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토머스 레벤슨의 <뉴턴과 화폐위조범>(뿌리와이파리, 2015)을 고른다. 제목부터 눈길을 끄는 책인데, '천재 과학자, 세기의 대범죄를 뒤쫓다'가 부제다. 추리소설인가? 아니다. 전기이자 역사서다.

 

아이작 뉴턴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사람들이 대부분 유일하게 기억하는 그의 첫 경력, 그러니까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학생, 특별연구원, 루커스 수학 석좌 교수로 보낸 경력은 35년간 지속됐다. 하지만 1695년에 뉴턴은 런던으로 와서 영국 조폐국 감사직을 맡았다. 그는 사람이나 상황을 관리하는 일에 학식도 경험도 별 관심도 없었지만 조폐국 감사로서는 탁월했다. 그는 4년간 재임하면서 화폐 위변조자 몇십 명을 추적하고 체포하고 기소했다.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독특한 관점에서 쓴 뉴턴 전기다. 뉴턴의 과학적 업적은 최소한만 언급하고, 뉴턴이 어쩌다 조폐국에서 탐정 노릇을 하게 됐는가 하는 문제에 집중한다. 그 과정에서 저자는 기존의 뉴턴 전기에서 소홀하게 또는 왜곡해서 서술된 부분을 보완하고 반박한다.

나를 포함해 대부분의 독자들에게 금시초문일 법한 이야기다. 소설이더라도 흥미로울 법한데, 실제라고 하니까 더더욱 궁금해진다. 찾아보니 뉴턴의 전기도 제임스 글릭의 <아이작 뉴턴>(승산, 2008)을 제외하면 대부분 어린이용이다. 결정판 전기가 국내에도 소개되지 않은 걸로 봐야 할까. <뉴턴과 화폐위조범>은 그 공백을 얼마간 채워줄 듯싶다. 흥미로운 소설로 읽어도 괜찮겠고...

 

15. 07. 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