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을 쓸 때 독자에게 인물에 대한 정보를 주고 싶다면 설명보다는 대화를 통해 나타내는 게 좋은 것 같다. 예를 들어 본다.

 

 

A. 래리가 책을 내겠다고 말하는 장면이다.

 

“할 일이 있어요. 자료도 꽤 모았으니 책을 한 권 쓰려고요.”
“무슨 책?”
“나오면 보세요.”
그가 미소 지었다.
“혹시 생각이 있으면 완성하는 대로 나한테 보내게. 출간을 도와줄 테니까.”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미국 친구들이 파리에서 작은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 친구들이 출간해 줄 겁니다.”
“하지만 그런 데서 내면 잘 안 팔릴 텐데. 서평을 써 주는 사람도 없을 테고.”
그런 건 상관없어요. 어차피 별로 팔고 싶은 생각도 없고요. 몇 부만 찍어서 인도에 있는 친구들과 관심을 가질 만한 프랑스 지인들한테 보낼 생각이거든요. 별로 중요한 책도 아니에요. 그냥 자료가 많이 모여서 정리나 해 두려고 쓰는 겁니다. 굳이 출간을 하는 건 인쇄물로 봐야 제대로 정리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서요.”
- 서머싯 몸, <면도날>, 470쪽.

 

 

 

 

 

 

 

 

 

 

 

 

 

 

 

 

 

 

 

 

 

B. 래리가 어떤 사람인지를 화자가 추측하는 장면이다.

 

그는 야망도 없고 명예욕도 없다. 어떤 식으로든 유명해지는 것은 그가 무엇보다도 싫어하는 일일 것이다. 따라서 그는 자신이 선택한 삶의 행로를 따르며 그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는 데 만족할 것이다. 그는 겸손한 성격 때문에 자신을 타의 모범으로 내세우진 않을 것이다.
- 서머싯 몸, <면도날>, 514쪽. 

 

 

 

두 개의 글을 비교하면서 B의 글보단 A의 글이 소설을 읽는 맛을 느끼게 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그는 야망도 없고 명예욕도 없다. 어떤 식으로든 유명해지는 것은 그가 무엇보다도 싫어하는 일일 것이다.”라는 B의 글보다 “그런 건 상관없어요. 어차피 별로 팔고 싶은 생각도 없고요.”라는 A의 글이 더 좋다. 말 하나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보여 주는 것 같기 때문이다. 이처럼 소설을 잘 쓰는 작가는 독자로 하여금 말 하나로 그 사람 전체를 거울로 본 듯한 느낌을 갖게 해 준다.  

 

 

내가 한 가지 더 주목한 게 있다. 성공이나 명성 따위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멋있어 보인다는 것. 뒤집어 말하면, 멋있는 사람은 성공이나 명성 따위엔 관심이 없다는 것. 세속을 초월한 경지에 있다고나 할까.

 

 

이것을 작가들은 간파하고 있는 모양이다. 소설 속에서 멋있는 사람은 그런 경지에 있는 경우가 많은 걸로 봐서.

 

 

 

 

 

 

 

2.

 

있던 그대로 찍었다.

 

 

 

이건 연출해서 찍었다. 

 

 

 

책이 참 잘생겼다고 생각했다.

 

 

 

 

 

 

 

3.
즐겨찾기등록: 258명
오늘 24, 총 143976 방문

 

 

‘즐겨찾기등록’의 수는 많이 늘었으나 하루 방문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느낀다.

 

 

 

 

 

 


4.
오늘 친정에서 게으른 일요일을 보냈다. 바쁘게 사는 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가끔 오늘처럼 빈둥거리며 살고 싶다.

 

 

여러분에게 드리는 말씀.
여러분도 가끔 자신에게 ‘빈둥거리며 보내는 하루’를 선사하시길...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9-26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말 잘 보내셨나요. 하루쯤 쉬는 날도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매일 쉬면 하루쯤 바쁜 날도 있으면 좋겠고요.
pek0501님 요즘 미세먼지 뉴스에 가끔 나와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6-09-26 00:23   좋아요 1 | URL
잘 지내시지요?

요즘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서 참 좋은 날씨네, 싶었는데 오늘은 미세먼지가 신경 쓰였던 날입니다.

