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휴일이라 샌드위치로 아침을 먹고 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간단하게 '이주의 발견'을 적는다. 한달쯤 전에 나온 책이라 '발견'이라고 하기엔 멋쩍지만 오늘에서야 눈에 띄었으니 발견은 발견이다. 에드윈 헤스코트의 <집을 철학하다>(글담, 2015). 원제가 '집의 의미'다.

 

건축가이자 건축평론가인 에드윈 헤스코트가 집의 역사와 공간의 의미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유명한 건축물보다 평범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집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저자는 부엌, 거실, 침실, 서재 등의 공간뿐 아니라 창문, 문 손잡이, 책, 옷장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와 의미를 살핀다.

유명한 건축물이 아닌 평범한 집, 일상적 공간에 대해서 성찰하고 있는 것이 강점. 친근하게 읽어봄직하다.

 

 

곁들여 읽어볼 만한 책이 영국 철학자 줄리언 바지니의 신작 <철학이 있는 식탁>(이마, 2015)이다. '먹고 마시고 사는 법에 대한 음식철학'이 부제.

무엇을 어떻게 먹는가는 가장 사소하고도 일상적인 행위인 동시에 관계와 윤리, 실천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유기농, 친환경, 동물 복지, 지역 생산 재료 등 음식을 둘러싼 논의를 근원부터 들추어 꼼꼼히 살펴보고, 개인이 좋은 삶을 위해 갖추어야 할 품성과 습관을 먹는다는 측면에서 논하고 그것을 어떻게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지 모색한다.

먹고 마시는 일, 곧 '다반사'는 우리가 하루도 빼놓지 않고 늘상 하는 일이다. 가장 익숙한 일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자는 것. 집과 식사, 가장 익숙한 공간과 가장 익숙한 일에 대한 성찰이 어느 수준까지 도달한 것인지 가늠해보는 것도 독서의 재미겠다...

 

15. 05. 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