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나의 발견 ★ 강점혁명 

이라니.. 오마이.. 그냥은 절대 안 샀을 이 책을 몇년 전에 왜 샀냐면, 

김하나의 측면돌파 팟캐스트에서 소개되었기 때문이다. 김하나작가님이 이 책을 추천하셨는데, 내용보다는 이 책을 사면 거기 실린 고유아이디로 받을 수 있는 검사, 그러니까 책 표지에도 크게 적혀있는 'STRENGTHS FINDER 2.0'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그게 꽤 괜찮았다는 것. 


그렇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덥썩 사놓고는 방치중이었는데 오늘 드디어 점심시간을 이용해 검사를 해봤다. 5단계에 걸쳐 선택지가 있고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다른 질문이 쓰여 있다. 좀 독특해 보인 건 보통 이런식이면 양쪽 끝에 반대되는 내용이 적혀 있지 않나? 예를 들어 '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한다'와 '나는 혼자 있는 걸 좋아한다' 처럼. 그런데 이 검사는 이렇게 딱 떨어지게 반대되는 것 뿐 아니라 미묘하게 다른 방향의 문장들도 더러 있었다. 지금 정확히 기억나진 않는데.. 음.. 같은 문장이 두번 나온 경우도 있었는데 짝꿍으로 나온 문장이 다르기도 했다. 

검사를 마치고 나면 34개의 특성 중 나의 강점을 5가지 뽑아준다. 요약된 표에서 내 강점을 클릭하면 설명이 나오는데 그 내용은 이 책에 나온 내용 일부와 동일하다. 보고서를 클릭하면 5가지 강점에 관해 내가 답변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해준다. 


내 강점은 얘네들이다.


수집(Input) 테마

책임(Responsibility) 테마

발상(Ideation) 테마

지적사고(Intellection) 테마

존재감(Significance) 테마


아마 제일 강한 순서대로가 아닐까 한다. 34개 전체에 대한 분석보고서도 있는데, 이건 보려면 돈을 더 내야 하고 가격이 8만원이 넘어.. 그냥 안 보기로. 

김하나작가의 추천이유도 그랬고, 내가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늘 약점을 의식하고 이걸 보완해서 약점 없는 사람이 되기 위해 애쓰는 우리 대부분 사람들에게, 그 시간에 너의 재능을 키워 강점으로 만들면 훨씬 큰 성취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나 자신에 대해서도 그렇지만 아이들을 키울 때 유념해야 될 부분이라 여겨진다. 많은 양육자들이 내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못 견뎌한다. 특히 공부에 있어서. 그 부분을 메우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엄청 쏟아부어 겨우겨우 평균치로 만드는 것. 하긴 수능점수 생각하면 우리 아이가 수학에 영 재능이 없다고 그냥 포기해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이건 우리 교육의 문제고, 아이 인생 전체를 생각했을 때는 강점을 키운다는 태도를 좀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거 아닐까 싶다. 


검사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면, 맞는 부분도 있고 글쎄.. 나는 이런 검사를 받고 나면 늘, 이것은 나의 현상이 아니라 내가 되고 싶은 나의 모습인 게 아닌가 알쏭달쏭 하다. 책임, 지적사고, 존재감은 수긍이 가나 수집, 발상은 다소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이 아닌지. 

내가 가장 공감한 나의 모습은 '책임'테마에 있었다.


책임 테마의 소유자인 당신은 하겠다고 한 것은 끝까지 책임진다.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일단 약속한 것은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자신의 평판이 여기에 달려 있다고 본다. 그리고 어떤 이유로든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면, 자동적으로 상대방에게 보상할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사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 변명하고 합리화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만회하고 보상할 때까지 직성이 풀리지 않는다.    - 211쪽 


이 책은 그냥 읽는 건 별 의미가 없고 사서 이 검사를 하는 데 의의가 있다. ID 사용 딱 한번 가능하므로 검사를 받아보고 싶으면 1인당 1책 구매 필수다. 내가 볼 때 이미 자신을 잘 알고 있고 지금 하는 일과 생활에 만족하고 있는 사람은 별로 받아볼 필요가 없다. 특히 자신의 장점을 잘 파악하고 일상적으로 자화자찬 하고 있는 분은 살 필요 없어요. ㅋㅋ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1-04 18:0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일상적으로 자화자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얘기 하신 거예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이거 하면 책임 나올 것 같아요!