서니데이 님도 건강 관리 잘 하셔서 좋은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AgalmA 2016-09-26 08: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1 인물에 딱 맞는 대화를 입히는 건 정말 근사하죠. 시덥잖다는 듯한 눈매와 입매가 절묘한 클린트 이스트우드 같은 캐릭터는 대화로도 묘사로도 완벽히 어려울 거 같지만^^;;

2. 잘 생긴 책들은 두근거리게 하죠. 무거운 책들은 친해지기도 어렵고 사진까지 못 생기게 찍히고;;

3. 저도 서재 돌아와서 느낀 건데, 북플 때문에 웹 이용자는 많이 줄어서 그런 거 같아요? 그렇더라도 이웃 규모에 비해 소통은 참 가뭄에 콩나듯ㅎ; 북플은 로컬 카톡 같아요.

4. 일이 있어도 일요일엔 빈둥거려서 월요일이 더 두려워요ㅜㅜ

페크pek0501 2016-09-26 11:58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1. 예전에 그 배우가 나오는 영화를 참 많이 봤죠. 팬이었어요.

2. 저도 두꺼운 책을 싫어해요. 3백쪽 이내가 좋아요.

3. 북플 때문이군요. 그러니까 방문자가 24명이라고 해서 24명만 제 글을 보는 게 아니겠군요.

4. 그래서 월요병이라는 게 있죠. ㅋ

후후~~ 이렇게 좋은 댓글을 써 주시다니... 이런 댓글을 받는 건 드문 일이죠.
하찮은 제 글이 그 하찮음을 벗게 해 주는 댓글이라고나 할까.
본문을 돋보이게 하는 댓글이라고나 할까.

고맙습니다. 즐거운 점심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

AgalmA 2016-09-26 12:23   좋아요 0 | URL
북플 때문에 알게 됐는데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나오거나 감독한 영화를 본 게 19편이나 되더군요. 카운트가 안된 것도 있을텐데 여튼 오랫동안 장수하신 분이라 럴수럴수 그럴 수 밖에요ㅎ 그래서 가장 선호하는 감독으로 뜨는데, 그건 아닌데...

400페이지 넘는 책들은 나중엔 내용 정리가 어려워 지더라는;

뭐랄까. 서재에 활발한 지적 소통이 예전보다 덜하다 그런 느낌입니다. 제가 오기 전엔 더 풍성했을 것도 같고. 댓글....아무래도 사는 게 바쁘기도 하지만 소셜 커뮤니티 풍조가 넓게 퍼져서 짧게 짧게 대화하고 끝내는 게 많아져서 그럴 수도 있겠죠. 대부분의 커뮤니티 보면 기존에 있던 사람들의 적극적 교류가 활발할 뿐 관심어린 댓글 받기는 어디나 어려운 듯^^; 그나마 알라딘 서재는 책이라는 매개 특성상 얘기할 게 많죠. 제 몸이 하나고 시간도 많지 않아 더많은 이웃과 깊게 얘기하지 못하는 한계를 느낍니다. 누구에게나 대화하자고 할 수도 없는 것이고ㅎ;;
pek0501님 글은 댓글을 부르는 글입니다. 너무 낮추시지 마세요^^

페크pek0501 2016-09-26 12:42   좋아요 0 | URL
저는 요즘 300쪽짜리 책을 읽고 나면 그 많은 내용 때문에 머릿속에서 정리가 안 되어 리뷰를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어요. 그래서 짤막한 글만 쓰게 되더라고요.

글을 올릴 적마다 이것밖에 쓸 수가 없구나, 생각합니다. 겸손 아니고... 이상이 높다고 해야 되려나요? ㅋ
방문자가 적다고 느낄 때 급하게 글을 올리는 버릇이 있어요. 어젯밤도 그래서 글을 올렸어요.ㅋ

댓글을 부르는 글이라... ㅋ
어쨌든 저는 저에게 힘을 주시는 댓글로 접수했어요. 힘낼게요. 불끈!!!

고맙습니다.

