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전쟁 화폐전쟁 1
쑹훙빙 지음, 차혜정 옮김, 박한진 감수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도널드 트럼프와 시진핑간의 경제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기울어져가는 미국은 마지막 발악을 하며, 힘겨운 몸뚱이를 움직여 중국에게 한방을 날리고 있다. 대국굴기를 외치며 발톱을 드러내고 표효하는 중국과 예전의 기량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아직 커다란 덩치로 한방을 날릴 수 있다는 미국의 대결을 바라보며, 강대국의 틈바구니 속에서 우리의 길을 물어본다. 21세기 패권경쟁은 군사무기를 앞세운 하드파워가 아니라, 화폐를 앞세운 소프트파워 게임으로 진화했다. 미국과 중국의 경제전쟁의 핵심에는 '화폐'가 있다. 달러 패권을 지키려는 미국과 위안화를 앞세워 이에 도전하는 중국의 게임은 누구의 승리로 결론 내려질까? 그래서 '화폐전쟁'을 꺼내들었다. 이 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유튜브에서 관련 자료를 검색해보았다. 쑹훙빙이 음모론적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았으며, 야사는 야사에서 그쳐야한다는 실날한 비판까지 있었다. 다른 한쪽에서는 현대 세계를 움직이는 금융재벌의 위력을 파헤쳤다며 그를 찬양한다.  과연 이책은 음모론을 확대 재생산한 3류 소설일까? 아니면, 자본주의의 냉혹한 진실을 해부한 명저일까?

 

1. 세계사의 모든 일은 로스챠일드 가를 중심으로한 금융재벌이 계획하고 실행한일인가?

  '로스챠일드가'라는 이름을 들어보았는가?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사람은 빌게이츠도 워렌 버핏도아니다. 바로 로스챠일드가이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그들이지만, 세상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으며, 세계의 금융을 지배한다. 이러한 로스챠일드가로 대표되는 금융재벌들은 대서양을 건너서 미국에 상륙한다. 그리고 자신의 입맛에 맞는 정치인들을 키워내고 그들이 자신들의 말을 듣지 않을 경우, 의문의 암살을 당한다. 암살을 시도한 사람들은 모두 미치광이 행세를 한다. 이러한 이야기를 읽으며, 당신의 느낌은 어떠한가? 등골이 오싹하고, 세계를 움직이는 이 세력들에 의해서 우리 대한민국도 IMF 경제위기를 맞이했다는 말에 분노가 치솟아 오르는가?

  미국 대통령 암살률이 노르망디 상륙작전때 사망한 비율보다 높다는 다소 선정적인 말들이 중반부까지 계속된다. 한편으로는 놀라움이 계속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도 음모론적이라며 의문을 제기해본다. 내가 알고 있는 세계사 지식과는 너무도 다른 관점의 이야기들은 나를 혼란하게 한다. 세계사의 굵직한 사건들이 로스챠일드가를 중심으로한 금융재벌에 의해서 이뤄졌다는 몇가지 세례를 살펴보자.

  첫째, 영안과 도스안이 히틀러를 위한 금벌들의 조치이다(?). 영안과 도스안은 독일이 베르사유조약의 가혹적 배상금으로 인해서 배상금을 갚을 길이 없어서 취해진 조치로 알려져있다. 과도한 배상금 요구가 세계 평화에 독이된다는 판단하에 이뤄진 조치를 쑹훙빙은 독일의 재무장을 도와 주기 위해서 금벌이 중심이 되어 취한 조치라고 설명한다. 만약 이 말이 맞는 말이라면, 이러한 금벌들의 행위는 베르사유 조약의 가혹성을 추진한 행동과 상충된다. 쑹훙빙은 베르사유 조약의 가혹한 배상금 요구 조항은 제2의 전쟁을 유발할 것이라고 게인즈를 비롯한 영국의 로이드 조지 총리와 외무장관 거즌도 예견했다고 서술한다. 그럼에도 가혹한 베르사유 조약이 체결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금융재벌 때문이라 말한다. 독일에게 가혹한 배상금을 물리고, 그 배상금을 탕감해주는 정책을 금융재벌이 벌였다는 주장은 아무래도 설득력이 약해보인다.

  한편, 쑹훙빙은 금벌세력의 도움으로 히틀러는 현대식 무기로 빠르게 재무장했고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쑹훙빙은 영안과 도스안이 히틀러를 위해 금벌이 취한 조치라는 결정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으며, 히틀러는 제2차 세계 대전에 대비해서 철저히 재무장화 하지 못했다. 즉, 영국이 독일에 선전포고 하자, 부관들에게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한다. 폴란드를 침공해도 영국은 선전포고하지 않을 것이며, 전쟁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히틀러도 연합군과 전쟁을 바라지 않았다.

