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60회를 맞는 국제우주대회가 세계 70개 나라 3천여 명의 항공.우주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10월 1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6일까지 개최된다.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우주기술은 인류의 미래를 열어갈 성장 동력이요 인류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 됐다'며 "국제 달 탐사 프로그램에 참여를 검토 중이며 아·태지역 국가의 위성공동 개발 사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 달 탐사 계획은 미국 나사가 중심이 돼 2010년대 후반 탐사선 발사를 목표로 한국과 러시아, 일본, EU 등 9개 나라에 참여를 제안한 국제협력 우주개발 프로젝트로 우리나라는 지난해 의향서에 서명한 이후 워킹 그룹에 참여해 세부 계획 등을 논의해 오고 있다. 

개막식이 거행된 대전국제우주대회는 국제우주연맹총회, 우주기술전시회 등 공식행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로켓을 직접 발사하고 아폴로 15호가 달에서 가져온 암석도 보며 세계의 우주인으로부터 우주 체험담을 들을 수 있는 우주 축제가 될 예정이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달에는 과연 토끼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달은 별도 아니고 행성도 아니랍니다.
달은 '돌로 된 커다란 공'이라 할 수 있지요.
비록 햇빛을 받아 반사하지만
달은 지구의 밤하늘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천체랍니다.

원래 달에는 토끼가 없어요.
그런데도 지구에서 달을 보면
방아 찧는 토끼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건
달 표면에 있는 구덩이 때문이랍니다.
달 표면에는 수많은 구덩이가 있는데, 이것을 '크레이터'라고 합니다.
크레이터는 우주에서 날아온 바위가 부딪쳐 생긴 거예요.

 그리고 달에는 바다가 있어요.
바다라고 해서 정말 물이 있는 건 아니지만....... 

우주에서 날아온 커다란 바위가 부딪쳐서 생긴 큰 구덩이에
어두운 빛깔의 용암이 흘러나온 것을 바다라고 일컫는 거지요.
지구에서 보면 달의 바다는 어둑어둑한 무늬로 보여요.
그리고 달 표면에 높이 솟아 있는 부분은 밝은 빛깔의 돌들입니다.
지구에서 보았을 때는 하얗게 보이지요.
달에는 날씨 변화도 없고, 지형도 수십억 년 동안 거의 변함이 없었지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달에 토끼는 없답니다!!!! 

(출처: GoGo 지식박물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늘은 한글탄생 563돌입니다~ 

세계의 뛰어난 언어학자들과 교수들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문자' 혹은 '한글의 세계의 알파벳'이라며 입에 침이 마르도록 감탄하는 우리의 한글!

얼마전에는 인도네시아 부톤섬의 찌아찌아족이 표기문자로 채택하였다는 소식에 비로소 우리 한글의 뛰어남을 새삼 실감하기도 하였죠.
이제는 인근 고등학교에서도 아랍어 대신 한국어를 제2 외국어로 채택했다고 하니 그야말로 우리 한글의 우수성이 세계 만방에 떨칠 시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드네요.

참고로, 한국어를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나라는 54개 국에 달하며 한국어 능력시험에 응시하는 인원도 20개 국 18만 9천여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한국어 보급 기관은 전 세계에 2천 177곳이나 된다고 하네요. 

한글날의 중요성을 새삼 느껴서일까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991년 공휴일에서 제외된 10월 9일 한글날을 법정 공휴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는데,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려면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한글날의 법정 공휴일 재지정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정부 기관과 지자체의 상징이나 구호, 정책 이름, 공문 등에 영어를 남용하고 영어와 한글을 뒤섞은 국적 불명의 조어(造語)를 무분별하게 만들어 내는 것을 지양(止揚)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구보다 솔선수범하여야 할 정부가 앞장서서 우리의 한글을 바로 사용하고 널리 알려야겠죠!!

여기서 잠깐!
 

한글과 훈민정음은 무엇이 다를까요?

한글의 옛날 이름이 훈민정음이랍니다. 훈민정음이란 '訓 (가르칠 훈) 民 (백성 민) 正 (바를 정) 音 (소리 음)'으로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입니다.

