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이나 지젝 관련으론 오랜만에 적는 듯싶다. 관련서들이 눈에 띄어서인데, 백상현의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이 그 중 하나다. 아직 미출간으로 책이나 저자에 대한 정보가 뜨지 않았지만 '그림으로 읽는 욕망의 윤리학'이란 부제는 내용을 어림하게 해준다. 라캉과 미술에 관한 책은 처음이 아니기도 하고.

 

 

가령 국내서로는 조선령의 <라캉과 미술>(경성대출판부, 2011)이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고, 번역서로는 다리안 리더(대리언 리더)의 <모나리자 훔치기>(새물결, 2010)가 미술에 대한 흥미로운 라캉주의적 독해를 보여준다.

 

 

미술에 한정하지 않으면 라캉 관련서로 숀 호머의 <라캉 읽기>(은행나무, 2014)도 얼마전에 다시 나왔다. 라캉 입문서에 속하는 책이다. 그리고 국내 학자들의 글모음으로 <라캉과 지젝>(글항아리, 2014)도 최근에 나왔다. "한국에서 2000년대 이후 가장 뜨거운 문화 현상의 하나이자 무시하기 힘든 지식권력이 되어버린 슬라보예 지젝 현상에 대해 한국의 소장 연구자들이 전문가적 안목으로 진지한 탐문과 논쟁을 시도하는 첫 작업"이다.

 

 

지젝 자신의 책으론 <사건>(2014)이 최신간인데(공식적으로는 이달에 나온 책이다), 내가 갖고 있는 펭귄판에는 '내 인생의 사건인 젤라(Jela)에게'라는 헌사가 붙어 있다. 덕분에 알게 된 사실인데, 지젝은 슬로베니아의 젊은 여기자인 젤라 크레치치와 지난해에 결혼했다. 나는 네번째 결혼이 아닌가 싶은데, 위키피디아에서는 세번째라고 한다. 젤라 크레치치는 1979년생으로(지젝은 1949년생이다) 2013년 줄리언 어산지와의 인터뷰로 유명해졌다고. 2009년에는 지젝의 친구이기도 한 믈라덴 돌라르의 지도로 류블랴나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다(논문의 주제가 '철학과 영화'였군. 지젝이 심사위원의 한 명이지 않았을까?). 지젝의 <사건>은 '사건 이후' 첫 책이라고 할까.   

 

가을에는 라캉과 지젝 읽기에도 시간을 좀 할애하려고 한다. 선택이지만, 그렇게 할 수밖에 없기에 내겐 강요된 선택이기도 하다...

 

14. 08. 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