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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딴 섬 앞 바다에 떠있는 오래된 배에서 노인과 소녀가 10년 전부터 살아가고 있다. 노인은 낚시꾼을 태워주는 것으로 생활하고 있고, 소녀는 할아버지를 돕는다. 음탕한 낚시꾼들로부터 소녀를 보호하는 노인의 무기는 활이며, 보통 때에는 악기로 사용된다. 어느날 대학생이 낚시하러 와서 소녀를 보고 매혹되고, 노인이 소녀와 결혼할 것임을 알게 된 그는 소녀를 뭍으로 데려가려 한다.
김기덕의 영화는 종종 세상으로부터 절연된 공간에 머물며 그럴 때 그의 영화는 추상화의 세계로 나아간다. [활]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과 함께 김기덕의 가장 추상적인 영화에 속한다. 이 영화의 유일한 무대인 배는 종교적인 상징과 폭력의 흔적, 그리고 억제된 욕망과 예술에의 동경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이 신화적인 공간에서 보여지는 인물들의 행태는 놀라울만큼 구체적이고 세속적이다. 그러나, 노인이 소녀와 결혼을 결심한 순간부터 이 영화는 죽음과 구원에 관한 추상의 세계로 진입한다. 아름답고 비범한 영상과, 뛰어난 상상력을 보여주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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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싫어하는 사람이 꽤 많은 걸로 안다.
하지만 나는 김기덕 감독의영화를 좋아한다.
폭력적이고 비정상적이라지만 외국 에술 영화에선 그보다 더 비정상적인 영화도 많고 게대가 하나같이 칭찬일색인데 왜 우린 우리 감독을 그다지도 소홀히 하는지 모르겠다.
이 활이란 영화는 참 아름다운 영화다.
무엇보다 말이 없어 좋았다.
나는 말보다 이미지적인 영화를 더 좋아한다.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글이다.
팽팽함에는 강인함과 아름다운 소리가 있다.
죽을때까지 활처럼 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