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덥다 보니까 드는 생각인데, '우주 여행'이라도 가볼까 싶다. 기분엔 좀 서늘하지 않을까 싶어서다(아니 오싹한 여행이 될까). 실제로 그런 여행을 떠난 우주선들이 있다. 무인우주탐사선이라 불리는 우주선이다. 어차피 기분이 문제라면, 그들의 특별한 '미션'을 읽으면서 우주 공간에 떠 있다는 느낌을 가져봐도 좋겠다. 날이 더우니까. 

 

 

'우리의 과거와 미래를 찾아 떠난 무인우주탐사선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부제로 갖고 있는 책이 크리스 임피와 홀리 헨리의 <스페이스 미션>(플루토, 2016)이다.

"스페이스 미션이란 우주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온갖 임무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미션 가운데서 11개의 무인우주탐사 임무와 차세대 임무 6개를 소개한다. 최초로 화성 땅을 밟은 바이킹, 그 성과를 이어받아 화성을 본격 탐사하게 된 화성탐사로버 스피릿과 오퍼튜니티, 어떤 곳일지 감히 상상도 못할 태양계 밖으로 쏘아올린 보이저,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토성과 그 달들을 탐사하는 카시니-하위헌스. 우리의 기원을 알아내기 위해 혜성을 쫓아간 스타더스트, 우리별 태양을 관찰하는 소호 탐사위성, 우리 은하의 지도를 그린 히파르코스 탐사위성,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우주를 똑똑히 보여주는 스피처와 찬드라 우주망원경, 우주망원경의 슈퍼스타 허블 우주망원경, 빅뱅이론을 검증하고 우주의 역사를 거슬러올라가는 WMAP 탐사위성, 그리고 이들의 성과를 계승할 차세대 미션 6개를 소개한다."

공저자 중 크리스 임피는 저명한 천문학자로 <우주 생명 오디세이>(까치,2009) 등의 책으로 소개된 저자다.

 

 

픽션이긴 하지만 같은 분야의 책으론 앤디 위어의 빅히트작 <마션>(알에이치코리아, 2016)도 들 수 있겠다. 지난해 여름 가장 핫한 책의 하나였지만 나는 읽지 않았고 영화도 보지 않았기 때문에(아껴둔 건가?) 아직 기회가 남았다. 우주여행에도 동승해 보고 화성에도 체류해보고, 어느 것이 좋을까 궁리하는 일로 잠시 더위를 잊어보련다...

 

16. 07. 26.

 

 

P.S. 생각해보니 SF 고전으로 아서 클라크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도 나는 읽어보지 않았다. 대개 그렇듯 큐브릭의 영화만 봤는데, 영화도 본 지가 너무 오래돼 기억에 가물가물하다(유명한 초반 장면은 아직도 인상에 남아 있지만). 이제는 과거형이 됐지만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읽거나 보는 것도 여름나기의 한 방도가 되겠다. 나름 심오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