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 : 벌써 2012년 1월로 넘어섰다. 새 달력을 걸었고 나이 한 살 더 먹었다. 가끔 흘러가는 시간이 두렵다. 앞으로 시간이 바퀴가 달린 듯 빠르게 달려가서 어느 새 내가 폭삭 늙어 버릴 것 같아서.

 

 

 

2. 친구 : 그래도 다행이다. 나만 늙는다면 억울할 것을, 같이 늙어갈 친구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그들을 보며 위안 삼는다. 내 늙음의 서글픔을 친구들 말고 누가 알아줄 것인가. 부모님에겐 자식의 도리로써 늙음에 대해 함부로 말할 수 없고, 남편에겐 부질없는 어리광이 될 것 같아 말할 수 없고, 자식들에겐 내 마음을 공감하기 어려울 터이니 말할 수 없고. 결국 친구들에게만 말할 수 있을 것이고 그들은 내 마음을 알아줄 터였다. 그래서 그런 말이 있나 보다. 친구 없는 사람이 가장 외로운 사람이라고. 같은 시대를 같은 나이로 사는 사람들이 있다는 건 고마운 일이다.

 

 

 

3. 올해의 독서 계획 : 어느 서재인님의 서재에 들어갔더니 자신이 일 년 동안 읽은 책의 권수를 적어 놓은 글이 있었다. 그 서재인님은 남들이 일 년 동안 읽을 책을 한 달에 읽는 듯했다. 그만큼 많은 양의 책을 읽고 리뷰를 올린 분이다. 그 성실성에 저절로 존경심이 생겨 댓글을 남기고 왔다.

 

 

나도 한때는 다독을 자랑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 나는 다독의 즐거움을 포기한 지 오래다. 다독을 하려면 최소한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한 것 같다. 첫째, 부지런해야 한다는 것. 책을 많이 읽으려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을 하며 시간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시간이란 관리를 소홀히 하면 그냥 손가락 사이로 스르르 빠져 나가는 모래알과 같기 때문이다. 둘째, 몸이 건강해야 한다는 것. 책을 많이 읽어도 병이 나질 않아야 하므로 몸의 건강은 필수다.

 

 

그런데 나는 그 두 가지 조건에서 실격이다. 우선 부지런하지 않다. 아니 부지런하기가 싫다. 일 년 전만 해도 아주 바쁘게 살았는데, 그 바쁜 일들을 정리하고 난 지금의 생활에 이미 익숙해져 버렸다. 이제 그 생활로 되돌아가서 살게 된다면 살지 못할 것 같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의 생활이 마냥 한가롭기만 한 건 아니다. 지금도 바쁘긴 마찬가지라는 생각마저 든다. 책을 읽으려고 마음먹지 않으면 하루가 그냥 지나가 버릴 정도다. 그리고 몸에 탈이 잘 난다. 어느 날 하루에 책 한 권을 다 읽었더니 병이 났다. 내가 지금 공부하다가 병이 날 나이는 아니다. 고시생도 아니고.

 

 

그래서 결심했다. 이젠 한 달에 4권의 책을 읽고 4편의 글을 쓰기로 하고 무리하지 않기로.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 것이므로.

 

 

 

4. 기억해 두고 싶은 글 : 애덤 스미스 저, <도덕감정론>에서 좋은 글을 발견하여 그것을 인용해서 쓴 글을 서재에 올린 적이 있다. 바로 이 글을 인용했다.

 

 

“도둑놈이 어떤 부잣집의 물건을 훔치는 경우, 그는 부자는 이 물건이 없더라도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며, 그리고 비록 도둑을 맞더라도 눈치 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자신은 어떤 악(惡)도 행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간부(姦夫)가 자기 친구의 처(妻)를 유혹해서 간통을 하려는 경우, 그가 자신의 음모를 감추어 그 남편의 의혹만 사지 않을 수 있다면, 그리고 그 가정의 평화만 깨뜨리지 않는다면, 자신은 어떤 악(惡)도 행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이처럼 교묘하게 꾸며낸 생각들에 굴복하기 시작하면, 우리가 행하지 못할 정도로 흉악한 범죄행위는 하나도 없게 된다.” - 애덤 스미스 저, <도덕감정론>, 327쪽.

