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좀 낯선 두 제국에 관한 역사서를 '이주의 발견'으로 고른다. 분류하자면 인도사와 터키사에 관한 책이다. 인도 무굴제국의 역사를 다룬 다이애나, 마이클 프레스턴 부부의 <시간의 뺨에 맺힌 눈물 한 방울>(탐구사, 2016)과 프랑스 역사학자 앙드레 클로의 <술레이만 시대의 오스만제국>(W미디어, 2016).

 

 

<시간의 뺨에 맺힌 눈물 한 방울>의 부제가 '타지마할과 무굴제국 이야기'다. 소개에 따르면, "칭기즈 칸과 티무르의 후손인 바부르가 인도를 침략하여 무굴제국을 창건한 이후 후마윤, 악바르, 자한기르 황제를 거쳐 샤자한이 황제가 되고, 그의 비 뭄타즈 마할이 죽은 뒤 샤자한이 그녀의 무덤으로 타지마할을 건립하는 과정과 타지의 아름다운 건축적 면모들이 잘 묘사된다. 무굴 왕자들이 벌이는 제위 다툼과 음모, 전쟁과 기아, 궁궐 여인들의 삶과 그들의 문화까지 손에 잡힐 듯이 그려낸 이 책은 무굴제국과 타지마할에 대한 생생한 인문학적 안내서이다."

 

 

무굴제국에 관해선 디스커버리 총서로 나온 <무굴제국>(시공사, 1998)이 유일한 읽을 거리다. 아마도 인도사 책들을 참고서로 더 봐야 할 것 같은데, 국내서 몇 권이 나와 있다. 오래 생각할 것도 없이 무굴제국에 관한 가장 자세한 책이 이번에 출간된 셈이다.

 

 

한편 <술레이만 시대의 오스만 제국>은 오스만제국의 전성기 최고의 술탄인 술레이만(재위 1520-1566)의 시대를 다룬다. "오스만 제국의 토대를 다지며 황금시대를 이룬 술레이만 대제의 정복전쟁과 당시의 사회, 경제, 문화를 알아본다. 술레이만은 제국을 최고 전성기의 반열에 올려놓고, 동방 및 서방 지역 모두를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오스만 제국의 강점과 약점은 물론, 제국의 군대와 재정, 외교, 수도 이스탄불, 건축물, 예술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의 상당 부분은 제국의 정복전쟁에 할애되어 있는데, 유럽 지역에서 승승장구하던 오스만 군대와 중동 지역에서 페르시아 제국에 맞서 싸우던 화려한 전쟁사도 함께 다뤄지고 있다."

 

 

역시나 이 시기를 다룬 책으론 디스커버리 총서의 <술레이만>(시공사, 1998)이 유일하다. 터키사를 다룬 국내서 몇 권을 더 참고할 수 있겠지만, 술레이만 시대에 한정하자면 이만한 읽을 거리도 더 없겠다. 충분히 '이주의 발견'에 값한다...

 

16. 03.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