한글은 1910년에 국어학자인 주시경 선생님이 지은 이름입니다. 한글의 한은 크다는 뜻으로 하나의 크고 좋은 글자이며 우리나라 글이란 뜻이지요.

옛날부터 한글에는 여러 가지 이름이 있었답니다. 언문(諺文), 반절, 국어, 배달말이라고 말이죠. 언문은 한문과는 다른 문자라는 뜻입니다. 언서(諺書), 언자(諺字), 언해(諺解), 암클, 중글이라고도 했지요. 이런 말들은 모두 우리말을 낮추어 본 데서 생긴 말이었어요.

반절은 최세진이란 학자가 지었는데, 자음과 모음이 만나 하나의 소리를 내기 때문에, 소리의 마디를 반으로 나눈다는 뜻으로 반절이라고 지었지요. 국어는 우리나라 말이란 뜻이고, 배달말은 배달민족 단군의 후손이 쓰는 말이란 뜻으로 조선어문회에서 지었답니다.  

(출처: GoGo 지식박물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신이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를 못 본다고?
언뜻 이해가 되지 않는 말이지만 현실이다.
다름아닌 영화배우 유승호~에게 일어난 일이다.
선덕여왕에서도 시청자들의 뭇~사랑을 받고 있는 유승호가 출연한 영화 <부산>이 바로 그것이다!

오는 15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부산>은 막장 인생을 살아가는 부산 남자들의 거친 운명과 뜨거운 가족애를 다룬 액션드라마로, 여자를 술집에 제공하는 보도방의 실체와 밀입국과 장기 밀매, 계파간의 폭력과 거친 욕설 등이 최대한 리얼하게 표현되었다고 한다.

그런 이유에서일까?
영상물 등급 위원회에서는 지난달 말 영화 <부산>에 대해 폭력, 욕설, 기타 청소년에 유해한 설정 등을 이유로 청소년 관람불가를 확정했다고 한다.

첫 성인연기로, 거친 남자로의 변신을 시도한 유승호를 기대한 10대 팬들은 물론 주연으로 출연한 유승호 자신에게도 안타까운 소식이 아닐 수 없겠다.^^;

 



 

여기서 잠깐!

영화를 보면 공식처럼 펼쳐지는 이야기가 있지요.   

영화 장르에 꼭 있는 공식을 알아볼까요?

웃기는 사랑 이야기에 나오는 남녀는 티격태격 싸우다 결국 사랑하게 되지요.

범죄 영화는 중심인물이 거의 다 쓸쓸하게 죽어요.

서부 영화를 보면 선과 악이 분명하고, 결국 악이 지고 중심인물은 영웅이 되지요. 중심인물은 총을 맞아도 잘 죽지 않아요.

공포 영화에서는 늘 용기 있고 침착한 여성이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요.


정말 그런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추석명절을 앞두고 저 멀리 인도네시아로부터 들려오는 가슴 철~렁하는 소식! 

지난달 29일 태평양 미국령 사모아섬에서 발생한 진도 8.0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다음날인 9월 30일과 10월 1일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섬에 각각 7.6도와  6.6도의 지진이 발생하여 사망자 수만 1000 명이 넘고 있다. 500여 채 이상의 건물이 붕괘돼 매몰자 수는 수백에서 수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사망자 수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난 2004년 12월 수마트라 섬 지진 해일로 23만 명이 사망한 악몽이 다시금 살아난 듯하다.

전 세계 지진의 90%가 발생하여 '불의 고리'라 불리며, 유라시아판과 호주-인도판, 태평양판으로 둘러싸여 있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하는 인도네시아. 무거운 해양판이 대륙지각 밑으로 파고들어 지진이 발생하는데, 판의 경계에 위치하는 인도네시아에 지진이 빈번한 이유란다.
대륙과 해양지각이 만나는 위치에 있는 일본에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대륙판 안에 있는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서 잠깐! 


우리가 쓰나미라고 부르는 지진해일에 대해 알아볼까요?

