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모든 것이 일맥상통하단 생각이 든다

망칠까봐 못하는 잘 안될까봐 동화를 시작 못하고

망칠까봐 뜨게질 못하고
망칠까봐 옷감만 만지작 거리고 못 만들고

 

원래 나는 (언제부터가 원래나인지 그게 정말 원래 나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시작하고 어느 정도 완성은 보더랬다.

안타까운 건 인정받기 시작할 무렵 그만두어서 늘 빛이 안났을 뿐.

그러나 요즘 무에가 두려워 시작도 제대로 못하는지 마음만 바쁘구나

 

가까운 곳에 공원도 있고 도서관도 있는데 이마트도 있고 킴스도 있고

뉴코아도 있고 큰 재래시장도 있어서

나는 새로 이사온 곳에 적응해 간다.

허나 옆지기는 그렇지 못하다

윗집이 밤새 쿵쿵거리고 텔레비전을 밤새 크게 틀고

애들을 재우지도 않는지 애 셋이 새벽 두세시까지 쿵쿵 문여닫는 소리 쾅쾅

올라가서 한마디 하니 그래서 어쩌라고요 한다.

 

예정일 한달도 채 안남은 상황

나는 마음만 바쁘고 불안하다,

둘째는 빠를 수도 있다는 말에 더 불안

책 한줄 눈에 잘 안들어오는 구나.

 

반디는 나이들어 가져 그런지 빈혈에 임신성 당뇨에 방광염까지

게다가 밀린 일과 처리할 일과 끊이지 않는 소소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초음파로 보면 반디는 늘 얼굴을 손으로 가리고 있다.

정말 매번.

얼굴 좀 보여주지 반디야.

엄마가 마음을 편하게 가져야 하는데

음악도 많이 안듣고 태은이 때랑 달리 뜨게질이나 펠트같은 것도 하나도 안 만들어

모빌도 없구나.

누나때 만들어준 모빌은 너무 시간이 지나 해체 되었거든.

미안하다 반디야

무엇보다 태교를 잘해주어야 하는데 우리 둘째 반디.

 

옆지기는 태은이 낳아봤는데 뭐가 불안하냔다.

그런데 난 불안하고 겁난다.

몸도 더 안좋고 힘도 두 세배로 든다.

하고픈 일은 배로 넘쳐나는데 못하다보니 마음에 짐이 된다.

내 마음에 여유라는 나무 하나 심어야 할판.

 

속상한 일을 잊고 덮어두고 생각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곧 아기를 낳아야 하는데 아기와 머물 방도 맘에 들지 않고

모든 내 손으로 준비하자니 몸이 벅차다.

은근 준비할게 많다는 게 출산 리스트를 뽑아보고서야 알았다.

베넷저고리와 속싸게 손싸게가 많아서 이거먄 준비끝 하고 생각없이 지낸 나.

이상하게 조증과 울증이 오락가락한다.

조금만 슬프거나 우울한 이야기를 들어도 눈물이 왈칵,

조금만 흐믓한 이야기를 들어도 희희 낙낙한다.

마음 수련을 해야할판이다.

 

친정 부모님 두 분이 몸이 안좋으시니 걱정이다.

두분께 효도를 못하는 나

난 그저 두분이 하루하루 조금이라도 더 웃으시며 사셨으면 하는데.

부모님 건강하신게 참으로 복이구나

반디 낳으면 나도 몸관리 해야지

날 위해서라기 보다 두 아이를 위해서.

 

스마트 폰을 아주 저렴하게 장만했고

카카오톡과 카카오 스토리를 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여러 집의 사진을 보게 되고

행복해 보이는 풍경 속에서

괜실히 태은이에게 미안함이 솟구친다.

태은아 고맙고 미안하다

언제까지나 고맙고 미안해.

그래서 늘 자기 전 말한다

엄마가 너를 가장 사랑하고 엄마가 너를 더 사랑해

태은이는 말한다

아냐 내가 엄마를 더 사랑해

우린 서로 아냐 내가 더 엄마가 더를 한동안 우기다가 잠이 든다.

태은아 너는 엄마를 안 사랑해주어도 된단다.

사랑해주면 고맙지.

그게 얼마나 고마운 건지 이제 알았단다.

엄마는 네가 엄마를 안 사랑해 주어도 참 많이 사랑한단다.

그게 모든 엄마 마음이겠지.

 

사랑받는 거에 표현해 주는 사랑에 익숙치 않는 나는

조금만 잘해주어도 눈물이 나는 나는

주는 것에 익숙하기만 했는데

돌이켜 보면 아니 주위를 둘러만 보아도

내가 눈을 닫고 산게 아닌가 싶을 때가 많다.

나도 나름 많은 사랑을 받고 있구나 싶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2012-08-15 0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해 보이는 모습'만 사진으로 찍어요. 그 모습 뒤로 고단한 모습은 안 찍히잖아요. 그렇다고 안 행복한 삶이 아니에요. 하루에 1분만 웃더라도 바로 이 1분 웃음이 삶을 이끌어 주거든요.

다른 사람이나 의사 말은 듣지 마셔요. '의료 처치'를 듣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라, 몸은 마음에 따라 움직여요. 마음이 부르는 소리를 몸이 받아들일 수 있으면, 몸은 아픈 데가 없어요.

아기는 태어나야 할 때에 아주 마땅히 태어나요. 아기와 어머니 스스로를 믿어야지요. 초음파로 미리 보려는 거 자꾸 하지 마셔요. 아기 태어나면 날마다 24시간 들여다볼 텐데요. 미리 보려 하면 뱃속 아기가 자꾸 아파요. 뱃속 아기가 아프면 어머니도 아프겠지요.

'안 사랑해 주어도 된다' 같은 무서운 말은 하지 마셔요. 참말 그렇게 되고 말아요. 좋은 사랑만 생각하셔요.

<히프노버딩>은 다 읽으셨나요? 저는 다 읽었는데 ^^;;; 집안일은 좀 젖히고 남편이나 남한테 맡기더라도, 마음을 다스리는 길이 무언가를 깨달아, 아기하고 어머니가 어떤 사랑으로 맺는가를 잘 헤아리셔요. <히프노버딩>은 아주 쉬운 입문서 같은 책이고, 나중에 더 뿌리(본질)가 되는 이야기를 들으셔야 하는데, <아나스타시아>(1~6권) 같은 책도 아직 아기가 이 땅에 태어나지 않았을 때에 미리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무엇보다 '하늘바람'님 마음이 가장 대수로운 줄 느껴 주셔요.

하늘바람 2012-08-16 10:4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된장님
히프노버딩과 아나스타시아 둘다 읽지 못했어요
조만간 도서관 가면 빌려오려고요
추천해 주셨는데 못 읽어서 참으로 부끄럽네요

그냥 여러가지 마음이 편치 않아요 기분도 오르락거리기도 하고
하지만 님 말씀에 많이 반성합니다.
감사해요 님

북극곰 2012-08-16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된장님 말씀에 동감해요.
제 맘에도 된장님 말씀을 가져와봅니다.

책 읽을 시간 내려고도 너무 애쓰지 마시고 맘 편히 가지세요.
하늘바람님 마음이 십분 이해되어, 위로의 글 남깁니다.

하늘바람 2012-08-16 10:41   좋아요 0 | URL
네 북극곰님^^
감사해요 저는 우울하다가도 금세 신나는 사람으로 돌변하니 제 스스로도 걱정안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