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예측 - 세계 석학 8인에게 인류의 미래를 묻다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오노 가즈모토 엮음, 정현옥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계의 어벤져스가 총출동했다. 유발 하라리, 재레드 다이아몬드를 비롯한 학계의 거목들에게 인류의 미래를 물어본다는 상상 자체만으로도 무척 매력적인 책이다. 이중, 유발 하라리와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책을 읽어본 나로서는 그들이 어떤 새로운 지혜를 안겨줄지 기대된다. 그렇다면, '초예측'이라는 책은 나의 기대를 충족해 주었을까?

 

1. 이민문제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대한민국의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빠른속도로 진입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머지않아 이민문제를 고민해보아야한다. 대량의 이민을 받기 전에 우리는 벌써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그러하기에 '이민문제'를 고민해야하는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석학들은 이민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들에게서 한국의 이민문제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을까?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미국의 이민을 미국의 강점으로 보고 있다. 다양한 문화가 넘쳐나고 어메리칸드림을 꿈꾸며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들어와서 미국사회를 역동적으로 만든다. 이것이 미국이 노벨상 수상자가 많은 이유라고 다이아몬드 교수는 말한다. 다이아몬든 교수의 주장이 맞다면 미국의 이민정책의 방향전환을 가져온 트럼프의 정책은 미국의 역동성을 떨어뜨리고 장기적으로는 창의성을 저하시키는 반미국적 정책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민정책을 긍정적으로만 보는 학자들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인종 다문화 사회인 미국은 '분극화'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것이 미국의 가장큰 문제라고 프린스턴대학교 명예교수 넬 페인터는 말한다. 흑인 출신 대통령 오바마의 당선이후, 백인인 우월주의자들은 도널드 트럼프를 당선시켰다. 다양한 인종들이 역동적인 미국을 만드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지만, 인종갈등이 심해져 분극화의 길을 걷는다면 미국이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민정책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것인가? 부정적인 것인가? 그것은 우리의 소화능력에 달려있다고 본다. 우리가 다양한 문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다양한 인종에게 열린 마음을 갖고 그들이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마음을 갖고 있다면, 다인종 다문화사회는 한국사회의 역동성을 높이고 창의성 발현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한국사회도 심각한 분극화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저출산 고령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대한민국호는 적극적인 이민정책을 심각하게 고민해야할 시기가 다가올 것이다. 그에 대한 고민과 준비를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밝다고 볼 수 없다.

 

2. 인구감소는 축복인가? 재앙인가?

  기록적인 저출산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출산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선진국들 사이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에 대해서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견해는 어떨가?

  놀랍게도 다이아몬드 교수는 "인구감소는 손뼉치며 환영할 일"이라고 말한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그의 '문명의 붕괴'라는 저서에서 인구증가로 인한 자원감소가 문명의 붕괴요인중 하나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인구감소는 자원고갈을 늦출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주장한다. 대지의 여신 '가이아'의 입장에서 본다면, 인구감소는 환영할만한 일이다. 지나치게 인류가 지구를 점령하고 난개발을 하고 있다. 선진국 사람일수록 결혼보다는 동거를 하고, 자녀를 낳기 보다는 부부사이의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가이아의 관점에서, 개인의 행복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반드시 인구증가가 행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인구감소를 재앙으로 여기는 것은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성립하는 믿음이다. 우리가 지나치게 모든 일들을 경제적 관점네서만 바라보고  생각하고 있기에, 다른 진실을 보지 못하는지도 모른다.

  인구감소가 축복일수도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 현실적인 반론도 가능하다. 노동인구가 줄어들면, 어떻게해서 노인과 자녀들을 부양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서 '연령제한 폐지'를 제안한다. 영국에서는 직업을 구할때 연령제한을 두면 위법이며(린다 그래튼), 미국에서는 정년퇴직이 없다(다이아몬드).

  한국도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정년퇴직을 없애는 방안을 고려해야한 할지 모른다.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년퇴직을 없앤다면 세대간의 갈등이 더욱 심각해질것이다. 정년퇴직을 없애는 문제는 좀더 시간이 지난 이후에 한국사회에서 논의해야할 것이다. 정년퇴직이 없어진다면, 정년 이후를 여유롭게 사는 생각도 구시대의 생각으로 여겨질 수도 있을 것이다. 린다 그래튼이 말하듯이, 100세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 recreation이아니라, re-creation에 투자해야하는 시대에 도래한 것이다. 무형자산에 투자하며, 인적 내트워크를 강화시키고, 맞벌이가 생존을 위해서 필수인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3. 핵없는 세계는 가능할까?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의 미사일 경보시스템에서 소련에서 핵미사일이 미국으로 날아오고 있다는 경보가 떴다. 다행히도 이 경보는 시스템 오류였다는 사실이 발혀졌고, 재빨리 오류를 수정했다. 만약 시스템 오류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소련에 대한 핵보복이 이뤄져, 지구에 아마게돈이 도래했을 수도 있다. 최근 50년 동안 최소한 세차례 이상, 소련에서 미국으로 핵미사일 십여발이 미국으로 발사되었다는 경보가 울렸다고 윌리엄 페리 전 국방부 장관은 말한다. 핵을 가지고 있는 이상 언제나 핵전쟁은 가능하다는 우울한 사실을 우리는 직시해야한다.

