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대 출판부에서 나오는 '아주 짧은 입문서' 시리즈가 연이어 번역되고 있다. 적당한(?) 분량과 난이도 때문으로 보이는데, 이번에 나온 건 '그리스도교를 만든 3인의 사상가'로, (의당 예상할 수 있지만) 사도 바오로와 교부 아우구스티누스, 그리고 마르틴 루터가 그 3인에 해당한다. 시리즈의 소개는 이렇다.

 

“그리스도교를 만든 3인의 사상가”는 그리스도교를 교양이자 학문으로 접근하려는 인문/역사 독자들이 이 3권만 읽더라도 그리스도교의 핵심 교리와 역사적 변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 기획이다. 옥스퍼드 대학의 ‘Very Short Introduction’ 시리즈에서 바오로,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세 명의 일대기와 사상의 형성 과정을 다룬 책을 가려 뽑았다.

물론 세 사람을 더 자세하게 다룬 책들이 따로 있지만, 이 시리즈의 강점은 '짧다'는 데 있다(그래도 번역서 분량은 200쪽 가량). 천천히 읽어도 3-4시간이면 독파할 수 있는 분량. 맘먹고 읽으면 이 세 권을 하루에 읽을 수도 있겠다. 그렇게 해서 '그리스도교의 핵심 교리와 역사적 변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면 훌륭한 '가성비' 아닌가.

 

이미 다룬 적이 있지만 다른 출판사에서 펴내는 걸로는 '연암서가 인문교실', '교유서가 첫단추' 등도 '아주 짧은 입문서' 시리즈에서 선별한 것이다. 옥스퍼드대학의 이 시리즈는 수백 권이 출간돼 있다고 하므로 앞으로도 상당수 책이 더 번역되지 않을까 싶다. 교양입문서의 공백을 어느 정도 채우기까지는 말이다. 한데, 브렉시트가 가시화되면 이 '영국산 교양'의 출판도 영향을 받는 것일까?..

 

16. 06. 26.

 

 

P.S. 덧붙여, 기독교의 역사에 대해서는 최근에 주목할 만한 책이 몇 권 나왔다. 정기문 교수의 <그리스도교의 탄생>(길, 2016), 로드니 스타크의 <기독교의 발흥>(좋은씨앗, 2016), 알리스터 맥그라스의 <기독교의 역사>(포이에마, 2016) 등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