마립간 2016-09-26 11: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권력과 재력에 관해
`야망도 없고 명예욕도 없`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그 분야에서` 유명해지는 것은 그가 무엇보다도 싫어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저는 지적인 분야에서 야망도 있고 명예욕도 있습니다. 능력만 된다면 필즈 상이나 노벨 상을 타고 싶습니다. 제가 `초월적 화자`에 대한 비판을 받았기 때문에 그 문구가 유난히 눈에 띱니다.

페크pek0501 2016-09-26 12:00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그렇군요...

저는 제가 만족할 만한 글을 백 편쯤 쓸 수 있는 능력 하나 갖고 싶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아요.
앞으로도 저의 시시한 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ㅋ

점심 맛있게 드세요...

stella.K 2016-09-26 13: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있는 사람이 성공에 관심없기란 잘 사는 나라나 가능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는 아직...
관심없는 척 할 수는 있을 것 같아요.
경제적인 뒷받침이.. 그러니까 일명 금수저나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성공에 관심없다고 하면 한량으로 취급되잖아요.
야망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입장에선. 외국에선 로맨스 가이라고 취급되고.ㅋㅋ

보통의 낭만적 연애... 사셨군요.
저는 요즘 <우리는 사랑일까> 읽고 있는데 보통은 정말 글을 잘 쓰는 것 같아요.
나는 왜 너를 사랑하는간가 그 책도 재밌게 읽은 기억이 있는데..,
이 사람은 연애에 대해서는 좀 일가견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비해 여행의 기술이나,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는 별로였던 것 같아요.ㅋ

페크pek0501 2016-09-28 21:57   좋아요 1 | URL
아, 반가운 스텔라 님. 잘 지내죠?
물론 님의 생각이 맞긴 하죠. 현실적으로 성공을 좋아하지 않을 이를 찾기 힘들죠.

<굿 와이프> 이후에 재밌는 드라마를 못 찾았는데... 월계수양복점, 이라는 드라마를 본 적이 있어요. 거기서 신구와 그의 아들이 성공에 관심을 끊은 듯한 인물로 나오죠. 신구는 거기서 양복점을 운영했던 사람인데 사람에게 그저 양복을 만들어 주는 그 일 자체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나오죠. 그의 아들도 회사 대표가 되고 싶었던 마음을 접고 사표를 던지고 나왔죠. 이런 인물들이 성공에 연연해 하지 않는 인물로 그려지지요. 작가는 그런 인물의 멋짐을 이미 간파하고 있었다, 로 제가 느꼈다는 것이에요.

제가 예전에 알았던 사람들 중에도 아버지의 기업을 물려 받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만 매진한 사람이 있었어요. 성공 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말이죠.

알랭 드 보통은 아마도 좋아하는 부류가 정해져 있을 듯해요. 모두가 좋아하긴 힘든 작가일 것 같아요. 술술 쉽게 읽혀지지는 않거든요.
연애에 대해 일가견이 있다는 차원을 넘어 인간 이해에 뛰어난 작가 같아요.
인간 이해에 뛰어난 사람만이 쓸 수 있는 책 같거든요. 이 점이 저는 흥미로워요.
그에게서 인간 이해를 배워요.

고맙습니다

cyrus 2016-09-26 14: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주말이 다가오는 평일에는 ‘책 많이 읽어야지’ 생각해놓고선 정작 주말되면 빈둥거립니다. 제가 한 주 중에 TV 시청시간이 가장 많은 날이 토, 일요일입니다. 아시다시피 토요일에 무도, ‘그것이 알고싶다’ 본방 사수하고, 일요일에는 평일에 보지 못한 TV 프로그램 재방송 봅니다. TV 볼 거 다 보고 책 읽기 시작하면, 밤 11시... 슬슬 잠이 오기 시작해요.. ㅎㅎㅎ


페크pek0501 2016-09-28 22:00   좋아요 0 | URL
하하하~~~ 저랑 똑같아서 웃음이 나왔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엔 재방송 보기 바쁘죠.
책을 읽을 만하면 잠이 오고 또는 몸 건강을 생각해서 나를 재워야겠다, 하고는 누워 버리게 되고...
그러니까 한꺼번에 책을 많이 읽게 되지 않고 한두 시간 읽고 내일 또 읽자, 그럽니다.

뭐 누가 쫓아오는 것도 아닌데 어떠랴, 하면서 말이죠.

고맙습니다. 굿 밤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