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시기에 국내에 처음 소개된 두 작가의 작품을 '이주의 발견'으로 꼽는다. 데이비드 밴의 연작소설 <자살의 전설>(아르테, 2014)과 캐런 톰슨 워커의 장편소설 <기적의 세기>(민음사, 2014).

 

 

먼저 1966년생인 데이비드 밴은 알래스카의 알류샨열도 태생. 늦깎이 데뷔작 <자살의 전설>(2008)은 아버지의 자살로 인한 충격을 소설화한 것인데, 열아홉부터 스물아홉까지 무려 10년간 쓰고, 12년간은 출판사를 전전했던 작품이다. 겨우 한 문학상에 응모하여 당선된 이후로는 전 세계적인 반향을 얻은 작품('작가의 전설'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아래는 어린시절 아버지와 함께 찍은 데이비드 밴.

 

작가의 자전적 경험이 오롯이 담긴 <자살의 전설>은 2007년 그레이스 팔리상 수상을 시작으로, 프랑스 메디치상을 비롯해 전 세계 12개의 문학상을 수상했고, 11개국에서 '올해의 책'에 40회 선정됐다. 프랑스에서만 25만 부가 판매되었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는 미국 전역에서 팔린 것보다 더 많이 팔리는 등, 특히 유럽에서 아낌없는 지지를 받았다. 하나의 중편(수콴 섬)과 5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연작소설이다. 어린 시절 겪은 아버지의 죽음 이후, 30여 년에 걸쳐 이를 아프게 반추할 수밖에 없었던 작가는 마침내 여섯 개의 문을 통해 아버지와의 상상 만남을 시도한다. 첫 번째는 아버지의 죽음(어류학), 두 번째는 아버지의 사랑(로다), 세 번째는 아버지의 부재(선인의 전설), 네 번째는 아버지와의 휴가(수콴 섬), 다섯 번째는 아버지의 여인(케치칸),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는 아버지와의 화해(높고 푸르게)이다.

특히 작가 지망생들이 눈여겨 읽어볼 만한 작품이라 생각되는데(문학평론가 황현산 선생은 '이 소설은 특별하다'고 평했다) 밴 스스로는 코맥 매카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로드>와 비교되지만 '그보다 훨씬 훌륭한 소설 <핏빛 자오선>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고백한다.

 

 

 

한편 <기적의 세기>도 캐런 톰슨 워커의 데뷔작이다. "작가가 어린 시절 경험했던 지진을 모티프로 쓴 이 작품은 출간 즉시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호평을 받았다"고 소개된다. UCLA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하고 신문기자로 일하다가 컬럼비아대학에선 미술학 석사를 받은 이력을 갖고 있다. 출판 편집자 경력도 갖고 있는 것을 보면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알고 쓴 소설 같다.

 

톰슨 워커는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한 후 출판사 사이먼앤슈스터에서 편집자로 일하면서 출근하기 전이나 지하철 안에서 틈틈이 이 작품을 완성했다그녀는 어린 시절 지진이 일어나 거실 샹들리에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고 두려움에 떨었던 일을 모티프로 삼았으며지구 자전 속도가 느려지면서 일어나는 현상과 그에 영향을 받아 사람들이 경험하고 느끼는 일들을 때로는 현실적으로 때로는 환상적으로 그려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인공인 십 대 소녀가 자기를 둘러싼 사람들과 사회가 송두리째 변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그 안에서 자기만의 ‘기적을 찾는다는 이 소설은 모두가 경험하지만 누구에게나 특별한 성장에 대한 이야기이자자기가 발 딛고 있는 세상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데뷔작이기 때문에 특히 그렇지만, 데이비드 밴과 마찬가지로 톰슨 워커의 소설도 작가 지망생들에게 좋은 공부거리가 될 듯싶다. '전설'과 '기적'을 꿈꾸는 이들에게 자극과 격려가 되지 않을까...

 

14. 09.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