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미술에 홀리다 - 미술사학자와 함께 떠나는 인도 미술 순례 처음 여는 미술관 1
하진희 지음 / 인문산책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도의 역사는 너무도 다이나믹하면서도 신비롭다. 문자기록을 제대로 남겨놓지 않은 인도인들의 특성상 그들의 역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도신화에 대한 기본적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 이러한 신화에 대한 이해는 인도 미술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무굴제국의 세밀화를 접하면서 나는 인도미술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알고 싶어졌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1. 아직도 살아 숨쉬는 인도의 미술

이 책을 읽으면서 부러웠던 것이있다. 아직도 그들의 삶속에서 살아숨쉬는 인도 미술의 생명력이다. 우리의 미술은 일제 강점기를 거쳐, 현대 물질문명의 광풍속에서 우리 일상속에서는 사라졌다. 우리의 미술을 보기 위해서 우리는 박물관에 가서 박제화된 우리의 모습을 바라보아야한다. 그러나, 인도는 그렇지 않다. 인도의 미술은 지금도 살아숨쉬고있다. 인도에서 미술은 그들의 삶 그자체였다.

  그러나, 책의 뒷부분에 저자가 아쉬워하듯이, 상업화의 물결 속에서 예전의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 인도에도 도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국의 200년 지배속에서도 살아 남았듯이, 현대문명의 광풍속에서도 그 강인한 인도 미술의 생명력이 살아 숨쉬기를 바란다.

 

2. 거대한 용광로 인도 미술

인도는 거대한 바다이다. 이 거대한 바다는 모든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들을 품어 자신의 일부로 만든다. 아리아인이 왔고, 그들이 카스트제도와 신화를 인도에 가져왔다. 이슬람인이 왔고 그들이 이슬람교와 페르시아풍의 세밀화를 인도에 가져왔다. 영국인이 왔고, 그들이 현대문명의 광풍을 인도에 선사했다. 인도는 그 모든것을 받아들였고, 그것을 인도화했다. 그리고 현대문명의 광풍속에서도 자신의 문화를 잃지 않았다. 다양한 재로로 다양한 그들만의 문화를 그들의 정서를 담아 아직도 표현하고 있다.

 

3. 신화의 나라 인도

인도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힌두인들의 종교, 즉 힌두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해야한다. 미술도 마찬가지이다. 인도의 역사 뿐만 아니라, 인도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동남아시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힌둑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인도의 신화와 종교를 알 수록 다이나믹한 인도의 매력에 빠져든다. 그리스 로마신화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에게 인도의 신화는 또다른 청량제와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인도 미술에 대한 이해와 인도 신화에 대한 이해를 깊이할 수 있어 좋다.

 

책을 잡고 단숨에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책이다. 머리를 식히기 위해서, 그리고 삶의 여유를 갖길 바라는 현대인들에게 추천한다. 잠시 인도미술로 여행을 떠나는 것도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 자, 떠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