 

 

참 탁월한 표현이란 생각이 든다. ‘교묘하게 꾸며낸 생각들’에 굴복하기 시작하면 못할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는 뜻이겠다. 이 글이 좋은 까닭은 이 글을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든 앞으로 자신을 성찰할 시간을 갖게 될 것 같아서다. 예를 들면 친구의 단점에 대해 충고를 할 경우, 충고하는 사람이 자신이 ‘교묘하게 꾸며낸 생각들’에 굴복한 것인지를 성찰하게 될 것 같다. 그래서 ‘내가 너에게 충고를 하는 건 다 너를 위해서야.’하면서 상대방의 단점을 상처 받을 정도로 마구 늘어놓고서, ‘아픈 만큼 성숙해질 테니 나는 친구를 위해 좋은 일을 한 것이고 어떤 악도 행하고 있는 게 아니다’라고 여기는 것을 경계하게 될 것이다.

 

 

애덤 스미스가 참 좋은 글을 썼다. 꼭 기억해 두고 싶은 글이다.

 

 

 

5. 나쁜 댓글 : 나도 악성 댓글을 받아 봤다. 이런 댓글은 방문자 수가 많은, 인기 있는 파워블로거만 받는 걸로 알았다. 악성 댓글이 달렸다는 건 곧 그 글쓴이가 사람들로부터 주목 받고 있음을 말하는 게 아니던가. 그런데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별로 인기도 없는 내 서재에서 악성 댓글이 출현한 것은 좀 어이없었다. 당황스러웠다. 그 분에 대한 예의상 그 댓글을 그대로 옮길 수는 없겠고, 내 글이 말이 안 된다는 내용의 댓글이었다고만 밝히겠다. 그런데 나는 그 댓글에서 그가 말하지 않은 메시지까지 읽을 수 있었다. 그가 말하지 않았지만 내게 전달된 메시지는 이런 내용이었다.

 

 

‘나는 당신의 글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았다. 다음부턴 이런 글 따위는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상대가 비밀 댓글로 썼으므로 나도 비밀 댓글로 이런 답글을 달았다.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셨군요. 잘 알겠습니다. 제 글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처음에 내가 쓰고 싶은 답글은 이런 게 아니었다. 사실은 요렇게 쓰고 싶은 충동을 잠시 느꼈다.

 

 

‘제 글이 못마땅하신 모양인데, 저 같으면 그런 글이 있는 서재에 다시는 들어가지 않을 것 같아요. 웬 관심이십니까?’

 

 

요렇게 썼다는 게 절대 아니다. 충동을 느꼈을 뿐이다.

 

 

그런데 나중에 생각해 보니 그 정도의 댓글은 악성 댓글이라 할 수 없을 것 같았다. 악성의 정도가 약하고 또 예의를 갖추고 쓴 글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내 기분을 상하게 할 목적이 아니고 진심으로 내가 잘못 쓴 부분을 지적해서 내가 앞으로 신중하게 글을 쓰길 바라는 목적으로 썼을 것이라고 느껴지기까지 했다. 만약 그렇다면 감사해야 할 일이다. 또 하나 감사할 일은 그 댓글을 공개하지 않고 비밀 댓글로 남긴 점이다. 나를 악의로 공격하고 싶었다면 비밀 댓글로 쓰지 않았을 것이다.

 

 

그동안 여러 서재를 다니면서 악의적인 악성 댓글을 몇 번이나 본 적이 있다. 예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글쓴이가 불쾌감과 모욕감을 느낄 만한 글이었다. 이럴 때 나는 궁금하다. 악성 댓글을 쓰는 사람이 그런 글을 쓰는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지, 또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러고도 어떻게 삶을 살 수 있는지.

 

 

 

6. 좋은 댓글 : 내 글에 가장 찬사를 보내 준 댓글이 있다.

 

 

‘역시 보통 분이 아니다 싶었는데, 이런 대단한 글을 써 주시네요. 어느 정도 내공이 되면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요?’라고 쓴 아무개님의 비밀 댓글이다.

 

 

이에 대해 나는 이렇게 답글을 쓰고 싶었다. 물론 장난삼아서다.

 

 

‘역시 탁월한 분은 탁월한 글을 알아보시네요.’라고.

 

 

그런데 이렇게 쓰면 얼마나 재수 없고 밥맛 떨어지겠는가. 그래서 다음과 같이 답글을 썼다.