  둘째, 세계 대전 뿐만 아니라, 1929년 세계 대공황도 로스차일드가를 대표로하는 국제 금융 재벌이 일으켰다(?). 전쟁은 모든 시설을 파괴하고 많은 인명을 살상한다. 과거의 전쟁과 달리 현대전의 파괴력은 엄청나다. 그런데, 쑹훙빙은 세계 대전을 일으키도록 막후에서 조정한 것도 국제 금융 재벌이며, 대공황을 일으킨 것도 국제 금융 재벌이고, 히틀러를 도와준 것도 국제 금융 재벌이라 주장한다. 제1, 2차 세계 대전은 과거의 전쟁과 다르다. 그 파괴의 규모와 위력이 이전의 전쟁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특히 2차 세계 대전은 유대인을 아우슈비츠로 보내는 대학살극을 만들었다. 유대인인 로스차일드가가 유대인을 학살한 히틀러를 도와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도록 조장했다는 설명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스스로 자신의 심장에 칼을 겨누는 사람은 흔치 않기 때문이다. 서아시아의 팔래스타인 지역에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건국하는데 가장 큰 노력을 한 가문이 로스챠일드 가문이 아니던가? 쑹훙빙의 주장을 믿기 위해서는 로스차일드가를 비롯한 금융재벌들이 이러한 일들을 조작하고 실행했다는 1차 자료를 제시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나로서는 하나의 가설이라 치부할 수밖에 없다.

  셋째, 1973년 제4차 중동 전쟁도 국제 금융 재벌에 의해서 발발했다(?) 이집트와 시리아를 부추겨 이스라엘을 공격하게 하고, 미국은 공개적으로 이스라엘을 편들어 아랍인들의 화를 돋구게 했다는 쑹훙빙의 주장 속에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1차 자료는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 때는 반드시 핵심 고리를 설명해야하며, 그 핵심 고리를 설명할 때는 반드시 움직일 수 없는 1차 자료와 근거를 제시해야한다. 그러나 쑹훙빙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자신의 설명을 덧붙였다. 물론 그러한 설명은 이후에 전개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미국의 제휴를 설명할 수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 대금으로 달러만을 요구하면서 '석유본위제' 시대로 접어든 배경을 설명하기에 매력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은 금융 재벌이라는 단어를 빼고 미국 정부라는 단어를 집어 넣어도 성립한다. 국제 금융 재벌이 이집트와 시리아를 부추기지 않았는데, 전쟁은 발발했고, 이에 따라서 미국은 치솟아 오르는 석유 가격을 다잡고자, 사우디 아라비아에 접근해서 군대가 없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방을 책임지는 대신에 석유를 결재할 때, 달러를 받고, 그 달러로 미국의 국채를 사도록 혁상했다고 설명해도 된다. 즉, 쑹훙빙의 주장은 국제 금융재벌이 일련의 사건을 일으켰다는 결정적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기에 나에게 확신을 주지 못했다.

  그렇다면, 쑹훙빙의 책은 그의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재미있는 음모론일까? 그리고 읽을 가치가 없는 하나의 가쉽꺼리일까?

 

2. 모든 금융위기는 오래전부터 준비된 각본에 따라 진행되는가?

  유튜브의 유명 경제 강사는 쑹훙빙의 '화폐전쟁'을 음모론으로 규정한다. '음모론은 음모론으로 그쳐야한다.'라는 단언까지 한다. 그렇다면, '화폐전쟁'이라는 책은 읽을 가치도 없는 쓰레기 일까? 그의 책이 엄청난 인끼를 얻으며 '화폐전쟁4'까지 출간될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책이 현대 금융세력의 행태를 이해하는데 많은 혜안을 준다는데 있다. 과연 그 혜안은 무엇일까?

  첫째, 쑹훙빙은 '화폐전쟁'에서 미국의 서브프라임 위기와 금융 쓰나미를 예측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양적 완화까지 예견했다. 사후에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를 말하는 사람들은 많다. 나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 말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말하는 허풍쟁이도 많다. 그러나 사건이 발발하기 전에 그 사실을 미리말하고 각성하도록 목청껏 외치는 사람은 드물다. 쑹훙빙은 미국의 서브프랑임 위기와 금융 쓰나미를 정확히 예측했다. 그의 책 곳곳에는 현대 금융 세력의 탐욕과 추퇴가 서술되어있다. 그리고 그 글에는 금융세력에 대한 분노가 녹아있다.

