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모의 고고학 여행 2
김병모 지음 / 고래실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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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권이 김병모 교수의 수수께끼풀기의 과정이었다면, 2권은 김병모 교수의 고고학 여행으로 문을 열고 있다. 인더서 문명부터, 유럽의 거석문화, 이탈리아 여행, 이집트 여행 등... 고고학자가 아니라 일반인들도 찾아가고 싶은 여행지였다. 그러나 김병모교수의 여향은 세계의 고고학 유적지에서 김병모 개인의 관심을 풀기 위한 여향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었다. 바로 신어상이다.

   자신의 거무 잡잡한 피부색에 대한 콤플랙스에서 시작된 일종의 뿌리 찾기라 할 수 있다. '여행하는 물고기', '야마대국과 히미코'라는 주제는 특히 이러한 '신어상'을 수십년에 걸쳐서 찾아가는 기나긴 여정이었다. 자신의 삶을 관통하는 주제이면서, 자신의 뿌리를 찾는 길고긴 여정이기도 했다.

  허황옥의 이야기를 많은 한국의 역사학자들은 이를 꾸며진 이야기이며, 김수로왕릉의 신어상도 후대에 꾸며낸 조각상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한다. 그러나, 조작된 과거사로 생각될 뻔한 허황옥이야기를 고고학이 살려냈다. 기나긴 신어상 즉 물고기 문양을 찾아 나선 덕분에 '신어사상을 믿는 사람들의 루트'를 발견해 놓았다. 그리고 허황옥의 이야기가 단순한 창작물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이라는 것도 발견해 놓았다. 즉, 아유타국에서 중국의 보주로, 다시 한반도의 가야로, 그리고 가야의 일파가 일본으로 이동 하면서 남겨놓은 '물고기 문양' 을밝혀 놓은 것이다.

  역사는 묻는자에게 진리를 알려주고, 고고학은 발견하는 자에게 진실을 보여준다. 김병모교수는 수십년의 노력에 결과 진실을 보았다.

  1,2권 책을 마무리하면서 김병모 교수는 우리가 알타이에서 내려온 북방계 인들과 남십자성을 보며 방향을 잡던 남방계인의 피가 섞여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를 당부하고 있다. 우리가 지나치게 대륙의 기질을 강조하며 말달리던 북방을 그리워했기 때문일까? 우리가 무시한 남방계의 문화를 재발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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