 

 

‘과찬이십니다. 고맙습니다.’라고.

 

 

 

7. 언젠가는 알게 된다 :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어리석은 존재라고 말하겠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조차 무지해서 착각을 잘 하는 존재가 인간이라고 본다.

 

 

하지만 사람은 언젠가는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된다고 믿는다. 그 당시엔 알지 못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언젠가는 자신이 무얼 잘못했는지 알게 된다. 또 그 당시엔 알지 못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언젠가는 자신이 어느 정도로 못났는지도 알게 된다. 내가 경험함으로써 안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인간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누군가가 어떤 착각을 한다고 해도 안심해도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2-01-07 2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페크 언니는 참!
나 같으면 정말 언니가 써 주고 싶었던 그대로 썼을 것 같아요.
그렇게 싫으면 안 보면 되는 거지 꾸역꾸역 보고 그런 댓글을 달 건 뭐란 말입니까?
비단 그 사람만이겠습니까?
우리나라는 정말 이 비판하고 단죄하는 게 좀 사라져야 하는데 언제쯤 가능할런지 모르겠어요.
그러고 보니 저도 좀 찔리네요. 어디가서 이러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ㅜ

페크pek0501 2012-01-08 20:04   좋아요 0 | URL
에그에그... 제가 보기엔 스텔라님도 마음 약해서 세게 못 나가실 것 같은데요.

으음~~, 저도 어디선가 이상한? 댓글을 쓰고 있을지 몰라요. ㅋㅋ

숲노래 2012-01-08 0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두들 스스로 얼마나 좋은 삶과 목숨인가를 느낀다면 참으로 기쁘겠어요..

페크pek0501 2012-01-08 20:04   좋아요 0 | URL
예, 이 추운 날 따뜻하게 지내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 갖겠슴다. ^^

그리고 된장님의 댓글 매일 달기 계획을 저도 따라하겠어요. 호호...

숲노래 2012-01-09 02:24   좋아요 0 | URL
네, 참말 따스한 날씨는
고마운 축복이에요.

페크pek0501 2012-01-09 13:27   좋아요 0 | URL
된장님의 또 다른 닉네임은 따스함이세요, 따스함님.ㅋㅋ

이진 2012-01-08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가 페크님의 글을 못마땅하다고 하였단 말입니까...
저는볼때마다 감탄을 내뱉는걸요.
그 증거로 매달 이달의 당선작에도 당선되시지 않습니까 ㅋㅋ
페크님도 인기블로거시라니깐요~

페크pek0501 2012-01-09 13:26   좋아요 0 | URL
와우, 제가 인~기~블~로~거? 란 말입니까? 푸하하~~~
이러면 또 소이진님이 좋아지잖아요. 아휴~~~

듣기만 해도 좋습니다. 인기라는 게 거품과도 같이 쓸데없는 것이긴 하지만 인간이란 그렇게 무의미한 것에서 의미를 찾는 존재니까요.

그런데 제가 인기가 있다한들(있다고 치고) 소이진님의 인기만 하겠습니까? 모두들 님을 아주 좋아하시던데요.
(아, 남들이 보면 우리 둘이 '놀고 있네' 하겠네요.ㅋㅋ)그만 해야지... 반가웠어요. 또 봐요. 새 글 올리시면 당장 달려가서 흔적을 남기겠음...ㅋ

잘잘라 2012-01-09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함께 나이 먹어가는 친구가 있다는게 새삼 든든하게 느껴져요^^ 1,2,3,4,5,6,7. 일곱 번 웃고 일곱 번 공감하고 일곱 번 추천.. 추천은 한번만 하고 갑니당~ ^^

페크pek0501 2012-01-09 13:28   좋아요 0 | URL
아, 일곱 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처음엔 몰랐어요.
제가 쓴 글이 7번까지 있네요. 히죽~ 웃었음.

일곱 번 웃으셨다니 감사해요. 늘 재밌는 글 쓰고 싶지만 그게 안 되죠. ㅋㅋ
그러나 언젠가는 재밌는 글, 꼭 쓰고 말 거예요. 다음의 새 글이 궁금해질 만큼 재밌는 글을요.

