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절판됐다가 다시 나온 책을 '오래된 새책'으로 소개하곤 하는데(혹은 고전들도 이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요즘은 별로 '오래되지 않은 새책'도 등장하고 있다. 이번주에 나온 <언어의 정원>(알마, 2015)과 <대학의 위선>(알마, 2015) 같은 경우다. 아마도 도서정가제의 영향인 듯싶은데, 구간본의 정가를 다시 매긴 재정가본이나 표지/제목을 바꿔서 다시 펴낸 재간본 등이 '도정제' 이후 더 많아진 느낌이다(통계를 갖고 있지 않으나 느낌으로는 그렇다). 제목이나 표지에 '현혹'될 수 있으니 나름 주의해야 할까.

 

 

프랑스의 고고학자 파스칼 피크 외 3인이 언어를 주제로 나눈 대담집 <언어의 정원>은 당초 <가장 아름다운 언어 이야기>(알마, 2011)라고 나왔던 책이다. 꽤 흥미로운 내용이 담긴 교양서지만, 저자가 생소하고(비록 피크는 콜레즈 드 프랑스의 교수라고 해도) 더구나 '언어'를 주제로 하고 있기에 독자들의 반응이 기대에 못 미쳤던 것 같다(국내에서 언어학 독자는 해양 생물학 독자 수준이지 않을까). 파스칼 피크는 '과학과 사회' 시리즈의 하나인 <언어의 기원>(알마, 2009)을 비롯해 여러 권의 책이 소개돼 있는 학자. 하지만 국내에는 다 가벼운 책만 번역돼 있다. 콜레즈 드 프랑스의 교수를 할 정도로 역량 있는 학자라면 더 묵직한 주저가 있을 듯한데 그런 책들이 소개되면 좋겠다. 아무려나 <언어의 정원>은 가벼운 언어학 입문서로도 삼을 만하다.

이 책에서는 이를 위해 고고인류학자와 언어학자 그리고 소아과의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각자의 지식과 통찰을 들어본다. 어린이 같은 단순하고 꾸밈없는 태도로 언어에 관해 묻고, 머리를 맞대고, 답을 찾아나간다. 또한 본문이 대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결코 난해하거나 추상적인 용어로 독자를 주눅 들게 하지 않는다. 전문용어를 최소화하고, 알기 쉽고 명쾌하게 주제에 접근해나간다. 특히 다양한 학문 배경을 바탕으로 풍부한 사례를 들어, 멀게만 느껴졌던 언어학을 대중 독자들의 코앞에 맛깔나게 제시한다. 이 책은 언어학에 발을 들여놓고 싶어 하는 독자들에게 더없이 좋은 입문서 역할을 할 것이다.  

 

스탠퍼드 법대 교수인 데버러 로드의 <대학의 위선>(알마, 2015)도 <언어의 정원>과 사정이 비슷한 책이다. 원래는 <대학이 말해주지 않는 그들만의 진실>(알마, 2011)이라는 다소 긴 제목이었다. 원제는 <지식의 추구>. 제목으로 어림하자면 대학 사회의 요지경을 비판한 책이다. 실제는 어떤가.

누구나 짐작은 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쉽게 입을 열지 못했던 대학 내부의 문제를 들춰 보여준다. 고등교육, 역사, 법, 사회학, 경제학, 문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면서 대학교수들의 ‘지위의 추구’가 어떻게 ‘지식의 추구’를 훼손하는지 고발한다. 교수들은 “내가 똑똑한가? 나는 정말 똑똑한가? 내가 제일 똑똑한 사람인가?”를 놓고 끊임없이 경쟁하는데, 이는 대학이나 학부생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

 

게다가 실적을 높여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아무도 읽지 않고 읽히지도 않는 논문이나 책을 출간하거나, 연구 활동에 집중한다면서 학부 수업에는 교수법에 대해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못한 대학원생이나 시간강사를 들여보낸다. ‘학문의 자유’라는 울타리를 배경으로 아무런 제재 없이 검증되지도 않은 터무니없는 주장을 펼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한다. 저자는 이러한 모습이 학문에서의 우선순위를 왜곡하고, 좋은 수업을 제공하려는 의지를 저해하며, 공적 지식인의 역할을 훼손하고, 효과적인 행정 업무를 방해한다고 비판한다.

물론 저자가 다루는 건 미국 대학의 현실이지만, 요지경 속이란 점에서 한국 대학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오히려 더한 모습을 보여줄 거라고 장담한다) 그래서 꽤 실감이 나지 않을까 싶다. 저자가 생각하는 대책은 어떤 것인지도 궁금하다. 저자의 다른 책으로 <아름다움이란 이름의 편견>(베가북스, 2011)도 구입한 지 꽤 오래된 책인데, 시야에서 사라지기 전에 찾아봐야겠다. 방안 어디에 있을 텐데...

 

15. 05. 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