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국내 저자 3인이다. 먼저 알라디너로서 다작 저자 대열에 진입하고 있는 서민 교수, 혹은 마태우스님의 신작이 나왔다. <여혐, 여자가 뭘 어쨌다고>(다시봄, 2017). '김치녀에서 맘충까지 일상이 돼버린 여성 차별과 혐오를 고발한다'가 부제. 제목과 부제에서 어떤 내용일지는 가늠이 된다. 


"기생충 박사로 유명한 서민교수가 여성 차별과 혐오에 대한 문제를 말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 여성혐오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 있고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보여주며, 여혐을 일삼는 남성들의 주장이 왜 잘못됐는지를 알려준다."  


올해 펴낸 세번째 단독 저작인데, 근간 목록을 보니 이번 가을에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도 출간될 예정이다.



그리스 전문가 유재원 교수도 신작을 펴냈다. <데모크라티아>(한겨레출판, 2017). '정치를 발명한 그리스에 묻다'가 부제. "아테네 민주정의 탄생 이야기에 주목하여 참된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긴다. 인류 최초로 민주주의 정치를 만드는 등 인간 중심의 사회를 만들어 간 고대 그리스인의 고민과 생각, 갈등 등을 현장 답사를 통해 풀어낸다." 민주정의 기원을 통해서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보게 하는 의의가 있다.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이래로 다산학의 막강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는 정민 교수도 두 권의 책을 상자했다. <다산의 제자 교육법>과 <다산 증언첩>(휴머니스트, 2017)이다. <다산의 제자 교육법>은 "다산의 증언에서 중요한 내용만 뽑아 주제별로 엮"은 책이고, <다산 증언첩>은 다산의 증언을 집대성한 책으로 "80여 컷에 이르는 다산 친필 증언첩 사진을 모두 수록하여 자료적 가치를 높였다. 지치지도 않고, 수없이 되풀이하며 제자들에게 말을 건넨 다산의 애틋한 인간 사랑과 위대한 교육 정신은 오늘의 교육 현장에 새로운 가르침을 전한다." 가히 종결판이라 할 만한데,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이제 더 나올 책이 없는 거 아닐까 싶다...


17. 09.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