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석기 시대로 떨어진 아이들>을 리뷰해주세요.
석기시대로 떨어진 아이들 마법의 두루마리 1
햇살과나무꾼 지음, 이상규 그림, 배기동 감수 / 비룡소 / 2009년 3월
절판


흥미로운 제목의 책이 인터넷 서점에 뜬 순간부터 눈에 들어왔다. 나는 웬지 마법, 그리고 두루마리. 하면 벌써부터 재미있는 일이 기대된다.

민호와 준호가 경주로 이사를 가면서 부터 시작되는데 이사간 집 전경. 나는 여기서 애니메이션 이웃집 토토로나 센과 치히로가 생각났다. 하지만 이런 스토리가 어디 그들 만화 뿐이랴.
낡고 오래된 집은 그 만큼의 비밀이 숨겨져 있으니 읽는 독자도 신날 수밖에.

이사간 집에서 불쑥 만난 이 이아이는 이 집에 살던 할아버지가 갑자기 살아졌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난 또 왜 김려령의 기억을 가져다 준 아이라는 책이 생각났는지.

각설하고 이 아이는 이 책에서 더 이상 나오지 않지만 이 책이 마법의 두루마리 1인걸 보면 후속편에 나와서 한 역활 할 듯싶어 무지 기대된다.
그래서 기억해 두고자 찰칵.

속표지는 깔끔하다.
편집자는 많은 생각을 했을 듯하다.
요즘 같이 종이를 아껴야 하는 시기에 백으로 남겨둔 속표지.
역사를 담은 책이니 만큼 역사 팁을 넣어도 좋으련만 왜 백으로 남겼을까?
아마도 다른 생각없이 스토리에 빠지길 바랐던 듯 싶다.
그런 이유라면 이런 편집이 나는 참 좋다.

팁이라면 빠질 수 없는 정보 자료.
이 책이 단순 창작이 아니라 정보서임을 확실히 보여주는 자료다.
쌍코뿔소라.
다른 구석기 책들과는 조금 다른 정보를 보여주어서 좋은 느낌이다.

한반도의 지도가 달라졌다는 건 예상했었지만 이렇게 지도를 대비해 보여주니 참 좋다.
적재적소에 필요한 팁이 들어가 있으니 억지스럽지도 않고 재미있게 이야기와 정보를 접목시켜 효과 만점이다.

이게 바로 그 두루마리.
이 두루마리를 펼침으로써 준호와 민호는 석기시대로 떨어지는 데 이 아이들의 역사여행이 어디까지 갈까 생각해 보게 된다.
저 두루마리 개수만큼이겠지?
집이 경주이니 혹 통일신라까지가 아닐까?

익힌 고기, 불과 관련된 자료는 참 좋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이야기를 읽고 이해가 되어서 이런 역사 책은 굳이 역사 공부하자 라고 하지 않아도 될듯

준호와 민호가 구석기 시대 동굴에서 도망쳐 나오는 부분의 삽화다. 단순 삽화같지만 구석기 사람들의 생활과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참 좋다.

뾰족하고 날카로운 돌은 어떻게 쓰였을까?
구석기 시대관한 책을 보면 대체 이런 돌들이 과연 유물이기나 할까 싶었는데 이런 설명들은 이해를 돕는다.

아이와 함께 책을 본뒤 박물관에 가서 구석기 유물을 보는 것도 참 좋을 듯하다.
난 아이가 아직 어려서 나 혼자만 신나게 보고 왔지만~

책의 스토리가 끝난 뒤에는 준호의 역사노트가 나온다.
준호가 알아낸 것들에 대한 것인데 여긴 내가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나왔다.
바로 어떻게 발굴할까?

우리 나라에 있는 한반도 유적지도 참 유용한 정보같다.
실제 나중에 가볼 수도 있고 이런 점도 다른 책과는 다른 점이다.

석기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뗀석기, 구리고 간석기와 토기를 보여주어서 참 유용하다.

실제 박물관에서 본 토기는 무척 커서 책과는 또 다른 모양이었는데 이 유물들의 실 사이즈도 말해주면 좋을 것같다라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

마지막에서는 이 책에 실린 정보의 출처에 대해 나오는데 요즘 같은 저작권에 민감한 시기에 아주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정보라고 생각된다.



흔한 이야기같으면서도 재미나게 읽을 수 있고 또한 역사를 함꼐 배워나갈 수 있다는 점이 이책의 매력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역사서 같지 않은 역사서가 이책의 매력이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3~5학년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가슴 설레는 모험과 비밀의 세계가 자신들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 것만 같았다. 부분. 제발 그런 모험이 펼쳐지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05-21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아이 보여주면 좋아하겠다했는데 권장 대상을 보니 더 커야겠네요...^^ 엄마의 욕심이...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