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권의 책 얘기다. 먼저, 에드워드 벨러미의 유토피아 소설 <뒤돌아보며>(아고라, 2014)가 출간됐다. '2000년에 1887년을'이 부제. 1888년작으로 <뒤를 돌아보면서: 2000-1987>(지만지, 2011/2008)라고 먼저 번역됐던 작품. 소개는 이렇다.

 

유토피아 문학의 고전이자 미국 최초의 SF소설. 19세기에 씌어진 이 작품은 2000년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여 국가가 모든 생산수단을 관리하고, 사람들은 누구나 평등하게 삶의 윤택함을 누리는 세상을 그렸다. 출간 당시 <톰 아저씨의 오두막>과 <벤허> 다음으로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였으며, 미국의 사회주의 운동과 여성 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통상 유토피아 소설은 '반유토피아 소설'이라지만 간혹 예외도 있는 셈이다(심리학자 B. F 스키너의 <월든 투>도 같이 분류될 수 있을까). 작가 벨러미는 이런 기대를 피력했다고 한다.

사상이 풍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회의 현재 양상이 엄청난 변화의 전조라는 사실에 동의하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황금 시대가 우리 앞에 놓여 있지, 우리 뒤에 있지 않으며, 또 멀리 있지도 않다는 신념에서 씌어졌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분명 이 시대를 볼 것이며, 이미 성인이 된 우리 또한 신념과 노력으로 마땅히 그 시기를 누릴 자격을 얻는다면 이 시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알다시피 '황금시대' 혹은 '이상사회'는 러시아혁명을 통해서 미국보다 러시아에서 먼저 시도되었다. 하지만 실패로 끝났는데(바디우는 '모호한 재앙'이라 불렀다), 가장 결정적인 징후는 스탈린시대의 강제수용소(굴라크)였다.

 

 

굴라크를 다룬 책으로 스티븐 코언의 <돌아온 희생자들>(글항아리, 2014)도 최근에 나왔다. 앤 애플바움의 <굴락>(드림박스, 2004)이 한번 번역됐었지만 현재 절판된 상태이고 번역도 좋지 않았다. 스탈린시대와 스탈린 사후 시기에 대한 보고서로도 필독해볼 만하다.

 

 

굴라크를 다룬 책으론 솔제니친의 대작 <수용소군도>(1973)가 있다(완역됐었지만 현재는 전체의 1/6 만 다시 나온 상태). 그리고 물론 그의 데뷔작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1962)도 빼놓을 순 없다. 솔제니친 자신의 수용소 생활을 바탕으로 쓰인 소설이라 논픽션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돌아온 희생자들>이 나온 김에 같이 읽어봐도 좋겠다...

 

14. 08. 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