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혁명을 다룬 책이 나란히 출간되었다. 해럴드 로버트 아이작의 <중국혁명의 비극>(숨쉬는책공장, 2016)과 프랑크 디쾨터의 <해방의 비극>(열린책들, 2016)이다. 디쾨터의 책은 '인민 3부작'의 첫 권으로 '중국 혁명의 역사 1945~1957'가 부제다. <마오의 대기근>이 둘째권인 듯한데, 3부작이 완간되어야 전모를 확인할 수 있겠다(자연스레 셋째 권은 <문화대혁명>이겠다).

 

 

중국현대사나 중국혁명을 다룬 책이 드물지 않았지만, 나름대로 새로운 의의가 있기에 번역돼 나오는 것이리라. <중국 혁명의 비극>의 의의는 이렇다고 한다.

"<중국 혁명의 비극>은 저자인 해럴드 로버트 아이작이 혁명가로서 중국 혁명에 접근했고 혁명적 관점에서 그리고 과학적 방법론을 채택해 중국 혁명을 서술해 나갔다는 점에서 기존의 책들과 구분된다. 저자인 해럴드 로버트 아이작은 <중국 혁명의 비극>을 쓰기 위해 3년 넘게 방대한 각종 문서 자료들을 수집하고 연구했다. 또한 그는 5년 동안 중국에서 기자로 생활하며 중국을 이해하고 경험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 경험도 <중국 혁명의 비극>을 쓰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디쾨터의 3부작에 대한 소개는 이렇다.

 

"영국과 홍콩에서 중국에 관한 선구적인 연구 활동을 전개해 온 프랑크 디쾨터의 책이다. 2016년 현재까지 출간된 그의 10여 권 저서들은 현대 중국을 바라보는 역사가들의 시각을 바꿔 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중 '인민 3부작'은 마오쩌둥의 공산당을 중심에 두고 중국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기와 사건 들을 되짚는 연작 기획이다. 디쾨터는 인민 3부작 중 <마오의 대기근>으로 이미 2011년 새뮤얼 존슨상을 수상했고, <해방의 비극>으로 2014년 오웰 상 최종 후보에까지 오름으로써, 학자와 논픽션 작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바 있다."

 

요는 영어권에서 나온 대표적인 중국 현대사 책이라는 것. 조너선 스펜스의 <현대 중국을 찾아서1,2>(이산, 1998) 같은 책으로부터 '대표서' 바톤을 이어받는 것인지 궁금하다...

 

16. 08.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