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윌리 톰슨의 <노동, 성, 권력>(문학사상사, 2016)을 고른다. 제목 자체가 은연중에 제래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를 연상하게 하는데, 출판사도 같다. 비슷한 성격의 책을 기획한 게 아닌가 싶다. 제목은 원제 그대로이고, 부제는 '무엇이 인류의 역사를 바꾸어 왔는가'. 저자는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역사학자다.

 

"인류 문명의 흥망성쇠가 노동, 성 그리고 권력이라는 완전한 구조 안에서 발전한 것이며, 이 세 가지 핵심 동력은 ‘역사의 씨줄과 날줄’에서 상호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역사를 관념이 아닌 물질에서 찾는 유물사관의 입장에서 인류 문명의 발전과 쇠락의 역사를 철저히 분석하고 파악한다. 인류 문명의 진화과정을 담고 있는 톰슨의 주장은 논증이 불가능한 가설을 배제하고 역사의 원인과 결과를 객관적이고 적확하게 밝혀내고 있다."

 

스케일이 큰 가설을 얼마만큼 잘 뒷받침하느냐가 관건. <노동, 성, 권력>은 작년에 나온 저자의 신작이고, 영국 제국주의나 좌파의 역사를 다룬 책을 펴낸 경력이 있다. <역사 속의 좌파>(1996)나 <1945년 이후의 공산주의 운동>(1997) 등이 눈에 띄는데, 저자의 관심이 문명사로 확장돼 간 걸로 보인다...

 

16. 06.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