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의 시대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대단해요?", "외국에서는 상상도 못해요"라는 말을 연발하는 동영상을 보았는가? 유튜브 채널 '어썸 코리아(Awesome KOREA)'에는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존경과 놀라움을 연발하는 동영상이 너무도 많다. 그들의 진심이 일부 있겠지만, 동영상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짜여진 각본에 의해서 연출된 장면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왼지모를 뿌듯함에 취하곤한다. 그런데, 러시아의 아들 박노자는 '어썸 코리아' 속의 외국인들이 해주는 국뽕발언을 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한국인들보다 더 날카롭게 한국사회를 들여다보며 차가운 메쓰를 들이댄다. 그의 날카로운 말을 들으며, 제발 한국에 대한 칭찬도 해달라는 말을 하고 싶어진다. 그럼에도 그의 책을 1년에 한권정도는 읽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한국사회를 제대로 바라보기 위함이다. '전환의 시대'라는 책에서 박노자는 어떠한 쓰디쓴말을 내 놓을까?


1. 진보가 집권한다고 사회는 변화할까?

  고 노무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이후, 노무현을 욕하던 많은 사람들이 노무현을 그리워했다. 이명박과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면서 노무현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더 늘어만 갔다. 그를 소재로한 '변호인', '노무현입니다.'라는 영화들이 제작되고, 영화속 노무현을 보면서 인간 노무현을 오늘 우리 곁으로 소환했다. 우리에게 노무현은 사랑하는 대통령이자, 다시 돌아오기를 고대하는 존재가 되었다.

  그런데, 박노자는 노무현을 우상시하는 우리에게 일침을 가한다. 노무현과 박근혜의 구체적 정책을 비교하면 두사람의 기본적 노선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박노자의 주장이다. 친자본주의적이며, 친미정책을 펼쳤다는 점에서 노무현과 박근혜는 별반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다. 노무현 정권시기 모 대기업의 엘리트들이 노무현 정권의 정책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면, 박근혜 시기에는 모 대기업이 박근혜에게 뇌물을 주었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냉혹하게 노무현과 박근혜 정권의 기본 정책에 차별성이 없다고 지적한다. 

  노무현과 박근혜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나를 불편하게 했다. 친기업정책을 펼쳤다는 사실은 그대로 인정한다 하더라도, 미국의 부시정권이 테러와의 전쟁을 하는 분위기 속에서 북한에 선제공격을 할 수도 있다는 공포감을 갖았던 그때의 상황을 박노자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 

  박노자는 사회학자 로베르트 미헬스의 '과두정치의 철칙'을 소개한다. 독일 사민당의 내부 행태를 보면서 보수단체처럼 사민당도 실권을 소수 엘리트가 잡고, 조직을 과두지도부가 장악해 움직인다고 지적했다. 정권이 바뀐다하더라도 근본적 구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박노자의 주장에 동의한다. 절대자, 권위자에 의존하는 삶과 절대자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추종한다면, 미헬스의 '과두정치의 철칙'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박노자가 지적한 탈권력, 탈권위를 실천하려한 대통령이 있었다. 탈권위적이었으며, 검찰이라는 칼자루를 내팽겨쳤던 노무현이, 정권이 바뀌자 힘없이 쓰러졌다. 지역감정을 해체하려 노력했고, 권위주의와 이별하려 노력했지만, 그러한 노무현의 노력은 소위 일베들과 극우 인사들에 의해서 희화화 되었다. 노무현이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입니다."라고 말하며, "깨어있는 시민"이 될 것을 강조했다. 그렇다. "깨시민이 되자!" 박노자와 노무현은 사회를 변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잘 알고 있었다. 박노자가 유대인이자, 러시아 출신의 귀화인으로, 노르웨이에 살고 있는 학자라면, 노무현은 대한민국에서 상고를 나와서 인권변호사가 되었고, 지역주의와 권위주의에 맞섰던 정치인이었다. 외부자의 시선으로 대한민국의 변혁을 주장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내부자로서 현실의 벽과 부딪치며 구정물에 손을 담그면서 대한민국을 개혁하려는 자는 좌절을 맞보고, 고뇌에 찬 결정을 내릴때가 많다. 현실의 벽을 고려하지 않고 매몰차게 노무현과 박근혜를 비교한 점은 박노자의 주장을 이해하면서도 못내 애석함을 지울 수 없다. 


2. 한국의 부끄러운 "갑질"문화

 "재벌", "아줌마", "김치" 말고도 "갑질"이라는 단어가 브리테리커 사전에 등재되었다. 사회에서 권력을 갖고 있는 존재들이 그 권력을 이용해서 약자들에게 상식 이상의 만행을 저지르는 현실을 종종 목격한다. 박노자가 소개한 "인분 교수 사건", "서울 명문대 악마 대학원생 사건"은 우리의 부끄러운 민낯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학문의 전당이어야하는 대학에서 사회적 지식인들이라고 존경받는 교수들이 저지른 일이라고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들이 벌어졌다. 아니, 벌어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드러난 것이 지금일 뿐이다. 패거리문화, 마피아 문화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만연해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그렇다. 우리 주변에서 "갑질"은 너무도 만연해 있다. 과거 성과급이 교사에게 주어질때, 너무도 많은 꼼수들이 이뤄졌다. 해당 학교에 근무한 년수를 집어 넣는 학교도 있었으며, 교직 경력을 평가 점수에 집어 넣고, 서류상으로 위조하기 위해서 동료 평가를 한 것으로 서류를 조작하는 일들도 암암리에 있었다고 한다. 교원평가제와 성과급제가 도입되는 것을 앞장서서 막자고 교원단체에서 부르짖을 때는 조용히 눈치나 살피던 존재들이, 성과급에서 자신의 불이익을 없애기 위해서 경력 낮은 교사를 희생냥으로 삼은 것이다. 악날하기 그지 없는 일부 경력교사의 만행에 조용히 당하고 만 있는 저경력 교사의 모습을 보며, 노예로 잘 길들여진 불쌍한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는 이러한 만행이 없어졌으리라 믿고 싶다. 

