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팟캐스트를 비롯하여 인터넷에 시진핑에 대한 이야기가 봇물을 이루었다. 권력을 얻기 위한 중국 지도부의 처절한 암투! 그리고 그 중에서 최후의 승자가 된 자, 시진핑! 새로운 시대는 미국의 시대에서 중국의 시대로 무게 중심추가 옮겨갈 것이라고 많은 자들이 예견하고 있다. 팟캐스트 '학자들의 수다'에 조경란 교수가 중국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많은 사람들이 경청하는 이유도,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13억의 리더를 알아야,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갈길을 몰라하는 한국이 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시진핑! 그를 알고 싶어졌다. 그리고 이 책'13억분의 1의 남자'를 빼들엇다. 저자 미네무라 겐지는 탁월한 취재실력을 바탕으로 중국의 권력투쟁의 속살을 들어냈다. 그 속으로 빠져들아가 보자.

 

1. 부유한 일본의 속빈 민낮!

  이 책은 미국의 얼나이촌에서 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중국은 미국을 가상의 적대국으로 상정하고 군인들을 교육시키고 있다. 그런데, 그 미국에 많은 중국인들이 이민을 가고 있고, 그 중에서도 우리말로 '첩'으로 번역될 수 있는 '얼라이'들이 있다. 중국 부자의 약 64%정도가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려하고 있다. 그들은 첩을 미국에 보내서 살도록하며 자신의 검은 돈을 미국에 보내고 있다. 혹은, 미국의 '월자촌'에서 아이를 출산하고 미국시민권을 얻는다. 외국 유학은 물론, 가족을 미국에 보내고, 마지막 순간에는 자신이 미국으로 망명하는 '나관'들의 모습은 중국의 민낮이다. 일본을 제치고 중국이  G2로 올라섰다. 시진핑은 오마바와 만나서 '태평양은 미국가 중국이 나눠가질 수 있을 정도로 넓다.'라고 말했다. 중국의 자신감이 느껴진다. 그러나, 중국 안에서 벌어지는 미낮은 너무도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심지어는 시진핑의 외동딸도 미국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과를 나왔으며, 보시라이의 아들 보과과도 하버드대학의 케네디 스쿨에 다녔다. 아이러니가 아닌가? 가상의 적국에 중국의 지도층들은 자신의 아들을 유학보내고 있으며, 미국으로의 이민을 꿈꾸고 있다. 그것은 최고위층을 두고 권력다툼을 했던, 보시라이와 시진핑도 마찬가지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보시라이의 아들 보과과는 전형적인 권력층 황태자의 모습을 보였다면, 시진핑의 딸 시밍쩌는 자신의 화려함을 숨기고 학업에 매달리는 전형적인 모범생이었을 뿐이다.

 

2. 치열한 권력투쟁에서 최후의 승리를 하다.

  시진핑의 권력 상대자는 13억 중국인이었다. 그리고 그 13억 중국인은 그의 동반자가 될 수도 있고 그를 배척하는 세력이 될 수도 있었다. 13억 중국인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라이벌을 보시라이와 리커창이다.

  보시라이는 다롄시와 충칭 시 당서기를 역임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있었으며, 리커창은 후진타오의 강력한 지원을 받으며 자신만의 탁월한 두뇌를 바탕으로 시진피을 저만치 앞서가고 있었다. 이들을 제치고 그는 권력 암투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리커창과 보시라이는 성공을 위해서 너무도 많은 적을 두었다. 너무도 탁월한 인재들이었고 그 성공을 위해서 보시라이는 쿠데타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 결과 이것이 그들의 몰락을 가속화시켰다. 중국의 지도자는 탁월한 두뇌와 능력의 소유자보다는 분열될 수 있는 중국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화합의 리더를 원했다.

  시진핑이 중국공산당 중앙총서기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상황제로 군림하는 장쩌민을 어떻게 제압할 수 있을까? 그리고 상황제가 되고 싶어하는 후진타오는 어떻게 한다는 말인가? 이책에서는 이 해결책을 시진핑의 입을 통해서 간단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나는 세 단계로 권력을 잡을 거야. 먼저 장쩌민의 힘을 이용해서 후진타오를 '완전 은퇴'로 말아넣어야해. 그리고 그가 휘두르는 복수의 칼날이 장쩌민을 치게 만들어야지 마지막으로 우리 훙얼다이 동지들과 새로운 국가를 건설해 나가는 거야.(이유극강 차력타인 이정제동)"

 

  소시라이의 이 말은 부드러움으로 강함을 꺾고, 상대의 힘을 빌려 상대를 치고, 정으로 동을 제압한다라는 태극권의 기본사상과 맥을 같이한다. 일본에서는 시진핑을 능력없는 지도자로 보았었다. 그럴 정도로 시진핑은 발톱을 숨기며 자신을 낮추었고, 결정적인 순간 권력을 차지하고 그 권력의 칼로 상대방을 제압했다. 마치 일본의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제 시진핑은 새로운 과제 앞에 놓여있다. 2014년 7월 통계에 의하면 중국 상위 1%의 부유한 가정이 중국의 전 자산 중 3분의 1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하층인 25%는 겨우 1%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이토록 엄청난 빈부격차를 어떻게 해결한 것인가? 모두가 평등한 빈부격차가 없어야하는 중국 공산주의 사회는 역설적이게도 너무도 불평등하다. 그리고 우리 생활속에서도 중국산 미세먼지로 고통받고 있듯이, 중국에서도 엄청난 환경오염에 봉착하고 있다. 시진핑은 누구도 가망성이 없어 보이는 중국 13억 인구의 최정점에 올라와있다. 우리에게 보여준 기적을 중국이라는 국가 개혁을 통해서 보여줄 수 있을까? 나는 깊은 사색에 빠져든다.

 

시진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