해일은 바다 밑에 있는 땅에서 지진이 나는 것으로, 바다 밑에 있는 땅이 쩍 갈라지거나 움직이면서 바닷물이 크게 요동치는 것이죠(지진해일). 하지만 커다란 폭풍이나 태풍이 바다에서 일어날 때도 해일이라고 합니다(폭풍해일).

쓰나미는 해저에서의 지진, 해저 화산 폭발, 단층 운동 같은 급격한 지각변동이나 빙하의 붕괴, 핵실험 등으로 발생하는 파장이 긴 천해파를 말하는 것으로, 위의 지진해일에 속합니다.

지진해일이 폭풍해일과 다른점은 폭풍해일은 바다 표면이 크게 높낮이 차이가 폭풍에 의해 발생이 되어 그 차이가 그대로 육지까지 전해저 피해가 일어나는 경우인 반면 지진 해일은 바닷속 깊은 곳에서 지진, 등에 의해 큰 바닷물의 수위차이가 발생하지만 그시각 해수면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보통 폭풍에 의한 해일은 배를 타고 나가 있던 고기잡이 어선이 먼저 이것을 발견하고 서둘러 집으로 돌아 오는 경우가 있었지만 지진해일은 이렇게 먼바다에서는 그 변화를 전혀 느낄수 없으므로 고기잡이를 마치고 오면 바닷가 집이 온데간데 없이 바닷물에 쓸려 가 버리는 경우이지요.                                                    

 (내용출처: GoGo 지식박물관, 네이버 지식i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제오늘 말 그대로 '천인공노' 할 사건에 심장이 벌렁거린다.
일명 '나영이 사건'으로 네티즌들을 분노케 하는 사건은 지난 해 말 58세의 조모 씨(씨라는 표현마저 감지덕지한..)가 등교하던 8세 나영이(가명)를 납치하여 참혹하게 성폭행한 사건이다.

어린아이를 상대로 짐승보다 못할 짓을 서슴치 않은 그는 어처구니 없게도 고작 징역 12년형을 선고받았다. 나영이에게 한 짓을 보면 사형이나 무기징역형도 시원치 않을 판에 그는 징역 12년형이 너무하다며 항소을 했단다.
그 자신도 아이를 둔 부모일텐데 어찌 그리도 참혹한 짓을 했는지.... 술김이라는 변명이 참으로 궁색할 뿐이다.
아이의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부서진 몸이며 또 정신은 어떨까 생각하니 원망을 넘어 치가 떨린다.

아이와 가족은 물론 아이를 둔 부모와 많은 사람들에게 사회에 대한 두려움과 불신까지 갖게한 파렴치범을 절대 용서해서는 안 될 것이며, 또한 아동성범죄는 그 어떤 범죄보다 철저하고 무거운 죄값을 치르게 하여야 할 것이다.
아동성범죄자들에게 인권이 어쩌고...하는 것은 어불성설일 뿐이다. 이미 그들은 인간이기를 포기한 것 아닌가 말이다.

아동성범죄... 국가가 나서서 그 어떤 범죄보다 엄중하게 다루기를 촉구한다!!!!

 




 

여기서 잠깐!

성폭력을 예방하는 7가지 방법~

1. 좀 멀리 돌아가더라도 사람이 많이 안 다니는 길은 피해 다녀요.

2. 평소에 알고 지내던 사람도 조심해요.

3. 이성과 단둘이 있는 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4. 여럿이 함께 다녀요.

5. 남자 혼자 있는 어두컴컴한 곳에는 들어가지 마세요.

6. 밤늦은 시간에는 안 돌아다니는 게 좋아요.

7. 이성이 불쾌하게 만지면 확실하게 싫다고 말하고 그 자리를 피해요. 그런 뒤 어른한테 도와 달라고 해요.

 
 

성폭력 피해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 해바라기 아동센터: 02-3274-1375  

- 청소년 보호위원회: 1388  

- 여성부: 1366  

- 여성 상담실 경찰관: 해당 국번 + 01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