  박노자는 말한다. "한번 권력을 쥔 사람의 세계관은 대게 바로 바뀌게 된다." "인간은 약한 존재이다." 교직사회에 먼저 발을 딛인 것이 대단한 업적인냥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려하는 존재들을 보면, 인간은 진실로 약한 존재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박노자는 어떤 대안을 제시했을까? 박노자는 "우리에게 진실로 필요한 것은 그 어떤 권력가에게도 압력을 가할 수 있는 권력 견제 시스템이다."라고 단언한다. 교원평가제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교원평가제가 교사 구조조정의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앞섰다. 물론, 학령 인구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교원평가제를 교사 구조조정의 도구로 사용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그러나, 순기능도 있다. 20평 교실에서 제대로 수업준비 없이 수업을 하는 존재가 있었다. 술마시고 수업이 있는데도 학교에 출근하지 않아서, 선배 교사라는 이유로 그 작자의 수업에 대신 들어가야하는 일도 있었다. 그런데, 그 작자가 수업에 신경을 쓰기 시작한 것이 교원평가제 때문이었다. 교원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되자 그도 수업준비를 할 수밖에 없었다. 특별연수까지 갔고, 그사실을 암암리에 교사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견제장치는 반드시 있어야한다. 그래야 세상이 바뀐다. 


3. 입장바꿔 생각하지 못하는 한국

한국 언론에 비춰진 북한은 군사강국이며, 너무도 무서운 존재이다. 그러나 한해 국방비를 비교해보면 북한은 너무도 초라하다. 박노자는 입장바꿔서 남북관계를 바라보지 못하는 우리를 꼬집는다. 

  2016년 보수언론들이 "북한 지도부 참수 작전"을 보도하고, 2017년 "유사시 김정은 제거 합동 한미 특수부대 훈련"보도를 예로들며 우리 언론의 철없는 보도에 일침을 가한다. 침략행위를 금지한 유엔 헌장 제2조 4항을 위반한 행동임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보도는 한국의 위신을 추락시키는 가공할 보도이다. 한미 연합훈련이 얼마나 두려웠으면, 김정은이 트럼프를 만나서 한 합의에 한미 연합 훈련을 중지한다는 내용이 담겼겠는가! 그런데, 한국 언론에서 떡하니, 북한 지도부 참수 작전을 보도했으니, 얼마나 북한으로서는 두려웠겠는가! 그리고 세계 사람들에게 대한 민국이 유엔 헌장 제2조 4항을 위반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냄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신을 추락시키는 보도였다. 

  "기레기"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상식이 있고, 생각이 있는 기자라면, 이 보도가 대한민국과 동아시아 정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생각하고 기사를 작성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언론인들이 "기레기"라는 말을 들은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들이 과연 생각을 하고 기사를 썼는지, 지적 수준이 국민 평균에 미치기는 한 건지 의심이 들때가 많다. 

  박노자는 러시아계 유대인이다. 이제는 대한민국에 귀화했지만, 대한민국에 살지 않고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교수로 살고 있다. 그는 철저히 외부인의 시선에서 한국을 바라볼 수 있다. 이로인해서 박노자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냉철하게 분석하는 눈을 갖았으며, 국가 보안법이 무서워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지 않을 수 있는 특권을 누리게 했다. 2013년 9월 월북을 시도하는 사람을 한국군이 사살한 것을 비판할 수 있는 것도 박노자 이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박노자의 시선에 동의할 수 없는 것도 있다. 


  "한반도의 평화정책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하면, 미국의 양심적 유권자들은 얼마든지 한반도평화 프로세스를 응원할 것이다."-128쪽


  참으로 감상적인 주장이다.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사실을 상기한다면, 군산복합체국가 미국은 절대, 한반도에서 미군이 철수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미국의 국민들도 자국의 이익을 절대시한다. 박노자가 지적한 "양심적 유권자"는 재미동포뿐이다. 그들만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진정으로 발랄 것이기 때문이다. 트럼프이기에 비록 결실을 맺지는 못하고 있지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이정도까지 온 것이다. 한반도 국제정세를 너무도 감상적으로 이해하는 박노자의 글에는 공감이 가지 않는다. 이부분만은 박노자가 내가 제신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바란다. 



박노자는 책을 마무리하며 자신이 원하는 대한민국을 그려본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다들 골고루 살기 편한 사회"로 개조하길 바라는 것이 박노자이다. 혈통을 중시하면서도 전라도를 차별하고, 북한을 적대시하며, 러시아를 비롯한 잘살지 못하는 지역에 사는 동포를 얕잡아 보고, 국회의원의 상당수가 서울대 출신인 점을 꼬집는 것도 대한민국을 사랑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우슈비츠의 한 팻말에 조지 산티야나의 글이 적혀있다고 한다. 


  "역사를 기억하지 못하는 자, 그 역사를 다시 살게 될 것이다."-117쪽


 박노자의 '전환의 시대'를 내려 놓으며, 조지 산티야나의 글을 다시 되뇌인다. 박노자가 지적한 한국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을 기억하고 이를 개혁하려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부끄러운 현실을 계속 살아가야할 것이다. 박노자는 우리의 현실을 깨닫고 보다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만들길 바라며 우리에게 책속의 메시지로 울부짖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