  핵없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 클린턴 행정부 시기 엄청난 노력을 했던 윌리엄 페리는 "김정은은 핵무기를 포기핮지 않는다."고 단정적으로 말하고 있다. 어쩌면 클린턴이 하지 못했던 한반도 비핵화의 위업을 트럼프가 하려고 하는데, 서로의 정당이 다르다는 이유로 비핵화는 불가능하다는 비관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어쩌면 미국의 군산복합체 세력은 북한이라는 '강력한' 적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많은 예산을 무기개발과 전쟁무기 구입에 사용해야만 자신들의 이익이 극대화된다는 사실을 군산복합체 세력은 잘 알고 있다. 비대해진 미국의 방산산업의 이익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새로운 적이 필요하다. 영화 '어벤져스'를 보면, 미국의 세계관을 읽을 수 있다. 성조기 복장의 유니폼을 입고, 성조기를 떠올리는 방패를 들고, 영웅들을 이끌며 자신을 희생할 줄아는 '캡틴 아메리카'는 세계경찰 미국을 뜻한다. 어벤져스의 주인공이라할 수 있는 '아이언맨'은 미국의 방산업체를 대변한다. '어벤져스' 1편에서 핵무기를 웜홀 밖으로 몰아낸 것도 아이언맨이었다. '엔드게임'에서 지구를 위해서 핑거스냅을 한 것도 아이언맨이다. 미국의 방산업체가 지구를 지키고 있다는 관념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미국의 방산업체는 지구를 지키기보다는 지구를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 새로운 전쟁이 필요하고, 자신들의 무기를 구입해줄 우방들이 필요하다. 그들에게는 새로운 적이 필요하다. 그들의 입김이 약화되지 않는 이상, 북한이 제시한 단계적 비핵화를 받아들일리 없을 것이다.

 

4. 유기 생명체가 무기 생명체로 대체되는 시대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영화 '터미네이터3'에서 인류는 인공지능 '스카이넷'에 의해서 멸망한다. 암울한 미래를 예언하는 많은 영화들과 소설들이 넘쳐나고 있다. 유발 하라리도 유기 생명체는 무기 생명체로 대체될 것이라 주장한다. 아무 쓸모가 없는 '무용인간'이 등장할 수도 있다고 유발 하라리는 예언한다. 유발 하라리의 미래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읽다보면, 희망을 잃고 좌절에 빠질 것만 같다.

  이러한 나의 생각을 예상이나 한 것처럼, 유발하라리는 어떤 일들이  앞으로 일어날 것이며, 특정 가능성에서 위기를 느낀다면 당장 행동하라고 말한다. 미래를 예측하는 이유는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이다. 그러하기에 인문학자들이 비관론을 말하는 이유는 미래의 기술이 초래할 부정적인면들에 미연에 대비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반면, 공학자들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져야만, 새로운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면, 인간과 기술 혹은 기계가 융합된 미래 인간들(포스트 휴먼)이 출현하기 전에 우리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할까? 닉 보스트롬은 인류가 진정원하는 것에 대한 진지한 문제와 마주하자고 제안한다. 인류는 자본주의 경제 속에서 무한 성장을 위해서 질주했다. 그러한 무한 성장의 목적은 자본의 축적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면서 인간 본연에 대한 가치와 행복에 대해서는 무관심해졌다. 인간을 위한 경제가 아니라, 성장을 위한 성장을 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인간'을 다시 물어 보자는 인공지능 연구자 닉 보스트롬의 말은 가슴 깊이 다가온다.
  터미네이터의 '스카이넷'이 출현하는 것이 두렵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닉 보스트롬은 초지능에 도달하기 전, 기술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주장하다. 잘못된 초기값이 돌이킬 수 없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음을 그는 경고한다. 그렇다. 지금 당장 인공지능 연구자들은 인간 본연의 가치와 초기값에 대한 논의와 고민을 해야한다. 영화 '터미네이터3' 속의 스카이넷이 인류를 파멸로 몰아 넣기 전에, 스카이넷을 조정할 수 있는 초기값을 구해야한다.

 

 

  알파고가 가져다준 충격 이후, 많은 사람들이 미래사회를 두려워하면서 궁금해하고 있다. 미래사회에 인간이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고 고귀한 존재로 존중받고 싶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할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경제학자 다니엘 코엔의 말은 하나의 힌트를 준다.

 

  "우리가 일하는 이유는 단순히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인간은 어떤 의미에서는 그 자체로 최종 완제품(end product)입니다. 그래서 목표가 명확하지 않고 모호할 때는 인간이 필요합니다."-162쪽 다니엘 코엔

 

  인간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 아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록 인간본연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며, 인간의 가치를 잃지 않으려 노력해야할 것이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타노스가 우주를 위해서 우주에 존재하는 절반의 인류를 핑거스냅으로 죽인 것과 같은 불행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인간은 스스로의 가치에 대해서 묻고 답해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