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서 가운데 '이주의 발견'은 커트 스테이저의 <원자, 인간을 완성하다>(반니, 2014)이다. '인간과 지구, 우주를 창조한 작지만 위대한 원자들'이 부제. 아주 당연한 얘기지만, 인간도 원자적 차원에서 보자면 탄소 복합물이다. 저자는 여덟 가지의 원자를 통해서 인간 존재를 해석한다.

 

양자물리학에서 볼 때 세상 모든 만물의 본질은 원자이고, 공기가 응축된 경이롭고 복잡한 덩어리인 인간 또한 원자로 구성된 물질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원자가 우리 인생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별종 과학자’ 커트 스테이저는 이 책에서 산소와 수소, 철, 탄소에서 나트륨, 질소, 칼슘, 인에 이르는 8가지 원자를 통해 인간의 존재를 해석한다. 우주와 인간의 아름다운 순환 고리를 시종일관 우아하게 펼쳐놓고 있는 저자는, 인간과 원자의 관계를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저자 커트 스테이저는 대학에서 자연과학을 강의하며 여러 저널에 기고 활동도 겸하고 있는 과학자. <원자, 인간을 완성하다>과 최신간이며 <미래의 지구> 등의 저서를 더 갖고 있다.

 

 

원자 얘기가 나온 김에 원소와 주기율표를 다룬 세 권의 책도 한번 더 적는다. 샘 킨의 <사라진 스푼>(해나무, 2011), 휴 앨더시 윌리엄스의 <원소의 세계사>(알에이치코리아, 2013), 그리고 프리모 레비의 감동적인 회고록 <주기율표>(돌베개, 2007). 중고등학생들이 겨울방학에 읽어봄직하다. 아이한테 권해주려면 나도 찾아봐야겠다...

 

14. 12. 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