프레이야 2012-01-09 1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차분차분 하나씩 '나'와 '우리'를 생각하며 읽었어요.
새해 정말 '잘' 살아야겠다는 다짐도 또 하게 되네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어렵지도 않겠지요.
첫인사 새해인사와 더불어 드립니다. 좋은 글 자주 뵈어요^^
새해 복 담뿍 받으세요.~~

페크pek0501 2012-01-10 14:00   좋아요 0 | URL
첫인사, 고맙습니다, 환영합니다. 많인 본 닉네임이라 낯설지 않네요. ㅋ
이 변변치 못한 글에 댓글 남겨 주시니 황송하네요.

저도 글을 많이 써서 유능해 보고 싶은데, 사람마다 능력의 크기라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유능하지 못해서인지 유능한 사람을 좋아해요. 예를 들면 서재의 달인이 되신 분들... 크하하~~

4년 연속 서재의 달인님께서 오셔서 영광으로 생각한답니다. 또 뵈요!!!!!!

아이리시스 2012-01-10 1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진짜 싫으면 물러가라고 공개글로 댓글을 함 달아볼까ㅋㅋㅋ 생각해봐요. 그 정도는 돼야 장인정신ㅋㅋㅋ 인정을 하죠. 다들 책을 그만 사겠다는데 심지어 저는 사고싶은 책 참지말고 그때그때 사자, 이렇게 다이어리에 적어놨다니까요ㅋㅋㅋ

친구가 좋긴 한가봐요. 나이 들수록 자식도 남편도 저 멀리멀리 호호호.

페크pek0501 2012-01-11 14:06   좋아요 0 | URL
남편들은 여자들이 늙었다고 하면 공감 못해요. 저희 부부는 동갑인데, 여자들은 사오십대를 나이 들었다고 생각하는 반면 남자들은 자신이 한창때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얘기가 안 되죠. 또 부엌일의 피로감도 공감 못해요. 이럴 땐 친구들이 제일이죠.

그렇지만 아이님은 꼭 결혼하시기 바랍니다. 남편이 있다는 것은 영원한 내 편이 한 명 있다는 것이거든요. 만약 친구와 싸웠다면 남편은 아내 편을 들어줄 겁니다. 또 친정부모님이 돌아가시면 가장 큰 위로를 해 줄 사람도 남편이랍니다. 친구는 멀리 있어서 도움을 요청할 때만 위로해 줄 수밖에 없어요. 육체가 멀리 있다는 건 마음도 멀리 있는 거예요.

서로의 인생을 죽는 날까지 책임져 주는 부부의 관계가 멋지지 않나요?(어, 쓰고 보니 결혼 예찬론자가 되었네.ㅋ)제 딸들도 꼭 결혼시킬 거예요. 참고하시길... 앞으로 물어 볼 일이 있으면 물어 보세요. 이 부분에선 해 줄 말이 많습니다. ㅋ

아, 중요한 한 가지, 여자를 구속하는 남자보단 여자에게 자유를 주는 남자가 남편감으로 좋습니다. 또 여자를 이기는 것에 관심 없는 남자가 좋아요. 호호~~

마녀고양이 2012-01-10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처음에 누군가가 <인기 블로거>라고 해서 너무 당황했던 때가 생각납니다.
타인의 눈에는 그렇게 보일 수도 있는걸까 아니면 그냥 인사치례일까 하구요.
그담에 어떤 서재에 처음으로 놀러갔는데, "아니 마녀고양이님이 이런 곳에" 라고
하신 분께 다시 한번 당황했구요..... 물론 그분들은 선의셨습니다, 감사하기도 했어요.

제가 서재를 하면서 느낀 것은
사람마다 악성 댓글의 정의가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분들은 당연히
잘못은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그대로 행하십니다. 그걸 악성이라 생각하지 않으시지요. 그런데 그걸 받는 사람은, 그 글의 형식에 따라 받아들여지는 뉘앙스가 다르거든요. 재미있는 것은, 악성 댓글 또는 비난이나 힐난성의 댓글을 달았던 분의 서재에 비슷하게 댓글을 달면, 달았던 분도 마찬가지로 그것을 기분나빠하고 상처받으신다는 겁니다.

