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학전집판으로 나오고 있는 <전쟁과평화>(문학동네) 3권이 출간되었다. 분기에 한 권씩 나왔기에, 곧 여름이 끝나가고 있다는 뜻도 된다. 연말까지는 전4권이 완간될 예정.

 

 

 

오래전에 박형규 선생 번역의 범우사판으로 강의한 적이 있는데, 이번 문학동네판은 그 개역판이기도 하다. 들리는 바로는 민음사판 <전쟁과 평화>도 올해 나온다고 하니까 <안나 카레니나>에 이어서 <전쟁과 평화>도 '세계문학 대전'이 연초에 한바탕 벌어지겠다(정말?).

 

지난해말 <전쟁과 평화> 1권이 나왔을 때부터 계획한 일이긴 한데, 내년 2월에는 첫 러시아문학 강의로 <전쟁과 평화>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무래도 대작인지라 이런저런 사전준비도 필요한데, 관련 자료들도 보이는 대로 챙겨두어야 하고, 나폴레옹 전쟁에 관한 책들도 이 참에 더 읽어보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최근 뮤지컬 <나폴레옹> 때문에 오랫동안 품절 상태였던 막스 갈로의 <나폴레옹>도 다시 나왔군. '문제적 인간' 시리즈의 두툼한 평전으로 프랭크 매클린의 <나폴레옹>(교양인, 2016)도 이미 구해놓은 터이다. 강의라는 핑계가 없다면, 이 책들을 언제 읽겠는가.

 

 

 

세계문학과 러시아문학 강의를 오랫동안 해오면서 19세기와 20세기를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이 반복적으로 살펴보고 있는데, 내년에는 다시 19세기다. 19세기 이전과 20세기 이후 작가와 작품도 다루긴 하지만, 여전히 나의 전공 분야는 19세기 문학이라고 해야 할 듯. 그리고 19세기의 문을 여는 가장 중요한 사건이 18세기말의 프랑스대혁명과 그 이후에 진행된 나폴레옹의 혁명전쟁이다. 이에 대한 더 나은 인식을 내년 강의에서 얻을 수 있었으면 한다. 배움이 없다면 나이가 무슨 의미겠는가...

 

17. 08.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