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일요일 오후로 접어들었지만 베를린은 아침이다. 해는 진즉 떠 있지만, 7시 좀 넘은 시각이다. '모닝 포스트'로 '이주의 발견'을 적는다. 발견의 기준이 달라지지 않았기에 한국에서 포스팅을 하더라도 다뤘을 책들이다. 대담집 형식의 책 두 권을 골랐다.

 

 

먼저, 에리코 말라테스타의 <국가 없는 사회>(포도밭출판사, 2014). '카페에서 만난 어느 아나키스트와의 대화'가 부제. 처음 소개되는 저자인데, 소개에 따르면 "이 책은 1897년부터 1920년까지, 23년에 걸쳐 이탈리아 아나키스트인 에리코 말라테스타가 수배와 구속을 거듭 겪으며 집필한 원고들로, 카페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씌어졌으며, 국가폭력의 본질을 고발하며 국가 없는 사회 구상의 비전을 그려낸다."

 

저자에 대한 소개를 좀더 보충하면 "그는 일찍이 학교를 떠나 혁명가의 길을 걸었고 여러 차례 감옥살이를 했으며, 무장봉기를 이끈 지도자, 총파업을 꿈꾸며 인민을 조직한 활동가이면서 평생 일을 멈추지 않은 노동자였다. 바쿠닌, 크로포트킨, 엠마 골드만과 함께 아나키즘 운동을 이끌었고, 사상과 행동, 설교와 실천이 일치하는 혁명가이자 상냥하고 따뜻한 심성의 인간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창 아나키즘 선전과 조직화가 왕성할 당시에는 ‘이탈리아의 레닌’(말라테스타는 자신은 결코 지배자, 폭군이 아니라며 그러한 표현을 거부했다)으로 추앙받기도 했다."

 

영어판은 2006년에 나왔고, 전집까지 나오는 분위기로 보아 한창 재조명되는 듯싶다. 혹은 아나키스트 계열의 지식인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재조명되는 분위기인 듯하다. 덕분에 '국가 없는 사회 구상의 비전'을 한국어로도 읽어볼 수 있게 됐다.

 

 

 

두번째 책은 미국의 사회학자 마이클 만과의 대담집 <사라진 권력 살아날 권력>(생각의길, 2014)이다. 국내에는 <분별 없는 제국>(심산, 2005)만 소개돼 있지만 UCLA의 교수로 재직중인 마이클 만은 <사회 권력의 원천들>이라는 연작을 통해서 유명해진 정치사회학 분야의 대표적 학자라고 한다. '세계적 석학 마이클 만과의 권력대담'이라는 부제 대로 대담은 주로 권력을 화제로 삼았다. 원제는 '21세기의 권력'.

 

 

 

덕분에 관심을 갖게 된 책은 주저인 <사회 권력의 원천들>인데, 3권까지는 2012년에 개정판이 나왔고, 작년에 마지막 4권이 하드카바로 출간됐다. 4권의 부제는 '세계화 1945-2011'.

 

 

방대한 규모의 '권력의 사회사'라고 해도 좋겠는데, 당장은 '그림의 떡'이라곤 해도 독서욕을 자극하는 연작이다...

 

14. 08.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