독서괭 2023-01-04 18:08   좋아요 4 | URL
네 당근이죠 달리 누가 있겠습니까?ㅎㅎㅎ

바람돌이 2023-01-04 19:00   좋아요 3 | URL
저 일상적으로 자화자찬에서 다락방님을 떠올리는건 저만은 아니겠죠? ㅋㅋㅋ 근데 솔직히 저도 만만찮습니다. 저는 여기서 좀 겸손한척이 아니고 겸손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고 실제 생활에서는 자화자찬 대마왕에 이어 너 우리 가스라이팅하고 있는거냐는 말을 달고 살고 있으므로.... 어쨌든 다락방님과 저는 필요없는걸로.... ㅎㅎ

독서괭 2023-01-04 19:08   좋아요 4 | URL
자화자찬이 바로 다부장님의 수많은 매력 중 하나니까요 ㅎㅎㅎ 저도 딱히 겸손한 편은 아닌데 여기선 절로 겸손해집니다^^

책읽는나무 2023-01-05 10:15   좋아요 0 | URL
저도 집에선 애들 앉혀 놓고 나 잘났다고 잘난 척 많이 하는데 이곳에선 더 위대하신 분이 계셔서 숨 죽이고 지내게 되는 것 같아요ㅋㅋㅋ
다들 바짝 엎드려!!!!ㅋㅋㅋ

독서괭 2023-01-06 10:45   좋아요 1 | URL
ㅋㅋㅋ 나를 겸손하게 만드는 알라딘이여..

단발머리 2023-01-04 18: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집에 있고요 (왜 있냐 이 책ㅋㅋㅋㅋ) 제 책은 하얀 바탕에 보라색 무늬가 기억나니까 예전 버전인가봐요. 이 책의 포인트는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일테고 저 역시 검사 결과에 대해서는 독서괭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내가 어떠한가 보다는 내가 되고 싶은 항목에 표시를 ㅋㅋㅋㅋㅋㅋ
저는 무엇이 강점이었는지는 기억도 안 나는데, 평소 제가 그리던 인간상과는 아주 유사하게 나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1-04 18:59   좋아요 2 | URL
단발님 뭐 나오셨는지 궁금한데요! 다시 접속해서 보고서 찾아보시면 안 됩니까? ㅋㅋ 이 책은 중고로 팔 수도 없어 저도 가지고 있어야겠네요 ㅋㅋ

잠자냥 2023-01-04 22: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마지막 문장 노렸네 노렸어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척하고 알아듣고 그 사람 댓글 달았네요?! 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1-04 22:34   좋아요 1 | URL
바로 첫 댓글 다셔서 깜짝 놀랐네요 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1-05 11: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은 아니고 아주 예전 강점혁명인가 하는 책을 사서 검사해본 적이 있어요. 지금은 다섯가지 테마가 뭐였나는 기억도 가물거리네요^^; ‘조화‘만 어렴풋이 기억납니다ㅋㅋㅋ 괭님 말씀처럼 되고자 하는 모습에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냥 내가 이 정도의 장점을 갖고 있나보다 하고 넘어가고 스트레스 안 받으면 끝이죠!

독서괭 2023-01-06 10:46   좋아요 0 | URL
오 화가님도 검사 받아보셨군요. 조화!! 그거 좋은 테마인데요. 저는 관계에 관한 건 하나도 없고 오로지 나 자신.. 독고다이.. -ㅁ-;; 스트레스 안 받으면 끝, 그거 맞는 말씀입니다! 저는 아이들에게는 나중에 시켜보고 싶긴 하더라고요. ㅎㅎ

새파랑 2023-01-05 16: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검사비용이 비싸나보네요 ㅋ 전 이런 검사 해도 바뀔게 없을거 같아서 못해보겠어요 ㅜㅜ 전 MBTI로 만족하겠습니다 ^^

독서괭 2023-01-06 10:47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 검사 자체는 책만 사면 해볼 수 있는데, 자세한 보고서가 비싸요^^ 딱히 바꿀 필요 없이 만족하고 있다면 전혀 검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레삭매냐 2023-01-06 1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엔딩, 너무 재밌습니다 쿄쿄쿄

검사는 놉~!

scott 2023-01-06 17: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괭님의 쵝오의 강점은 솔직함 이신 것 같습니다 !ㅎㅎ

이런 강점은 널리 알려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