 

  "모든 금융위기는 오래전부터 준비된 정확한 각본에 따라 발생하며, 번쩍거리는 은행 빌딩은 하나 같이 수 많은 파산자의 희생위에 지어진다."

 

  '모든 금융위기는 오래전부터 준비된 정확한 각본에 따라 발생'한다는 전제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들이 많을 수 있다. 그러나 '번쩍거리는 은행 빌딩은 하나 같이 수 많은 파산자의 희생위에 지어진다.'라는 말에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2011년 수많은 미국의 청년들이 분노에 차서 '월가를 점령하라'라고 외치며 거리로 뛰쳐나왔다. 그들은 알고 있다. '모든 금융위기는 오래전부터 준비된 정확한 각본'에 따라서 발생한다고 확정지을 수는 없으나, '번쩍거리는 은행 빌딩은 하나 같이 수 많은 파산자의 희생위에 지어진다.'라는 말이 진실에 가깝다는 사실을 그들은 피부로 느끼고 있다.

  미국의 금융재벌은 갖가지 현란한 금융기법을 동원해서 부채를 자본으로 둔갑시킨다. 부채가 자본이 되는 사회!! 그것이 현대 금융자본주의 시대의 현실을 잘 말해준다. 부채는 부채일 뿐이다. 그것을 자본으로 둔갑시키고, 갖가지 최첨단의 금융상품을 만들어낸다. 써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생한 것도 '써브프라임 모기지'라는 최첨단 금융상품을 만들어낸 것도 미국의 금융재벌들이다. 핏땀흘려 돈을 벌기 보다는 현란한 돈놀이를 통해서 부를 축적하려는 그들의 행태는 부실 금융상품을 현란한 포장과 수학적 수식을 동원해서 우량 상품으로 둔갑시킨다. 그리고 언론은 이를 '선진 금융 기법'이라 찬양한다. 그리고 그 폭탄이 월가를 넘어서 세계로 확산되고, 많은 성실한 사람들의 재산을 휴지조각으로 만들었다. 과연 한국의 전문가들 중에서 미국 금융세력의 도덕적 헤이를 정면으로 비판한 사람이 있었는가? 단순히 쑹훙빙을 음모론자로 몰아붙일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둘째, 금융재벌들의 개발도상국 교살을 폭로했다.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금융위기를 겪었다. 그리고 그 뒤에는 조지 소로스를 대표로하는 유동성 투자자들이 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있다. 한나라에 투자해서 그 나라를 잡아먹기 좋도록 살을 찌우고 일시에 돈을 빼내서 그나라의 경제위기를 조장한다. 헐값에 나온 기업들을 사들여 타국의 피와 땀으로 자신의 배를 채우는 투기세력에 대해서 그 실체를 규명하고 비판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다. 신자유주의 경제 이론에 매몰되어 경제 뒤에 숨겨져 있는 검은 세력들의 만행과 의도를 읽지 못하는 자들이 많다. 그런데, 쑹훙빙은 일명 금융재벌의 '양털깍기'를 정확히 지적하고 그 뒤에 검은 세력이 있음을 고발했다. 그리고 쑹흥빙은 '미국은 국채를 갚을 의지가 없다.', '국채가 매우 유용하다.', '(국채가) 경제의 복음'이라 주장한다. 급기야 일비 경제학자들은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의 과다한 저축이 세계 경제 구조의 균형을 깨는 근본원인'이라 주장하기 까지 한다. 자본주의의 탐욕에 취해서 국제 금융 세력의 입맛에 맞는 말들을 앵무새처럼 지저기는 그들을 보면서, 지금의 자본주의가 과연 지속가능한가에 대해서 심각한 회의를 느낀다.

  가장 심각한 사실은, 국제 금융세력과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약소국에 가혹한 그들이 자신에게는 너무도 관대하다는 사실이다. IMF 경제 위기에 우리는 가혹한 구조조정을 감내해야했다. 수 많은 기업들이 문을 닫거나 외국계 회사들에게 넘어갔다. 그런데, 그들은 자신들의 탐욕으로 발생한 서브프라임 사태를 '양적완화'라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경기를 부양했다. 글로벌 스탠다드를 내세워 약소국의 경제를 가혹하게 난도질 했던 그들이, 자신들의 도덕적 해이로 발생한 경제 위기에는 너무도 관대하다. 그러데, 이를 비판하며 당당히 맞서는 경제학자와 언론인들을 나는 보지 못했다. 그러나 단 한사람, 쑹훙빈이 용기있게 국제 금융세력의 만행을 지적했다.

