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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언제부터 읽어주나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건 없다고 생각해요.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어린 영아기에는 책이 거의 장난감이었습니다. 물고, 뜯고, 쌓고...그러다가 책에 그려진 단순한 그림들이나 색깔에 시선이 가기 시작했고 엄마가 읽어주는 리듬있는 문장들에 귀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돌 전후로 아이들은 책에 관심을 보인다고 합니다. 어설픈 손동작으로 책장을 넘기기도 하구요. 태어나서, 흑백이나 사물그림책들을 그저 아이 주변에 놓아주고 가끔 얘기를 걸어주고 아이가 물고 만지고 놀 수 있게 해주면 어느 순간에 아이는 그 장난감 안에 그려진 그림들과 숨겨진 이야기들에 강한 호기심을 보입니다. 그리고 책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면 아가들은 지겹도록 이런 말을 반복하게 된답니다. "또!" 같은 이야기를 수도 없이 반복해서 읽어주어야 하는 생활의 시작이지요... | 전집과 단행본 중 어떤 것이 좋은가요?
처음에, 아이에게 책을 사주려는데 막막함을 느끼는 엄마들이 손쉽게 전집을 많이 고릅니다. 저도 그런 엄마 중의 하나였지요. 일일이 고민하며 고를 필요가 없고, 한꺼번에 구입하니, 당분간은 책걱정 없어서 좋고.. 괜히 뿌듯한 생각이 들기도 했으니까요. 게다가 아무래도 낱권으로 사는 것 보다는 경제적으로도 유리해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책에 대해 관심을 더 가지게 되고 공부도 하면서 아이와 함께 서점나들이를 시작한 뒤로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서점에 나가 이책 저책 미리 보면서 아이랑 얘기나눠본 뒤에 고른 그림책들은 아이에게 특별한 책으로 남게 되었지만 전집으로 구입한 책들은 서가의 맨 위쪽, 손 안닿는 곳으로 밀려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집 중에도 잘 보고 좋아하는 책이 있지만 반대로 안보고 싫어하는 책도 있습니다. 결국 전집으로 산다는 것은 모든 책을 다 좋아해서 보는 걸 기대하고 구입을 하지만 대부분 이런 기대가 무너지곤 합니다.
전집은, 출판사의 어떤 의도나 기획에 따라 묶여진 책이고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책입니다. 엄마나 아이의 선택이란 고려되지 않은 것이지요. 따라서 전집에 묶인 책이 모두 '내 아이만의 책'으로 남겨지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책의 특성을 무시한 일률적인 편집도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조금은 수고스러운 방법이겠지만, 요즘은 좋은 책을 다루는 곳이 많아졌으니 그런 곳에서 리스트를 도움받아 만드신 다음에 서점나들이를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렇게 해서 한두권씩 골라 아이에게 읽어주면, 아이는 무척 좋아하고 책 한 권 한 권 느는 즐거움, 한 권 한 권 읽는 기쁨등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전집문화를 엄마 스스로 거부해야, 아직도 전집으로 묶여서 볼 수 없는 좋은 그림책들을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얻게 될 것입니다. 좋은 그림책으로 사랑받고 있는 에릭 칼 등의 작품이 아직 단행본으로 만날 수 없다는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 아이가 책을 싫어해요
아이들은 본질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 책을 좋아하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책을 싫어하고 안보려는 아이들은 어찌된 일일까요...대부분은 책읽어주는 부모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요.
일단 부모스스로가 책읽기에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마지못해 읽어주는 경우, 책을 교육의 도구로 생각해서 아이에게 끊임없이 확인과 감상과 학습을 요구하는 경우, 아이의 기분과 취향,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부모의 의도적이고 일방적으로 책을 강요하는 경우..들이 그렇습니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려면, 책이 재밌어야 하는데 늘 책의 느낌이나 내용에 관한 질문, 혹은 학습을 강요받는다면 그 때부터 책읽기는 고역에 다름아니겠지요.
한참 그림을 보며 상상의 즐거움을 알 나이에, 글씨를 안다고 저 혼자 책을 읽게 내버려 두는 것도 위험한 일입니다. 아이들은 글자를 읽기는 하지만 온전히 상상으로 빠지지 못하고 오히려 글자를 읽는 일이 피곤하기만 해서 피하고 싶은 거지요. 더 재밌는 놀이나 비디오,게임들이 수두룩한데요...
