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프랑스의 사회학자 세르주 라투슈의 <탈성장사회>(오래된생각, 2014)를 고른다. 생소한 저자이지만 얼마 전 <낭비사회를 넘어서>(민음사, 2014)가 출간된 데 이어서 <탈성장사회>도 연거푸 출간돼 일약 주목할 만한 저자가 됐다(<탈성장사회>는 영어로도 번역돼 있다. 아니, 확인해보니 <평화로운 탈성장 소론>의 번역이다. 여하튼 같은 문제의식을 담은 책이긴 하다).

 

 

 

<낭비사회를 넘어서>의 부제는 '계획적 진부화라는 광기에 관한 보고서'이다. 내용을 충분히 짐작해볼 수 있는데, 소개는 이렇다.

세르주 라투슈는 자본주의 소비 사회를 이끄는 필수 요소로 광고, 신용 카드, 계획적 진부화를 제시한다. 이 중 계획적 진부화, 즉 상품의 정해진 수명이야말로 성장 사회를 이끌어 가는 절대적 무기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구체적으로 경험하면서도 아직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계획적 진부화라는 개념을 통해 상품들에 포위된 우리의 일상이 식민화되고, 공간과 시간이 변형 왜곡되고, 급기야 인간성마저 진부한 것이 되어 버리는 과정을 추적한다.

한편 <탈성장사회>의 문제의식도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다. 부제는 '소비사회로부터의 탈출'로 돼 있다. 그게 프랑스어 원제라고. 어떤 문제의식을 담고 있는가.

 

소비사회가 추구하는 만인의 행복이라는 목표는 지속적인 성장사회를 담보로 하는 것이다. 그 실현이 무산된 지금 그 가능성에 대해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 지은이는 경제성장이 일어나지 않는 성장사회만큼 최악의 것은 없다고 말한다. 실업, 빈부 격차의 증대, 극빈곤층의 구매력 저하,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사회·보건의료·교육·문화 영역에 이르는 복지정책의 포기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여전히 '성장'이 정치의 우선적 주제이고 선거의 미끼이며 불평등의 정당화인 사회에서 '탈성장사회'라는 화두는 좀 널리 공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아주 단순하다. 표지에 인용된 라투슈의 말은 이렇다. "내가 성장에 반대하는 이유는 아무리 경제가 성장해도 사람들은 행복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사회적 어젠다로 삼아볼 만하다...

 

14. 05. 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