 

3. 우리의 현실을 되돌아보다.

  쑹훙빙은 중화 민족주의에 가득찬 사람이다. 책의 결말에서도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강대국으로 굴기할 수 있는 방법을 금융의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다. 국제 금융 재벌의 가혹한 공격에 일본이 맥을 못추고 쓰러졌듯이, 중국도 그러한 공격에 쓰러지지 않기 위해서 중국의 대처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쑹훙빙이 중국에게한 조언을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의 현실을 되돌아 보자.

  쑹흥빙은 루스벨트 조차도 금융 재벌에 의해서 만들어진 인물이라 주장한다. 금융재벌이 미국을 움직이고, 나아가서 세계를 움직인다라는 쑹훙빙의 주장을 한국에 대입시켜보자. 나의 머릿속에는 삼성이 떠오른다. 어떤 사람은 '삼성 공화국'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박근혜 정권에서 최순실이 실세라는 사실을 삼성은 먼저알았고 그래서 기민하게 움직였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며, 수 많은 삼성키즈들이 이재용의 판결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칠지 궁금해진다. 특정세력이 그 나라의 운명을 좌지우지한다면 그 비극은 자명하다. 경제인과 정치인이 결탁한다면, 정경유착의 결과는 우리 생활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다.

  IMF 경제 위기 속에서 우리는 제대로 대처했는가? 많은 사람들이 후한 점수를 주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알짜 기업들이 외국계 기업의 먹이감이 되었다고 스스로 우리를 평가하는 반면, 쑹훙빙은 '국제 금융재벌들과 미국 제무부는 공연히 헛물만 켰다만셈'이라고 말하며, 우리의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기사, 무능한 김영삼 정권을 지나서 똑똑한 김대중 정권시기에 가능한 결과이지 않겠는가?

  달러 패권은 계속될 것인가? 이 책은 이에 대해서 회의적이다. 연방부채, 주정부의 부채, 외채, 개인 채무가 엄청나다. 미국인 1인당 15만 달러의 빚을 지고 있으며, 미국 국채 발행이 가파르게 중가하고 있다. 2006년 3월 연방 준비 은행은 총유동성 통계 보고를 중단하기까지 했다. 그리고 2008년 양적 완화가 실시되었다. 넘쳐나는 달러! 달러 패권은 붕괴직전이다. 재정 적자가 쌓이고,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현실 속에서 계속해서 군사 패권을 장악하려 한다면, 미국은 파산을 맞이한다. 트럼프는 이를 알고 있었다. 그래서 군사 패권을 포기하고 경제적 실리를 취하려 하고 있다. 이에 맞서 군산복합체세력과 금융 재벌들은 트럼프의 정책에 무조건 반대하고 있다. 북미회담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도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있을 것이다. '화폐전쟁'은 오늘의 국제 정세를 파악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외국인으로서 세계를 움직이는 금융재벌에 대해서 파헤친 '화폐전쟁'을 쓴 쑹훙빙은 미국의 민주주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미국에서 국내외 사무의 결정권은 이미 민주와 공화 양당의 수중에 있지 않으며, 슈퍼 엘리트 그룹이 장악하고 있다."

 

  쑹훙빙의 눈에는 미국의 '민주주의'는 민중이 지배하는 정치체제로 보이지 않는다. 중국 공산당이 통치하는 중국과 소수 엘리트 그룹에 의해서 통치되는 미국은 별다른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쑹훙빙의 관점을 통해서, 공산독재를 받아들이는 중국인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대국굴기를 원하는 중국! 아편전쟁 이후의 치욕을 씻길 바라는 중국인들의 여망이 담긴 책 '화폐전쟁' 이 책을 바라보면서, 중국인의 시각으로 세계를 바라보며, 나름의 세계 전략을 수립하려는 그들의 노력에 감탄과 부러움을 금치 못한다. 우리의 엘리트 그룹은 우리의 눈으로 세계를 바라보기 보다는, 강대국(미국 혹은 일본)의 시각으로 우리를 바라보는 사람이 많다. 종전 선언은 시기상조라 주장하며 미국에 간 그들을 보며, 쑹훙빙과 같은 지식인이 있는 중국이 부럽지 않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