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의 인문학 - 천재들의 놀이터, 2023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박중환 지음 / 한길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들의 놀이터는 어떤 곳일까? '천재들의 놀이터 숲의 인문학'을 서가에서 꺼내며 호기심이 발동했다. 칼비테의 '자녀교육법'이라는 책에도 칼비테는 반드시 자녀와 산책을 한다. 숲이 영재교육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었다. 그러나, 구체적인 근거를 알지는 못했다. 그래서 책의 내용이 더욱 궁금했다. 

  이 책에 제시된 여러 천재들의 공통점은 숲과 함께했다는 것이다. 숲이 천재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의 능력이 발현할 수 있도록 돕니다. 단, 에디슨과 스티브 잡스만은 숲과 함께하지 못했고 그래서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천재로 자라났다고 저자 박중환은 말한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을 따라가다가 문득 '나뭇꾼은 천재들 이었겠군?'이라는 생각이들었다. 선녀의 옷을 훔쳐 장가든 나뭇꾼이 천재였단 말인가? 숲과 천재의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논리적 비약을 한 것은 아닐까?

  저자 박중환은 이에 대한 답변도 준비해 놓았다. 천재성이 발현되려면 6가지를 갖추어야한다. 남다른 호기심, 관찰력, 끈질긴 탐구심, 천착근성, 숲 놀이나 정원 가꾸기, 열정적인 독서가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는데 어찌 하나의 요인만이 작용했겠는가? 한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한 마을이 필요하듯이, 한 천재가 재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해서 상승작용을 일으켜야한다. 

  숲을 놀이터 삼아서 천재의 재능을 발휘한 이야기 부터, 지구의 탄생 부터 숲의 출현과 지금의 숲 파괴와 도심 속 숲 정책에 대해서 저자 박중환은 날카로운 시선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안토니 가우디의 말을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려한다. 


  "자연에 직성은 없다. 자연은 인간이 만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자연이 만든 곡선을 좋아하고 고집한다."-145쪽


  인공적인 직선에 익숙해져 가우디의 곡선의 미를 신기해하는 나 자신을 보며 숲 속을 더 거닐며 사색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