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이야기 1 - 전쟁과 바다 일본인 이야기 1
김시덕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역사를 제대로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읽기 쉽게 일본 역사를 설명해 놓은 책은 찾기 힘들다. 처음들어보는 일본의 지명과 들어도 외워지지 않는 일본인들의 이름이 난무하고, 각종 일본어 관직들은 일본사 이해를 더욱 어렵겠했다. 그래서 한국인 학자가 쓴 일본사를 읽고 싶어졌다. 한국인의 소화를 거친 일본사는 이해하기가 한층 쉬을 것으로 기대했다. 일본인 이야기1을 펼쳐들며, 일본사 속으로 들어갔다. 


  책의 제목은 '일본인 이야기'인데, 내용은 일본인 이야기에 한국인 이야기를 더하고 때로는 중국과 서양의 역사 설명도 더했다. 자유분방한 그의 서술이 설교로 들리기도 했지만, 저자가 가지는 역사에 대한 식견을 독자에게 전달해 주려는 노력이 돋보이기도했다. 한예를 들어보자. 


  "행운의 덕을 얻으려면 행운을 잡을 준비가 되어있어야하고, 그러려면 강렬한 의지를 갖고 끊임 없이 준비해 놓는 자세가 필요합니다."-49쪽


  강대국도 아니고 노쇠국도 아니면서 정치 군사적으로 쇠퇴기에 접어들었지만, 유럽 의학의 중심지 네덜란드와 교류했던 일본이 안전하게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일본이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했기에 그들은 근대화를 할 수 있었다. 보통의 저자들은 설교조로 말하기 보다는 역사적 사실들을 보여줌으로서 독자가 교훈을 얻어가길 바란다. 김시덕의 '일본인 이야기1'에는 김시덕이 독자에게 많은 역사적 교훈을 알려주려 어깨에 힘을 주었다. 이것이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비교적 쉽게 김시덕이 얻은 역사의 교훈을 흡입할 수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도 볼 수 있다. 

 독자에게 자신이 깨달을 바를 자세히 설명하는 김시덕의 노력 덕분에 놀라운 사실을 몇가지 알게되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폭력적인 방식으로 무역을 하며 "No business without battle(전투없이 거래없다.)"을 외치던 네덜란드를 비롯한 서구의 세력이 동아시아에서는 교육에 집중한 이유를 이 책을 통해서 알았다. 포르투갈은 중국과 툰먼전투에서 패배했다.(1521) 예수회는 1589년 일본에 패배했으며, 네덜란드는 1622년 중국에 도전했다가 좌절했다. 힘이 없다면 평화도 없다. 우리의 군사력 강화를 보도하면서, 이것이 동북아시아의 군비경쟁을 부채질 한다는 코멘트를 다는 기자들에게 소개시켜주고 싶은 사실이다. 힘이 없으면 평화를 얻을 수 없다. 고슴도치처럼 자신을 보호할 최소한의 가시를 가지고 있어야 평화를 누릴 수 있다. 

  도요토미 히데오시가 조선을 정벌하고 명나라를 거쳐 인도까지 쳐들어가려했다는 사실은 유명하다. 그러나, 히데요시는 거기에 만족하지 않았다. 필리핀 마닐라의 스페인 총독에게 항복문서를 보내기까지 했다. 히데요시의 야망과 광기가 얼마나 큰지 실감하는 대목이다. 그가 동남아시아로 먼저 군사를 보냈다면 동아시아의 역사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고등학교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교과서에는 에도막부에서 "쇄국"을 했다고 씌여있다. 그런데 최근 일본 역사 교과서에서는 "쇄국"이라는 단어가 완전히 빠져버렸다. 일본은 데지마 이외에도 쓰시마를 통해서 조선과 교류했고, 나가사키를 통해서 유럽과 청나라와 교류했으며, 사쓰마를 통해서 류큐왕국과 교류하고, 홋카이도 최남단의 마쓰마에를 통해서는 아이누 및 북방 민족과 교류했다. 총 4개의 창구를 통해서 외부와 교류한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한국사 교과서에서도 "쇄국"이라는 단어 대신에 통상수교거부정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세계사와 동아시아사 교과서에서는 에도막부가 "쇄국"정책을 추진했다고 쓰고 있다. 이 얼마나 어이없는 일인가! 


  이밖에도 '용감한 사람들의 나라'라는 뜻의 만주어 '다이칭 구룬'을 한자로 옮긴 것 대청국이라는 사실도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 소중한 지식이다. 독자에게 새로운 역사적 사실과 교훈을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 노력하는 김시덕의 노력이 묻어나는 책이다. '일본인 이야기' 시리즈가 계속 이어져서 색다른 일본사의 모습이 한국 독자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