 말을 듣는 자들을 요직에 앉히기 보다는 자신의 말을 잘 듣는 멍청이들을 등용한다. 


  "권좌에 앉은 전체주의는 반드시 모든 일류 재능을, 정권에 대한 그들의 호감과는 상관없이, 미치광이들과 바보천치들로 대체한다. 그들에게 지적 능력과 창조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그들의 충성심을 가장 잘 보증하기 때문이다."-68~69쪽


  '악의 평범성'을 말한 그녀가 '미치광이들과 바보천치'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전체주의 정권의 하수인들을 비판하고 있다. 어쩌면 스스로 생각하지 못하고, 스스로 사리분별을 못하는 아이히만과 같은 존재는 '바보천치'일 수도 있다. 과거 유능한 민주정권에서는 큰 대회도 성공적으로 개최할 정도로 유능한 정부관료가 정권이 바뀌고 나서는 실패할 수 없는 행사라고하는 잼버리를 엉망으로 개최한 것을 우리도 보았지 않았는가! 현명하지 못한 국민은 히틀러와 같은 독재자를 권좌에 앉히고, 독재자는 '미치광이들과 바보천치들'을 그 하수인으로 앉힌다. 그리고 전체주의 국가의 어리석은 국민은 서서히 고혈을 빨리며 야위어간다. 

  무지목매한 민중은 히틀러나 스탈린과 같은 독재자들이 던져주는 사탕에 현혹된다. 그들이 자신의 고혈을 빨아들이는데도 그들의 달콤한 사탕에 빠져 고통을 직시하지 못한다. 


  "달리 말하면 우리는 전체주의 비밀경찰의 활동 방식과 특수한 기능을 알고 있지만, 이 비밀 사회의 '비밀'이 얼마나 잘 또는 어느 정도는 우리 시대 대중의 은밀한 욕망에 부응하고 대중과 은밀한 공모 관계를 이룰지는 잘 알지 못한다."-218쪽

  "'객관적인 적' 개념-이 적의 정체는 일반적인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한범주가 청산되자마자 다른 범주와의 전쟁이 선포된다."-199쪽

  권력을 가진 히틀러와 스탈린은 끊임없는 숙청을 했다. 히틀러의 경우 유대인을 박멸한 다음에는 폴란드인을 그다음 절멸의 대상으로 생각했다. 독일인 중에서도 심장질환이 있는 자나 그 가족 또한 절멸의 대상이었다. 스탈린은 숙청 인원을 할당해주었다. 끊임 없는 숙청은 새로운 승진의 자리를 마련해주었다. 비밀경찰 내부에서도 숙청이 이뤄졌고, 그들은 자신의 상관이 사라지만 자신이 그자리를 앉을 수 있다고 기뻐했다. 짧게 권좌에 앉아 있는다 할지라도 그 달콤함을 위해서 그들은 히틀러와 스탈린에게 충성을 했다. 끊임 없는 숙청은 대중에게는 실업의 위협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단비였다. 그리고 자신도 새로운 '객관적인 적' 개념에 포함되어 숙청된다. 거란족이 세운 '요'나라가 끊임 없는 전쟁을 통해서 번영했듯이, 전체주의 국가도 끊임없는 '객관적인 적'을 만들어 가야번영한다. 그 것이 중단될때 번영도 중단된다.

  많은 정치인들이 '국민은 절대 옳다.'라는 말을 내뱉는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국민은 옳을 수도 있고 어리석을 수도 있다. 고통스러운 현실을 직시하하기 보다는 달콤한 괴변에 현혹되어 히틀러와 스탈린과 같은 정치인을 메시아로 갈망한다. 그리고 그 자신도 그들의 희생자가 된다. 


2. 현명한 시민이 되려면 어찌해야할까?

  히틀러가 독일 국민을 속였다기 보다는 어리석은 독일 국민이 히틀러를 갈망했다. 히틀러가 없었어도 어리석은 독일 국민은 또다른 독재자를 총통의 자리에 앉혔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현명한 시민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연대하라! 전체주의는 시민들의 단결을 가장 두려워한다. 시민들이 스스로를 조직화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그들을 원자화한다.


  "전체주의 운동이 대중사회의 비체계성보다 원자화되고 개인화된 대중의 특별한 조건에 더 의존한다는 사실을 가장 명확하게 볼 수 있다. 스탈린은 레닌의 혁명적 독재 체제를 완전한 전체주의 통치로 변화시키기 위해 우선 원자화된 사회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야만 했다. 독일에서는 우연한 역사적 상황으로 원자화된 사회가 나치에게 주어져 있었다."-35쪽


  가정폭력에 시달리면서도 그 굴레이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성이 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면서 연인에게 착취당하는 사람이 있다. 친구에게, 부모에게, 직장 동료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착취당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주변에 그를 도와줄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가해자는 가스라이팅의 대상이 연대할 수 있고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을 옆에 둘 수 없도록 고립시킨다. 그들을 원자화 시킨다. 

