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다상담 3 - 소비·가면·늙음·꿈·종교와 죽음 편 강신주의 다상담 3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신주의 다상담3'은 1,2권과는 달리 500페이지가 넘는 두께이다. 1,2권이 비교적 잘읽히는, 어쩌면 그저그런 주제가 더러 있었다면, 이번 3권은 강신주도 마주하는 것이 버거워보이는 엄청난 내공의 질문들이 많았다. 그럼에도 강신주는 자신의 탄탄한 철학적 자신을 바탕으로 강한 사자후를 토해냈다.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맨얼굴과 직면하라고 다그친다. 내담자는 이러한 강신주의 사자후가 괴로울 수 도 있었을 것이다. 그의 사자후 속으로 들어가 보자.

 

1. 자본주의는 보편적 매춘의 시대이다.

  강신주의 강의를 들을 때, 그는 자본주의를 싫어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자본주의의 매커니즘 속에서 철학의 상품성을 높인 대표적인 주자가 아닌가? 너무도 아이러니컬한 모습이다.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그가, 가장 자본주의에 잘 적은한 사람이라니.... 자신의 노동력을 가장 비싼 값에 팔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나, 자신의 몸을 팔려는 매춘부는 비슷한 것이라는 마르크스의 말을 인용한 강신주! 그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이 노예라는 사실을 직면하고, 인간의 사랑을 되찾으라고 울부짖는다. 지름신이 강림하는 것은, 자신의 허전한 마음을 채워줄 존재를 찾이 못했기 때문이다. 강신주는 '사랑'을 강조한다. 다른 대중강연에서도 인간은 사랑을 하기위해서 존재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한다. 어쩌면 자본주의의 폭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우리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사랑'일 것이다.

 

2. 가면을 벗고 자신과 직면하라.

  '벌거벗은 신체에 하나의 무위진인이 있어서 항상 그대들의 얼굴에 출입하고 있다. 아직도 이것을 깨닫지 못한 사람은 거듭 살펴보아라.' 어떤 스님이 나와서 물었다. '무엇이 무위진인입니까?" 임제 스님이 그 스님의 멱살을 밪고 말했다. '말해보아라! 말해보아라!' 임제 선사는 그를 밀치며 할했다. '무위진인, 이것이 무슨 마른 똥 막대기냐?' 그러고는 임제 선사는 자신의 거처로 돌아갔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참다운 사람이 되라고 말하자, 제자는 그 무위진인을 또다른 권위로 삼으려 했고 임제스님은 그것을 깨주려한 것이다. 강신주는 상담을 하면서 자신이 맨얼굴이라고 주장하는 사라들의 그 '맨얼굴'이라는 가면을 벗겨주려 사자후를 토했다. 마치 제자의 멱살을 잡는 임제스님처럼...  과연 우리는 그 가면을 벗을 수 있을까?

 

3. 사랑을 하는 사람은 사랑하는 자의 죽음도 감당해야한다.

  강신주가 조카의 죽음으로 고통받는 어머니와 딸을 상담한 것이 너무도 인상적이었다. 그 모녀는 조카만 잃은 것이 아니다. 반려동물도 잃었다. 그리고 강신주는 말한다. '네가 어머니를 사랑한다면, 어머니보다 오래살아서 어머니를 땅에 묻어드리고, 무덤에 꽃을 놓아드려야한다.' 그렇다. 사랑하는 자를 떠나보낸자의 슬픔은 참으로 고통스럽다. 그러하기에 사랑하는 자는 자신의 애인보다 먼저죽을 수 없다. 그 고통까지 감당해야 진정으로 사랑하는 자이다. 화려한 꽃만 보려하지 말고, 그 꽃이 떨어지는 것도 감내해야 그 꽃을 진정으로 사랑한 것이다. 강신주의 이 사자후는 나의 가슴속 깊이 박혔다.

 

  강신주의 '다상담'을 '벙커1'에서 이미 2년여전에 들었다. 그러나, 시간이 자난후에 이를 활자로 다시읽으니 새삼 새로운 깨달음이 밀려온다. 이것이 강의와 책읽기의 다른 점인 것 같다. 특히 이번 '강신주의 다상담3'권은 더 많은 울림을 준다. 강신주의 다상담 시리즈 중에서 이번 3권을 백미로 꼽고 싶다. 철학적 감수성으로 우리의 삶을 날카롭게 직면하게 해주는 강신주의 모습을 다시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