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문화사와 고양이 문화사는 무슨 관련이 있나? 나도 궁금한데, 독일의 출판인 데틀레프 블룸에게 물어볼 일이다. <책의 문화사>(생각비행, 2015)와 <고양이 문화사>(들녘, 2008)의 저자이기 때문이다(그의 책은 국내에 그렇게 딱 두 권이 소개돼 있다).

 

 

<책의 문화사>는 '우리는 어떻게 책을 쓰고 읽고 소비하는가?'가 부제인데, 책의 역사를 다룬 책들이 여러 종 있었고 이 책 역시 내용상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듯싶다.

책은 네 번의 매체혁명을 거쳤다. 육체의 기억에서 문자 기억으로, 파피루스 두루마리에서 코덱스 도서 형태로, 필사본에서 인쇄본으로, 인쇄본에서 디지털 도서로 변모한 것이다. 사람들은 인쇄된 책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인쇄된 책이 예술, 건축 혹은 사진을 담은 화려한 화보집으로, 사랑스럽게 만들어진 아동 및 청소년 도서로, 대중문학과 질적으로 가치가 높은 전문도서로 살아남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럼에도 이 주제의 책들은 모두 모아두는 편이라 생각할 것도 없이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다. 사실 더 흥미로운 건 <고양이 문화사>인데, 고양이에 특별히 애착을 갖고 있는 건 아니지만 제목에 고양이가 들어가고 표지에도 큼지막하게 고양이가 들어앉아 있어서 뭔가 대우를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고양이로선 끔찍한 일이겠지만 로버트 단턴의 <고양이 대학살> 같은 제목이 주는 유혹과 비슷하다).  

 

 

책의 문화사와 관련해서는 근간인 알렉산드로 마르초 마뇨의 <책공장 베네치아>(책세상, 2015)도 관심도서다. 다른 정보는 뜨지 않고 '16세기 책의 혁명과 지식의 탄생'이란 부제만 책의 내용을 어림하게 해준다. 르네상스와 17세기 과학혁명 사이에 낀 16세기 문화혁명의 전모와 의의에 대해선 야마모토 요시타카의 탁월한 책 <16세기 문화혁명>(동아시아, 2010)을 참고할 수 있다.

 

더불어, 후카이 도모아키의 <사상으로서의 편집자>(한울, 2015)도 눈길을 끄는데, 제목만으로는 어떤 책인지 가늠하기 어렵다. '현대 독일 프로테스탄티즘과 출판의 역사'가 부제다. 그래서 '문화사 책'인가 싶지만 소개를 보면, 심지어 '사상사 책'이다. 소개는 이렇다.

주로 빌헬름 제정기 말 이후 바이마르 시기에 걸친 독일 사상사이다. 한마디로 사상의 격변기에서 당대 새롭게 위상을 얻은 편집자들을, 사상의 텍스트를 사회화하는 존재로서 다루고 있다. 제목에서 짐작해볼 수 있듯이, 한 시대의 편집자는 텍스트라는 구체적 대상과 역동적으로 대화하면서 하나의 ‘사상 그 자체가 되어’ 생산적인 지적 운동을 촉진한다.

'독일철학사'나 통상의 '독일사상사'보다도 흥미를 끄는 주제다. <책의 문화사>에서 <사상으로서의 편집자>까지 내달에도 읽을 책이, 읽고 싶은 책이 줄줄이로군...

 

15. 02. 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