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간 넘게 방정리를 해도 찾는 책이 보이지 않아 어이없어 하면서(하지만 익숙한 어이없음이다) 이런 것도 자기분석 거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지난주에 카렌 호나이의 <나는 내가 분석한다>(부글북스, 2015)가 출간됐는데(원제는 <자기분석>), 대표작 <신경증 극복과 인간다운 성장>도 올해 <내가 나를 치유한다>(연암서가, 2015)란 제목으로 나왔기에 호나이는 이제 비로소 독서 목록에 오르게 된 정신분석가다.  

 

 

이전에도 책이 좀 나오긴 했지만 나는 <내가 나를 치유한다> 덕분에 카레 호나이란 이름을 알게 됐다. '프로이트를 잇는 정신분석학의 대가'라고 소개되는 여성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가. 올해 독서계를 뜨겁게 했던 알프레드 아들러와 더불어 신 프로이트 학파를 형성한 걸로 돼 있다. 주로 다루는 분야는 신경증. 그런데 현대인의 대다수가 신경증자인 걸 고려하면(라캉 정신분석에서 보면 신경증은 '정상적인' 인격구조다) 그만큼 적용 범위가 넓은 분석과 치유법을 제안한다고 할까. <나는 내가 분석한다>의 소개도 이런 식이다.

신경증에 대한 저자의 견해와 그것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사례 중심으로 세세하게 소개된다. 타인에 대한 의존이 병적일 만큼 심한 사람, 무대 공포증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 열등감에 시달리는 사람, 불안 공포에 시달리는 사람 등이 자신을 분석하는 과정이 세세하게 설명된다. 따라서 그 동안 정신분석 이론서를 통해 정신분석의 세계를 어렴풋이 본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정신분석의 세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저작인 <내가 나를 치유한다: 신경증 극복과 인간다운 성장> 역시도 신경증을 다루는데, 발병 원인과 유형, 그리고 극복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밝힌다. 책소개에는 그녀의 관점이 이렇게 요약돼 있다.

모든 신경증은 불리한 조건에 놓인 개인이 좋은 인간 관계를 맺지 못하고 진실한 나를 망각한 채, 현실에 근거하지 않은 이상에 맞춘 자아상을 만들어 내고 그것에 집착하는 데서 발병한다. 신경증에 걸린 사람들은 살면서 겪는 갈등과 불안에서 오는 압박과 긴장을 덜려고 선택한 해결책에 따라 확장 지배 유형, 자기 말소 의존 유형, 체념 독립 유형으로 분류된다. 세 유형이 선택한 신경증 해결책은 가짜 해결책으로 압박감을 일시적으로 덜어 줄 따름이다. 신경증에 걸린 사람은 자기를 분석하고 진실한 나도 찾아, 현실에 직면하고 스스로 책임지며 살 때 신경증을 극복할 수 있다. 현대인이 대부분 앓는 신경증을 극복해야 건강하고 인간답게 성장할 가능성도 열린다.

 

그밖에 호나이의 책은 오래 전에 나온 <현대인의 이상성격>(배영사, 1991)을 제외하면 모두 입문서 내지 소개서다. 두 권의 주저를 읽어본 다음에 더 궁금하다면 참고해볼 만하다. 개인적으로는 '자기심리학'의 하인즈 코헛과 같이 읽어보는 것도 흥미롭겠다 싶다...

 

15. 05. 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