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기능이 저하하면서 자주 나이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는데, 그런 상태에 딱 어울리는 책이 나왔다. 영국의 심리학자 게리 크리스토퍼가 쓴 <우리는 이렇게 나이 들어간다>(이룸북, 2015). 나이들어감 혹은 노화에 대해서 인지심리학적으로 해명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 부제가 '인지심리학으로 본 노화하는 몸, 뇌, 정신 그리고 마음'이다. 소개는 이렇다.

 

노화를 성장과 발달과정의 마지막 완성 단계로 보면서 나이 들어가는 과정을 새롭게 인식하게 해준다. 인지심리학과 신경심리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실험과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은, 노년이 기능감퇴만 일어나는 시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나이 들어감에 따른 전반적인 어느 정도의 인지기능 감퇴는 불가피하다. 그러나 인간의 근본 특성은 적응력이다. 놀라운 점은 우리에게는 노화로 인한 기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행동을 바꾸는 창의성이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노화에 적응하기 위해 뇌에서 구조적 기능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는 신경가소성 그리고 회복탄력성 개념과 연관된다. 지은이는 노화 현상을 바라보는 잘못된 선입견에 맞서 생물학, 의학, 심리학, 사회학을 동원해 ‘나이 들어가는’ 우리의 실제 모습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노년의 삶까지는 아직 시간을 두고 있지만, 노화 현상에 대해 미리 학습해보는 것은 '건강한' 노년을 맞는 데 도움이 되겠다.

 

 

고령화사회에 진입하고 노인 인구가 유례 없이 증가하면서, 갖가지 사회적 현상 및 문제와 직면하게 될 터인데, 앞으로도 노인 문제를 다룬 책들은 지속적으로 출간될 것이다. 이 분야의 책으로 프랑스의 저널리스트들이 쓴 <노인으로 산다는 것>(계단, 2014), 단비뉴스에 실린 '대한민국 노인보고서', <황혼길 서러워라>(오월의봄, 2013) 등이 현황 이해에 도움을 주겠다. <아들이 부모를 간병한다는 것>(어른의시간, 2015)은 '부모를 간병하는 아들 28명의 체험담'을 일본의 사회심리학자가 분석한 책으로 고령화에 있어서는 우리보다 한발 앞서 가는 일본의 사례로 참고할 수 있겠다. '봄날은 간다'를 자주 떠올리게 되는 봄날이다...

 

15. 03. 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