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모든 것 - 한 권으로 읽는 불교 입문서
곽철환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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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그 위대한 숲속에서 길을 헤매며 여러 날들을 보냈다. 감히 범접할 수 없는 너무도 커다란 숲으로 나에게 다가 왔다. 너무나도 다가가기에 커다란 숲이었기에 다가가지 못하던 나에게 강신주의 '매달린 절벽에서 손을 놓을 뗄 수 있는가'라는 강신주의 책은 숲에 가갈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 선종이라는 나무를 지나 그 주변에 무수히 많은 불교의 숲에서 자라는 나무들을 보고 싶기도 했으나, 그 숲전체를 조망하고 싶어졌다. 이 때 나의 눈에 띈 책이 '불교의 모든 것'이라는 책이었다. 작은 그릇에 다양한 과일을 담으려다가 제대로 과일맛을 보지 못할 수 있다. 이 책은 불교라는 과일의 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고 있을까?

 

1. 교종과 선종은 하나로 통하는 진리이다.

  교과서에서 교종과 선종을 대립되는 불교로 배워왔다. 그리고 이를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서 고려의 승려들은 무던히도 노력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로 대립하는 교종과 선종이라는 불교가 사실은 깨달음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가는 길이 오솔길인가? 대로인가?의 차이일 뿐, 결국은 하나의 깨달음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현애철수 불섭계제라는 말이있다. 우리가 절벽을 오르고 강을 건너기 위해서는 사다리와 징검다리가 필요하다. 사다리와 징검다리는 절벽을 오르고 강을 건너는 도구일뿐이다. 그런데, 이 도구에 얽매여 절벽을 오르고 강을 건너는 목적을 잃어버리고 헤매는 자가 많다. 그리고 사다리와 징검다리가 본질인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다. 강을 건넜으면 징검다리를 잊고, 절벽을 올랐으며, 사다리를 버려야한다. 깨달음의 세계에 가려면 교종과 선종이라는 구분도 버려야한다.

 

2. 우리의 생활속에 녹아있는 불교!!

  불교는 우리의 문화이다. 우리가 쓰는 용어중에서 불교용어인 것이 많다. 이판사판! 야단법석! 복장터진다! 아수라장! 이러한 용어가 불교용어인 것은 예전에 알고 있었다. 그러나 친근한 불교용어이지만 그 뜻을 몰랐던 것도 많았다.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라는 마술 주문으로 많이 쓰이는 이용어는 무슨 뜻일까? 산스크리트어로 '좋은 일이 있겠구나, 좋은 일이 있겠구나! 아주 좋은 일이 있겠구나, 지극히 좋은 일이 있겠구나! 아! 기쁘다.'라는 뜻이다.

 '옴 마니 반메 훔'은 무슨 뜻일까? 드라마 '태조왕건'의 궁예가 외웠던 주문의 뜻은 놀랍게도, 산스크리트어로 관세음보살의 자비를 뜻하는 주문이며, '오! 연꽃 속의 보석이여!'라는 뜻이다. \

 '다라니'는 무슨 뜻일까? 한국사 시간에 배운 '다라니경'이라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목판인쇄물이 무슨 뜻인지 우리는 잘 모르고 있다. 가르침이나 지혜를 나타내는 신비로운 주문으로  비교적 근 주문이다.

  놀랍지 않은가? 불교 용어의 뜻을 알면, 우리의 언어생활이 더 풍성해진다.

 

  불교의 과일맛을 제대로 보았는가? 너무도 다양한 과일이기에 미처 음미하지 못하고 삼킨 경우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 뜻에 심취하여 다른 과일맛을 잊어버린 경우도 있다. 불교라는 숲을 멀리서 조망하면서 내가 가야할 길을 찾았다. 그렇다면 다음에는 불교라는 숲에서 어느 열매의 맛을 맛볼까? 쉬우면서도 깊이있는 불교서적이 계속 출간되기를 바란다. 부디 강신주가 '벽암록'을 해설한 책을 내주기를 바라며 불교의 숲을 거닐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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