그러니 결국 받는 입장의 악성 댓글은 비슷하고,
쓰는 입장의 악성 댓글은 다른거 같아요... 제 생각에는 비판은 해도 좋으나
예의는 지켜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내용이 옳다 해서 형식을 아무렇게나 취해도 되는건 아닌거 같아요. 결국 상처받는 사람이 있으니까요... ^^

그러니 말은, 아무쪼록 예쁘게 하고 사는게 제일 좋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는데,
페크 언니, 제가 말을 예쁘게 하나요? 네?

페크pek0501 2012-01-11 14:09   좋아요 0 | URL
예, 예쁘게 하십니다. ㅋㅋ 저도 동감이에요. 잘못된 글을 지적할 땐 예의를 갖추면 좋겠고 그리고 비밀 댓글로 해 주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말 맞습니다. 악성 댓글 다는 입장에선 의도가 다를 수 있으나 상대편의 기분은 똑같이 나쁜 것. 왜냐하면 인간은 자신을 비난하지 않는 특징이 있어서... 다시 말해 자신에 대해서만큼은 관대해서 자신이 나쁜 짓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안 해서요. - 마고님의 좋은 관찰력이었음.ㅋ

아, 마녀고양이님은 인기 블로거 맞습니다. 저도 처음에 저의 서재에 방문하실 때 같은 느낌이었어요. 인기 블로거가 이런 데 오시다니... 그런 느낌?...ㅋㅋ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루의 방문자가 백 명 넘으면 인기블로거라 생각해도 될 것 같은데요. (저는 며칠 합쳐야 백 명 된다는...크크)

순오기 2012-01-12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달 4권, 4편의 리뷰~~~~ 많은 게 꼭 좋은 건 아니니까요.^^
님의 글은 항상 저를 돌아보게 합니다~~ 고맙습니다!!

페크pek0501 2012-01-13 13:03   좋아요 0 | URL
반가운 순오기님, 고맙다니요.ㅋㅋ
순오기님이 늘 인기 블로거로서 그 자리에 계신다면 저야말로 고맙겠습니다.
저도 늦지 않았다는 희망을 얻으니까요. 늘 그 모습으로 계세요. 늘 지금처럼... ㅋ

저도 글을 쓰면서 저를 많이 돌아보게 됩니다. 글쓰기는 마음의 점검이지요.


노이에자이트 2012-01-14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같은 나이면 남자보다 여자가 더 일찍 늙는다고 의사들도 말하더군요. 어떤 여자의 블로그 글에 "이제 나이를 먹고 늙으니 운운" 하는 내용이 많아서 저는 그 여인이 최소한 50은 넘었고 혹시 60대인지도 모른다고 추측했는데 알고 봤더니 이제 사십대 초반이더라고요.사십대 후반이나 오십대에 접어든 여인이라면 사십대 초반이 그런 소리한다고 언짢아 할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 여자는 사십줄에 접어들면 이제 늙었구나 하고 푸념하는 사람이 꽤 많다고 해요.

페크pek0501 2012-01-15 12:52   좋아요 0 | URL
ㅋㅋ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미모를 많이 따지고, 그 미모가 젊음과 직결된 문제라서 그런 게 아닐까 싶어요. 흰머리만 해도 남자들은 멋있거든요. 흰 머리가 희끗희끗한 남자 대학교수님들, 멋있잖아요. 그런데 흰머리 있는 여자에게서 멋을 느껴 본 적이 없어요.(안타깝게도...ㅋ)물론 염색약이 있긴 하지만요...

남자분들은 좋으시겠어요? ㅋ

노이에자이트 2012-01-15 16:02   좋아요 0 | URL
그런데 남자들도 30대 중반 넘으면 배 나오고 목소리도 변하기 시작하죠.옷으로도 망가진 몸매를 못감추는 거죠.바지가 계속 내려간다든가, 엉덩이가 펑퍼짐해진다든가 합니다.

남자 목욕탕 가보면 배는 불룩 나오고 상체와 사지가 빈약한 몸매가 많아요.

제가 아는 사람들은 교수나 그런 직업을 가진 이는 없어서 잘 모르겠어요.

요즘은 남자도 외모를 가꾼다지만 그래도 남자는 여자만큼은 외모에 집착하지 않는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12-01-16 16:40   좋아요 0 | URL
늙음에서 체형은 생각 못 했네요. 우리 남편은 결혼 전이나 지금이나 체중이 같아서요. 저도 그렇고요. 살이 안 찌는 체질들이라서...ㅋ


2012-01-18 21: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19 1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