  전체주의에 빠져든 국가의 국민들도 마찬가지였다. 독재자가 의도했든, 당시 시대적 상황이 그러했는지에 상관없이 국민들은 원자화되었다. 그리고 쉽게 어리석은 국민이 되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전체주의에 빠져들지 않기 위해서는 연대해야한다는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 건전한 공동체를 재건하고 소통과 참여를 통해서 깨어있는 시민이 되어야한다. 이는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도, 국가와 사회라는 공동체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 고통스러운 어둠의 터널을 헤처나갈 수 있는 용기와 힘은 손을 잡고 함께 걸어갈 동지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메시아를 갈망하지 마라! 우리가 메시아가 해주길 바라는 일을 해나가자! 많은 사람들이 메시아를 갈망한다.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운 현실을 메시아가 나타나 단번에 해결해 주길 바란다. 그러한 메시아에 대한 갈망은 독재자의 탄생으로 이어진다. 


  "사상을 서술하는 확실한 예언 형식이 그 내용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되었다. 영원한 오류 불가능성이 대중 지도자의 주요 자격이 되었다. 그는 결코 오류를 허용하지 않는다. 게다가 오류 불가능성의 가설은 우월한 지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기보다는 역사 및 자연 내에 존재하는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힘에 대한 정확한 해석에 토대를 두고 있다."-82~83쪽


  중세시대 '교황무오류설'이 있었다. 교황은 절대 오류를 범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교황무오류설'은 중세를 암흑기로 인식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중세 교회의 수많은 부정과 부패를 개혁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인간인 교황이 신의 반열에 오르는 순간 교황의 타락과 교회의 몰락은 시작되었다. 

  전체주의 국가 지도자도 '영원한 오류 불가능성'을 대중에게 주입했다. 아니, 괴로운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대중들이 영원히 오류를 범하지 않는 메시아를 갈망했다. 그리고 히틀러와 스탈린은 그들의 마음을 얻는데 성공했다. 누군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라고, 스스로 문제를 직시하길 거부하는 순간 우리는 독재자를 영접하게 된다. 그것은 스스로 주인이 되길 포기하는 사람은 노예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괴로운 현실을 직시하고 고통의 강을 건널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 

  셋째, 인간의 가치를 발견하라. 전체주의는 개인의 가치, 더 나아가서 인간의 가치를 무용지물로 만든다. 스스로의 가치를 부정하는 순간 전체주의는 우리를 덮친다. 


  "전체주의는 인간에 대한 전체적 지배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완전히 무용지물이 되는 시스템을 갖고자 노력한다. 전체주의의 권력을 얻고 지킬 수 있는 곳은 조건반사의 세계, 자발성의 흔적이라고는 조금도 없는 꼭두각시의 세계뿐이다. 인간의 힘은 크기 때문에 인간이 완전히 지배될 수 있는 것은 그가 인간이라는 동물종의 한 표본이 될 경우뿐이다."-248쪽


  전체주의는 우리를 '완전히 무용지물이' 되도록 시스템을 만들려한다. 스스로 생각하기 보다는 파블로프의 개처럼 조건반사적 행동을 하길 바란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가치를 창조하는 주인이기 보다는 지배자가 시키는 일을 무조건 실행하는 꼭두각시를 원한다. 그 순간 인간은 고귀한 생명체에서 '동물종의 한 표본'으로 전락한다. 

  우리가 '동물종의 한 표본' 이기를 거부하고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때, 전체주의 지배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의 가치를 창조하는 시민만이 전체주의의 거짓 선전에 흔들리지 않는다. 

  넷째, 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지 마라. 이데올로기는 세상을 해석하는 하나의 틀이다. 그런데, 어리석은 군중은 그 틀로 세상을 제단하려 한다. 


  "이데올로기는 과학적 성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데올로기는 과학적 접근과 철학과 관련된 결과들을 결합시켜 과학 철학인 것처럼 행세한다. (중략) 이데올로기는 사이비 과학인 동시에 사이비 철학일 것이며 과학의 한계를 위반하는 동시에 철학의 한계도 위반한다."-268쪽


  공산주의 사상을 '과학 철학'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았다. 지난 20세기 동안 '사이비 과학인 동시에 사이비 철학'인 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어 수많은 사람을 희생시켰다. 세상을 해석하는 하나의 도구를 경전처럼 떠받들며 인간이 스스로 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었다. 

  일찍이 마르크스는 자신을 훌륭한 마르크스주의자라며 칭찬하는 친구에게 자신은 자신은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라고 말했다. 마르크스는 '~주의', '~ism'의 위험성을 간파하고 있었다. 그러나, 마르크스가 염려했던 '마르크스주의', '공산주의', '사회주의'가 출현했다. 그리고 이들 이데올로기는 한시대를 지배하는 비극을 낳았다. 

  아무리 좋은 사상도 교조화된다면 비극은 시작된다. 현명한 시민이 되려한다면 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 스스로 주인이 되어야만 비극은 우리의 문을 두드리지 못할 것이다. 


  지구촌에 어둠의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지구촌 곳곳에서 독재자가 활개치며 극우파가 득세를 하고 있다. 트럼프가 미국의 유력 대권주자로 등극했다. 팔래스타인에서는 오늘도 수많은 생명이 죽어가고 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포탄 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한나 아렌트가 살아던 시대의 음습함을 떠오르게 한다. 한나 아렌트가 했었던 고민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정복하기 힘든 그녀의 책을 가슴에 품고 그녀와 대화하려 노력한다. 그리고 고혹적인 그녀의 미소에 빠져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