너무 일찍,오래 영상문화에 길들여진 아이들도 책읽기를 싫어하는 걸 많이 보았답니다.이야기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수동적이 되는 거지요. 주어지는 대로 영상을 받아들이던 아이들에게 책은 그저 밋밋한 종이조각에 다름아니겠지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더러 책을 거부할 때가 있습니다. 그 때 아이의 관심사는 책이 아닌 다른 놀이일 때입니다. 아이가 책을 안보려고 할 때, 저는 그냥 놓아둡니다. 책에 대한 습관이 잘 길들여진 아이라면, 그러다가 어느날, 책 몇권을 뽑아들고 와서 읽어달라고 조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책을 싫어할 때, 책이 곧 놀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 어떨른지요. 책을 읽고 나서 아이와 책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는 놀이를 가져보는 것입니다. | | | 그림책은 언제부터 읽어주나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건 없다고 생각해요.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어린 영아기에는 책이 거의 장난감이었습니다. 물고, 뜯고, 쌓고...그러다가 책에 그려진 단순한 그림들이나 색깔에 시선이 가기 시작했고 엄마가 읽어주는 리듬있는 문장들에 귀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돌 전후로 아이들은 책에 관심을 보인다고 합니다. 어설픈 손동작으로 책장을 넘기기도 하구요. 태어나서, 흑백이나 사물그림책들을 그저 아이 주변에 놓아주고 가끔 얘기를 걸어주고 아이가 물고 만지고 놀 수 있게 해주면 어느 순간에 아이는 그 장난감 안에 그려진 그림들과 숨겨진 이야기들에 강한 호기심을 보입니다. 그리고 책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면 아가들은 지겹도록 이런 말을 반복하게 된답니다. "또!" 같은 이야기를 수도 없이 반복해서 읽어주어야 하는 생활의 시작이지요... | 전집과 단행본 중 어떤 것이 좋은가요?
처음에, 아이에게 책을 사주려는데 막막함을 느끼는 엄마들이 손쉽게 전집을 많이 고릅니다. 저도 그런 엄마 중의 하나였지요. 일일이 고민하며 고를 필요가 없고, 한꺼번에 구입하니, 당분간은 책걱정 없어서 좋고.. 괜히 뿌듯한 생각이 들기도 했으니까요. 게다가 아무래도 낱권으로 사는 것 보다는 경제적으로도 유리해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책에 대해 관심을 더 가지게 되고 공부도 하면서 아이와 함께 서점나들이를 시작한 뒤로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서점에 나가 이책 저책 미리 보면서 아이랑 얘기나눠본 뒤에 고른 그림책들은 아이에게 특별한 책으로 남게 되었지만 전집으로 구입한 책들은 서가의 맨 위쪽, 손 안닿는 곳으로 밀려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집 중에도 잘 보고 좋아하는 책이 있지만 반대로 안보고 싫어하는 책도 있습니다. 결국 전집으로 산다는 것은 모든 책을 다 좋아해서 보는 걸 기대하고 구입을 하지만 대부분 이런 기대가 무너지곤 합니다.
전집은, 출판사의 어떤 의도나 기획에 따라 묶여진 책이고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책입니다. 엄마나 아이의 선택이란 고려되지 않은 것이지요. 따라서 전집에 묶인 책이 모두 '내 아이만의 책'으로 남겨지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책의 특성을 무시한 일률적인 편집도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조금은 수고스러운 방법이겠지만, 요즘은 좋은 책을 다루는 곳이 많아졌으니 그런 곳에서 리스트를 도움받아 만드신 다음에 서점나들이를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렇게 해서 한두권씩 골라 아이에게 읽어주면, 아이는 무척 좋아하고 책 한 권 한 권 느는 즐거움, 한 권 한 권 읽는 기쁨등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전집문화를 엄마 스스로 거부해야, 아직도 전집으로 묶여서 볼 수 없는 좋은 그림책들을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얻게 될 것입니다. 좋은 그림책으로 사랑받고 있는 에릭 칼 등의 작품이 아직 단행본으로 만날 수 없다는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 아이가 책을 싫어해요
아이들은 본질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 책을 좋아하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책을 싫어하고 안보려는 아이들은 어찌된 일일까요...대부분은 책읽어주는 부모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요.
일단 부모스스로가 책읽기에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마지못해 읽어주는 경우, 책을 교육의 도구로 생각해서 아이에게 끊임없이 확인과 감상과 학습을 요구하는 경우, 아이의 기분과 취향,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부모의 의도적이고 일방적으로 책을 강요하는 경우..들이 그렇습니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려면, 책이 재밌어야 하는데 늘 책의 느낌이나 내용에 관한 질문, 혹은 학습을 강요받는다면 그 때부터 책읽기는 고역에 다름아니겠지요.
한참 그림을 보며 상상의 즐거움을 알 나이에, 글씨를 안다고 저 혼자 책을 읽게 내버려 두는 것도 위험한 일입니다. 아이들은 글자를 읽기는 하지만 온전히 상상으로 빠지지 못하고 오히려 글자를 읽는 일이 피곤하기만 해서 피하고 싶은 거지요. 더 재밌는 놀이나 비디오,게임들이 수두룩한데요...
너무 일찍,오래 영상문화에 길들여진 아이들도 책읽기를 싫어하는 걸 많이 보았답니다.이야기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수동적이 되는 거지요. 주어지는 대로 영상을 받아들이던 아이들에게 책은 그저 밋밋한 종이조각에 다름아니겠지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더러 책을 거부할 때가 있습니다. 그 때 아이의 관심사는 책이 아닌 다른 놀이일 때입니다. 아이가 책을 안보려고 할 때, 저는 그냥 놓아둡니다. 책에 대한 습관이 잘 길들여진 아이라면, 그러다가 어느날, 책 몇권을 뽑아들고 와서 읽어달라고 조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책을 싫어할 때, 책이 곧 놀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 어떨른지요. 책을 읽고 나서 아이와 책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는 놀이를 가져보는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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