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이야기 7 김명호 중국인 이야기 7
김명호 지음 / 한길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하가 급류를 이루며 굽이치듯이, 험준한 태항산 자락이 대지를 휘감듯이 중국이라는 대륙에는 수많은 인물들이 격정적인 삶을 살았다. 그 이야기를 몇권에 담아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 불가능에 가까운 일을 김명호 교수가 해냈다. 김명호 교수는 어려운 중국의 근현대사를 인물중심으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1권부터 읽기 시작한 '중국인 이야기'를 이제는 7권까지 읽었다. 7권에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가며 애절한 사연을 남기고간 중국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쑨원이 사랑한 쑹칭링, 그러나 사랑하는 쑨원은 저세상으로 갔고 그녀는 남았다. 장제스는 쑨원과 그녀를 떼어 놓으려했다. 쑨원의 아이를 갖았지만, 유산한 이후 쓸쓸한 삶을 살아가며 쑨원의 '연소, 용공, 노농부조'라는 1차 국공합작 원칙을 지켜야한다면 장제스를 견제하며 살았다. 그리고 중국 대륙에 남아서 아이들을 사랑하며 여생을 보냈다. 자신의 아이를 갖지 못한 한을 타인의 아이를 돌보며 보상받았다. 조국을 사랑한 쑹칭링! 국민당 정부가 그녀를 쑨원과 분리 시키기 위해서 천유런과 그렇고 그런사이라며 괴소문을 퍼뜨렸을 때, 얼마나 가슴아팟을까?

 제2의 장쉐량 쑨리런, 그는 미국도 인정할 정도로 전투에 일각연이 있는 사람이다. 유능한 장군이지만, 황포군관학교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중용되지 못하다가 뒤늦게 중용되었다. 미국에서 교육을 받았고, 미국의 자유로운 스타일이 몸에 벤사람이다. 정치군인이 아니기에 그는 탁월한 장군이지만, 장제스의 견제를 받아 33년 동안 가택연금을 당했다. 가택연금에서 풀려나자, 기자들은 장제스에 대한 비판을 바랬다. 그런데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은 충격적이었다. 

  "총통의 명령이었다. 개의치 않는다."

  저자 김명호는 "역시 '민족 영웅'은 뭐가 달라도 달랐다."라고 평을 했다. 자신을 핍박한 상관을 비판하지 못하는 쑨리런의 모습을 보며 애처러움이 밀려왔다. 자신을 장제스의 주구로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권력을 지키려 유능한 장군을 33년 동안 가택연금을 한 장제스의 우둔함과 자신을 핍박한 상관을 비판못하는 못한 쑨리런의 모습을 보면서 모순이 얼키고 설킨 중국의 현대사가 애절해 보였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쏴서 죽였기에 가슴한구석에 한을 담고 살아야했던 쑤원의 이야기는 너무도 애절했다. 일제에 잡혀 모진 고통을 당한 그녀가 남편을 찾아왔다. 그런데, 남편 샹잉은 부인 장량을 총으로 쏴서 죽였다. 쑤원은 가까스로 아버지를 만났다. 아버지와 함께한 12일이 그녀의 가장 행복했던 시절이었다. "용기와 희생의 시대였다. 주위에 부모 잃은 애들이 널려 있었다. 나는 그런가 보다 했다."라는 쑤원의 말은 격동의 중국 근현대사 속에 얼마나 많은 애절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는가를 추측케한다. 

, 중국 물리학의 비조 이지만 중국으로 부터 매장당했던 예치쑨의 이야기도 애절함이 서려있다. 중국이 양탄일성(兩彈一星) 즉, 원자폭탁과 수소폭탄, 그리고 인공위성을 계발하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사람이 예치쑨이다. 예치쑨이 키운 제자들이 중국의 과학을 탄탄한 기반위에 우뚝 세웠다. 그러나 그는 문화 대혁명을 거치면서 몰락했다. "말라비틀어진 사과를 우물거리며 두리번 거리는 모습이 걸인과 다를바"없었다는 증언은 사회주의 중국의 비정함을 보여주었다. 지나가는 사람에게 구걸해야만 했던 중국 과학계 거목의 모습을 보면서, 성공한 CEO가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 지금의 중국의 모습이 떠오른다. 중국의 애절함은 끝나지 않았다.


  보통 우리를 한많은 민족이라 말한다. 그러나, 중국인 이야기 7 권에 담겨 있는 인물들의 삶을 살펴보면 중국인에게도 한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격동의 시대에 혁명을 위해서, 조국을 위해서 자신의 삶을 바쳤던 수많은 영웅들이 있다. 그러나, 그 영웅들은 수 많은 비극을 낳기도했다.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되어 수 많은 사람을 희생시켰다. 호랑이가 사라진 숲에, 늑대가 설치듯이, 일제를 몰아내고 나서는 국공내전이 일어났다. 국공내전에서 중국 공산당이 승리하자, 이제는 권력투쟁에 들어갔다. 특히 문화 대혁명 10년은 수많은 사람들을 비극으로 몰아 넣었다. 우리의 현대사를 보면서 느꼈던 애절함을 중국 근현대사를 살펴보면서 느꼈다. 새벽하늘을 바라보며 상념에 잠겨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