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베스트셀러에까지 올라온 에코 앤솔로지 시리즈의 신간 <전설의 땅 이야기>(열린책들, 2015)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잠시 고민하는 사이에 더 눈에 띄는 책이 고민을 없애주었다. <글래머의 힘>(열린책들, 2015). 부제는 '시각적 설득의 기술'인데, 가격이 <전설의 땅 이야기>의 절반도 안 된다(<궁극의 리스트>도 같은 시리즈의 책이다). 분량은 똑같이 480쪽.

 

 

소개에 따르면, "사회과학 전반과 패션을 활동 무대로 하는 작가이자 칼럼니스트, 강연자인 버지니아 포스트렐은 글래머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또 이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저자는 '글래머에 대하여'라는 TED 강연으로도 유명하다고. 여하튼 '글래머의 힘'과 '전설의 땅' 사이에서 아주 잠깐 망설이다가, 나는 <글래머의 힘>을 주문하기로 했다. 심지어 원서도. <전설의 땅 이야기>를 구입할 비용이면 그 정도는 카바가 될 수 있기에. 이런 게 '글래머의 힘'이 아닐까...

글래머란 무엇일까? 이 단어를 들을 때 한국인이라면 십중팔구 한 가지 이미지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바로 <(가슴이) 풍만한 여자>. 그러나 글래머는 사실 <풍만함>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딱히 <여성>을 지칭하는 말도 아니다. 글래머는 사전적으로 화려함과 매력, 부티, 귀티 등을 뜻하는 중의적인 단어다. 그래서 하나의 단어로 옮기기가 무척 까다롭다. 사회과학 전반과 패션을 활동 무대로 하는 작가이자 칼럼니스트, 강연자인 버지니아 포스트렐은 이 책에서 글래머가 진정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또 이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포스트렐에 따르면 글래머란 시각으로 설득하는 수사학, 즉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이다. 글래머는 관객에게 말을 건다. 그로 하여금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매력>을 느끼게 만들고, 상상하고 열망하도록 나아가 실제로 행동하도록 설득하는 마법과도 같은 장치이자 기술이다.

15. 10. 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