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이자 가장 반가운 책의 하나는 <존 프리먼의 소설가를 읽는 방법>(자음과모음, 2015)이다. 저자는 생소한데, 영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학계간지 '그랜타'의 편집장을 지냈고, 편집자로서는 오에 겐자부로, 헤르타 뮐러, 살만 루시디, 응구기 와 시응오 등 쟁쟁한 작가들을 담당했다고.

 

 

그런 경력의 저자가 쓴 '소설가를 읽는 방법'? 다른 게 아니라 인터뷰집이다.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7명, 퓰리처상 수상 작가 8명, 부커상/맨부커상 수상 작가 7명, 내셔널 북 어워드 수상 작가 9명,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수상 작가 12명 등 불멸의 고전을 만든 거장들과 세계문학의 최전선을 확장하고 있는 젊은 작가들에 대한 짜릿하고 놀라운 이야기를 독보적인 시선과 필치로 이 책에 담았다." 

 

 

 

동시대 현역 작가 상당수를 포함하고 있어서 파리 리뷰의 인터뷰집 <작가란 무엇인가1,2,3>의 연장선상에서도 읽을 수 있는 책. 작가들의 인터뷰집을 즐겨 읽는 나로서는 대번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원서도 바로 주문했다).  

 

 

저자 존 프리먼의 고백에 따르면 그를 소설과 소설가들의 세계로 이끈 이는 <달려라, 토끼>의 작가 존 업다이크다.

"업다이크에 대한 찬탄은 책에서 또 다른 책으로 이어졌고, 오래 지나지 않아 나는 업다이크광이 되엇다. 나는 전부 50권이 넘는 업다이크 초판본을 거의 다 모았다. 업다이크에게 전혀 매력을 느끼지 못했던 여자 친구는 이런 내 모습을 당혹스러워하면서도 종종 나를 따라 서점에 가서 책에 사인을 받곤 했다."

이런 경험이 그를 문학잡지의 편집장과 인터뷰어의 길로 이끈 것이리라. 비록 여자 친구와는 결혼하고 이어서 이혼했지만 이런 저자라면 믿을 만하다...

 

15. 10.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